1. 성격
‘ 안전한 생활 ’ 은 초등학교 1~2 학년 학생들이 일상생활과 재난 상황에서 접하게 되는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익혀 위험을 예방하고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 안전한 생활 ’ 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주어진 시수를 활용하여 체험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편성하되 , 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목표 ,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을 따른다 .
‘ 안전한 생활 ’ 에서는 자기관리 역량 , 공동체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 자기관리 역량은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위험 요소를 알고 위험 상황에 대처하는 행동 수칙을 지켜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공동체 역량은 가족과 친구 , 주변 사람들의 안전에 관심을 가지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지식정보처리 역량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안전에 관한 정보와 자료를 이해하고 사고 발생 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
‘ 안전한 생활 ’ 에서는 위험을 식별하기 , 예방하기 , 위험 상황에서 벗어나기 , 위험 상황을 알리기로 대표되는 기능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 이를 구현하기 위해 생활안전 , 교통안전 , 신변안전 , 재난안전의 4 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 ‘ 안전한 생활 ’ 은 독립적으로 가르치거나 , ‘ 바른 생활 ’, ‘ 슬기로운 생활 ’, ‘ 즐거운 생활 ’ 의 각 영역 ( 대주제 )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2. 목표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게 되는 위험한 상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고 대처하는 방법을 익혀 안전하게 생활한다 .
가 . 가정・학교・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 , 재난과 재해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지킨다 .
나 . 일상생활에 필요한 안전 규칙과 행동 수칙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하며 안전 생활을 실천한다 .
다 .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자기관리 역량 , 공동체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른다.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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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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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화된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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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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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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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활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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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학교에서의 안전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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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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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활동 시 안전 규칙
-학용품 및 도구의 안전한 사용
-놀이 기구의 안전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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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별하기
예방하기
벗어나기
알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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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정에서의 안전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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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에서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수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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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에서의 사고 예방
-생활 도구의 안전한 사용
-응급 상황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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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회에서의 안전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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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에서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수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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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 활동 안전
-시설물 안전
-공중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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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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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보행자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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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을 위해 보행자가 지켜야 할 수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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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등과 교통 표지판
-보행자 수칙
-골목에서 놀 때의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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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전거, 자동차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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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와 자동차 및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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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탈 때의 안전
-자동차 이용 시 안전 수칙
-대중교통 이용 시 안전 수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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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변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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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유괴, 미아 사고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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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괴 예방법과 미아가 되었을 때의 대처 방법을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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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 사람의 접근에 대한 대처 방법
-미아가 되었을 때의 대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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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학교폭력/성폭력/가정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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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의 유형은 다양하며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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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따돌림의 유형과 예방
-학교폭력 유형과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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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폭력/가정폭력의 위험성을 알고 대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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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접촉과 나쁜 접촉
-가정폭력 발생 시의 도움 요청과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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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재난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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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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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가 발생하면 안전 수칙에 따라 신속하게 대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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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의 예방
-화재 발생 시의 대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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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연 재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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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 재난 발생 시의 행동 요령을 익혀 생활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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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 황사, 미세먼지 대처 방법
-계절의 변화에 따른 자연 재난 발생 시의 대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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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성취 기준
(1) 생활안전
초등학교 1~2 학년 학생들이 가장 많이 생활하는 공간인 학교와 가정 , 사회에서의 위험 요인을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해 본 후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고 사례 중심의 실습 교육을 실시하여 각종 안전사고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1.1 학교에서의 안전 생활
[2 안 01-01] 교실과 특별실에서 활동할 때 질서를 지켜 안전하게 생활한다 .
[2 안 01-02] 학용품의 위험 요인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한다 .
[2 안 01-03] 운동장이나 놀이터에서의 위험 요인을 알고 안전하게 놀이한다 .
1.2 가정에서의 안전 생활
[2 안 01-04] 가정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종류를 알고 안전하게 생활한다 .
[2 안 01-05] 가정생활 도구의 안전한 사용법을 익힌다 .
[2 안 01-06] 응급 상황 발생 시 신고 등의 방법으로 주변에 알린다 .
1.3 사회에서의 안전 생활
[2 안 01-07] 현장체험학습이나 캠핑 등 야외 활동에서의 위험 요인을 알고 사고를 예방한다 .
[2 안 01-08]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시설물의 위험 요인을 알고 안전하게 이용한다 .
[2 안 01-09] 공중위생을 지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생활에서 실천한다 .
( 가 ) 학습 요소
• 학교 안전 수칙 , 도구・놀이기구 안전 , 시설물 안전 , 사고 예방 , 응급 상황 파악 , 신고 방법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교실과 특별실 등의 실내에서 활동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안전사고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방법 , 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 등에 대해 알게 한다 .
② 운동장이나 놀이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유형을 파악하고 놀이 기구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본 후 질서와 규칙을 지켜 안전하게 이용해 보는 체험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③ 가정에서 사용하는 생활 도구 및 장난감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놀이 안전 수칙을 만들어 실천하게 한다 .
④ 여러 가지 응급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하고 , 119 구조대에 도움을 요청할 경우 요청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말할 수 있게 지도한다 .
⑤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승강기 , 회전문 , 환풍구 등 공공시설물 이용 시 발생하는 사고 사례와 그에 따른 사고 원인을 살펴보고 올바른 대처 방법 및 실천 수칙을 지키게 한다 .
⑥ 감기 , 수두 , 유행성 이하선염 등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기침 예절 , 손 씻기 등의 예방 수칙을 실천하게 하며 , 식중독 등의 식품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교실과 특별실에서 안전하게 행동하는지 관찰하여 기록한다 . 특히 실내 생활에서 필요한 안전 생활 수칙을 스스로 만드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하면서 그 실천 여부에 대해 누가 기록한다 .
② 관찰 , 체크리스트 , 동료 평가 등을 통해 안전 생활 습관을 점검하여 기술하고 , 학생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실천에 중심을 두어 평가한다 .
(2) 교통안전
초등학교 1~2 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주변 위험 상황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 이에 다양한 상황에서 지켜야 할 교통안전 규칙을 바르게 알고 실생활에서 체험을 통해 습관화하도록 한다 .
2.1 보행자 안전
[2 안 02-01] 신호등과 교통 표지판을 알고 바르게 길을 건넌다 .
[2 안 02-02] 신호등이 없는 거리에서의 위험 요인을 알고 안전하게 보행한다 .
[2 안 02-03] 골목에서 놀 때의 위험성을 알고 바르게 대처한다 .
2.2 자전거 , 자동차 안전
[2 안 02-04] 자전거를 탈 때 보호 장구를 착용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탄다 .
[2 안 02-05] 자동차에서의 안전 수칙을 알고 실천한다 .
[2 안 02-06] 대중교통을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가 ) 학습 요소
• 신호등과 교통 표지판 , 골목길 안전 , 안전띠 착용 , 교통안전 수칙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신호등과 교통 표지판을 보고 바르게 행동하는 방법을 익힌 후 실습 기기 등을 이용하여 횡단보도를 건너보는 체험학습을 해보게 한다 .
② 학생들이 조심해야 하는 자동차 주변의 위험 요소를 보행자와 운전자의 입장에서 파악해 보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신호등이 없는 거리에서의 위험 요인을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
③ 인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골목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안전사고의 유형을 알고 체험 활동을 통해 대처할 수 있게 한다 . 이때 , 자동차뿐 아니라 오토바이 , 자전거 사고 등 다양한 위험 상황을 내용에 포함시킨다 .
④ 자전거 이용 시 보호 장구를 바르게 착용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탈 수 있도록 한다 .
⑤ 안전띠를 바르게 매는 방법에 대해 실습을 통해 체험하고 , 이를 생활화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⑥ 버스 , 택시 , 지하철 , 기차 , 선박 , 비행기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알고 체험을 통해 익히도록 지도한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보행자가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안전하게 행동하는 생활 습관이 정착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 지속적으로 관찰 , 체크리스트 , 자기 평가 및 상호 평가 , 대화 , 면접 등을 통해 평가하고 모든 활동은 누가 기록하여 활용한다 .
② 역할 놀이나 상황극 , 체험학습 등에서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는지 관찰하고 , 자전거 , 자동차를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돕는 실천 중심의 평가가 되도록 한다 .
(3) 신변안전
개인의 안전은 가족과 사회 전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 유괴 및 미아사고 , 학교폭력을 포함한 다양한 폭력 상황에 대한 이해와 사건 발생 시 실천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을 익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3.1 유괴・미아사고 예방
[2 안 03-01] 낯선 사람이 접근할 때의 대처 방법을 알고 바르게 행동한다 .
[2 안 03-02] 미아가 되었을 때의 대처 방법을 안다 .
3.2 학교폭력 / 성폭력 / 가정폭력
[2 안 03-03] 집단 따돌림의 해로움을 알고 예방한다 .
[2 안 03-04] 학교폭력의 유형을 알고 대처한다 .
[2 안 03-05] 좋은 접촉과 나쁜 접촉을 구별하고 바르게 대처한다 .
[2 안 03-06] 가정폭력이 발생되었을 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안다 .
( 가 ) 학습 요소
• 유괴 및 미아사고 , 집단 따돌림 , 학교폭력 유형 , 가정폭력 , 성폭력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다양한 유사 상황을 설정하고 , 시뮬레이션을 통해 유괴 상황에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② 길을 잃었을 때 기본적인 대처 방법을 알고 , 반복된 실습을 통해 내면화하도록 한다 .
③ 학교폭력 예방은 서로가 다르지만 모두가 존중받아야 하는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 기본적 인권의 관점에서 다양함과 배려의 가치를 공유한다 .
④ 학교폭력과 장난을 명확히 구분하도록 하고 물리적 폭력뿐 아니라 언어폭력 , 사이버폭력 등 학교폭력의 여러 유형을 이해하도록 한다 . 학교폭력을 당하거나 목격할 경우 즉시 보호자와 교사에게 상황을 알려야 하고 , 반드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도록 한다 .
⑤ 자신의 소중한 몸을 지키기 위해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원하지 않는 신체 접촉을 거절하도록 지도한다 .
⑥ 잘못된 통념으로 가정폭력이 정당화되지 않도록 가정폭력의 개념과 다양한 유형을 지도한다.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유괴 및 미아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데 수업의 목적이 있으므로 적극적이고 분명한 태도로 대처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평가한다 .
②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지 , 학교폭력을 당하거나 목격했을 때 올바르게 대처하는지 평가한다 .
(4) 재난안전
초등학교 1~2 학년 학생들이 장난과 부주의로 화재 발생의 주체가 될 수 있으므로 화재가 발생하는 원인을 알고 예방하는 태도를 습관화하게 하며 , 발생 시 대피 방법을 익혀 소중한 생명을 보호해야 한다 . 또한 지진과 같은 재난과 황사 , 미세먼지 등과 같은 계절 및 기후변화에 따른 재해에 대해 실제적인 대응방법을 익혀 생활화하도록 한다 .
4.1 화재
[2 안 04-01] 화재가 발생하는 요인을 알고 예방하는 생활을 한다 .
[2 안 04-02] 화재 발생 시의 대피 방법을 알고 안전하게 행동한다 .
4.2 자연재난
[2 안 04-03] 지진 , 황사 , 미세먼지 등의 위험성을 알고 상황 발생 시 대처 방법을 적용한다 .
[2 안 04-04] 계절에 따른 자연 재난 발생 시의 행동요령을 익혀 생활화한다 .
( 가 ) 학습 요소
• 화재 예방 , 119 신고 요령 , 화재 대피 방법 , 자연 재해 및 재난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화재는 주로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일어나기 때문에 예방법을 잘 실천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
② 불장난 , 가스 , 전기 , 전열기의 취급 부주의 등 다양한 화재의 원인을 알고 일상생활 속에서 안전한 사용 방법을 실천하도록 한다 . 이를 위해 학교는 인근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실제적인 학습이 되도록 한다 .
③ 화재와 지진 등 재난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하고 , 질서를 지켜 대피하는 훈련을 반복함으로써 대비하도록 한다 .
④ 가스밸브 잠그기 , 콘센트 바르게 사용하기 , 플러그 몸체를 잡고 바르게 꽂고 빼기 등과 같이 학생들이 실제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⑤ 자연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안전 수칙에 따라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두어 지도한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화재 발생의 여러 가지 원인과 예방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지 , 화재 발생 시 안전한 대피 방법을 정확히 알고 대처할 수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② 여러 가지 재난 상황을 식별하기 , 벗어나기 , 알리기와 같은 ‘ 기능 ’ 도 함께 평가한다.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가. 교수・학습 방향
• ‘ 안전한 생활 ’ 에서는 생활 속의 다양한 위험 요소를 알고 예방하며 위험 상황에 직면했을 때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교수・학습 활동은 안전 수칙과 위험 대처 방법을 반복적으로 체험하여 습관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
• ‘ 안전한 생활 ’ 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여러 영역 및 ‘ 바른 생활 ’ 과 , ‘ 슬기로운 생활 ’ 과 , ‘ 즐거운 생활 ’ 과의 영역 ( 대주제 ) 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
• ‘ 안전한 생활 ’ 의 역량인 자기관리 역량 , 공동체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며 , 위험으로부터 자기 보호 , 위험 대처 능력 , 안전 수칙 준수 , 사회 안전의식 , 안전 관련 정보 이해 , 안전 생활 실천에 교수・학습 활동의 초점을 두어 지도한다 .
• ‘ 안전한 생활 ’ 은 위험 상황을 식별하기 , 예방하기 , 벗어나기 , 알리기 등 안전하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계획・조직한다 .
• 5 세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안전교육 내용과 연계되도록 지도한다 .
• ‘ 안전한 생활 ’ 은 생활 속에서 실천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이론 중심의 학습이 아니라 놀이 및 생활 경험과 연관된 체험활동을 통해 몸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한다 .
• ‘ 안전한 생활 ’ 은 학교에서 배운 안전 수칙과 예방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하면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 특히 학교에서 배운 학습에 그치지 않고 가정과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 안전이 생활화되도록 한다 .
•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중심의 수업 방법을 활용한다 . 즉 , 시청각 교육법 , 소그룹 토의 , 게임 및 놀이 , 역할 놀이 , 실습 , 가상 학습 , 사례 발표 , 견학 등을 활용하여 직・간접 체험 중심의 학생 참여형 수업이 되도록 한다 .
• 안전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 대해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
• 초등학교 1~2 학년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구체적인 상황이나 사례 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 학생들이 쉽게 접하는 방송이나 신문 기사 , 인터넷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체험 중심으로 학습하게 한다 . 지역사회 내의 보건소 , 소방서 , 교통안전공단 , 안전교육관 등을 활용한 직접 체험을 우선하고 , 부득이할 경우 역할 놀이 , 가상 학습 등의 간접 체험학습을 할 수 있다 .
나. 평가 방향
• ‘ 안전한 생활 ’ 은 지필 평가가 아닌 관찰법 , 질문법 , 자기 평가 , 동료 평가 , 수행평가 , 체크리스트 ,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형태의 질적 평가를 실시한다 .
• ‘ 안전한 생활 ’ 역량인 자기관리 역량 , 공동체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형성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 학생들이 안전하게 생활하려는 태도 및 기능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 특히 학습이 지식으로 끝나지 않고 실천이나 안전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안전 수칙의 실천 정도를 평가한다 .
•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서 평가 장면이나 상황을 설정하여 수업과 평가를 동시에 하며 , 평가를 학습 촉진의 계기로 활용한다 .
• 평가는 수업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로 실시하며 , 그 결과는 매우 잘함 , 잘함 , 보통과 같이 서열화하지 말고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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