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격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 속에서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건전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아 정체성의 확립과 진로에 대한 설계를 바탕으로 자기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는 자기관리 역량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선택・활용하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 폭넓은 기초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융합적으로 주제를 탐구하고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 다양한 예술・체육・문화 활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켜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 , 다양한 단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공동체 역량의 함양을 통해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봉사활동 , 진로활동의 4 개 영역으로 구성하되 , 학생의 발달 단계와 교육적 요구 등을 고려하여 학교 급별 , 학년 ( 군 ) 별 , 학기별로 영역 및 활동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개성과 소질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모든 학교 급에서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의 주체는 학교이다 . 국가 및 지역 수준에서는 학교와 지역의 특색을 고려하여 전문성을 갖춘 인적・물적 자원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2. 목표
건전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 .
가 . 특색 있는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자율)
나 . 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심미적 감성을 기른다 . (동아리)
다 .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한다 . (봉사)
라 . 흥미 , 소질 , 적성을 파악하여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 (진로)
3. 영역과 활동
가. 영역 구성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봉사활동 , 진로활동의 네 영역으로 구성한다 .
(2) 자율활동은 자치・적응활동 , 창의주제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
(3) 동아리활동은 예술・체육활동 , 학술문화활동 , 실습노작활동 , 청소년단체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
(4) 봉사활동은 이웃돕기활동 , 환경보호활동 , 캠페인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
(5) 진로활동은 자기이해활동 , 진로탐색활동 , 진로설계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나. 영역별 활동
영역별 활동 체계표에서 ‘ 학교 급별 교육의 중점 ’ 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화가 이루어지기 위하여 제시한 것이다 .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교육적 요구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다.
[영역별 활동 체계표]
영역 | 활동 | 교육의 중점 |
자율 활동
|
-자치/적응 활동
-창의 주제 활동
|
-입학 초기 적응활동, 사춘기 적응활동
-민주적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 이해 및 실천
-즐거운 학교생활 및 다양한 주제 활동
|
동아리 활동
|
-예술/체육 활동
-학술문화 활동
-실습노작 활동
-청소년 단체활동
|
-다양한 경험과 문화 체험을 통한 재능 발굴,
신체 감각 익히기와 직접 조작의 경험, 소속감과 연대감 배양
|
봉사 활동
|
-이웃돕기 활동
-환경보호 활동
-캠페인 활동
|
-봉사활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한 이해 및 실천
|
진로 활동
|
-자기이해 활동
-진로탐색 활동'
-진로설계 활동
|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일의 중요성 이해, 직업 세계로의 탐색,
진로 기초 소양 함양
|
(1) 자율활동
활동 | 활동 목표 | 활동 내용 |
자치/적응 활동
| 성숙한 민주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신체적/정신적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길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 -기본 생활습관형성 활동(예절, 준법, 질서 등) -협의 활동(학급회의, 토론회, 자치법정 등) -역할분담활동(1인1역 등) -친목활동(교우활동, 사제동행 등) -상담활동(또래상담활동 등) |
창의 주제 활동
| 학교, 학년(군), 학급의 특색 및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제를 선택하여 활동함으로써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른다. | -학교/학년/학급 특색활동(줄넘기, 독서 등) -주제선택활동(소집단 공동 연구, 프로젝트학습, 견학 등) |
(2) 동아리활동
활동 | 활동 목표 | 활동 내용 |
예술/체육 활동
| 자신의 삶을 폭넓고 아름답게 가꿀 수 있는 심미적 감성 역량을 함양하고, 건전한 정신과 튼튼한 신체를 기른다. | -음악활동(뮤지컬, 난타, 사물놀이 등) -미술활동(전통 미술, 회화, 사진 등) -연극/영화 활동(평론, 제작, 방송 등) -체육활동(태권도, 구기, 수영, 등산 등) -놀이활동(보드게임, 마술 등) |
학술문화 활동
| 다양한 학술 분야와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체험 위주의 활동을 통하여 지적 탐구력과 문화적 소양을 기른다. | -인문소양활동(문예, 독서, 토론 등) -사회과학탐구활동(답사 등) -자연과학탐구활동(발명 등) -정보활동(소프트웨어, 신문 활용 등) |
실습노작 활동
| 일의 소중함과 즐거움을 깨닫고 필요한 기본 기능을 익혀 일상생활에 적용한다. | -가사활동(요리, 수예, 제과 등) -생산활동(원예, 사육, 조경 등) -노작활동(목공, 설계, 조립 등) -창업활동(창업 연구 등) |
청소년 단체 활동
| 신체를 단련하고 사회 구성원 및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함양한다. | -국가 공인 청소년 단체 활동 |
(3) 봉사활동
활동 | 활동 목표 | 활동 내용 |
이웃돕기 활동
|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공동체 역량을 함양한다. | -친구돕기활동(장애 친구, 학습 부진아 등) -지역사회활동(불우이웃, 난민구호, 위문 등) |
환경보호 활동
| 환경을 보호하려는 마음과 공공 시설을 아끼는 마음을 기른다. | -환경정화활동(공공시설물, 문화재 보호 등) -자연보호활동(식목, 재활용, 저탄소 생활 등) |
캠페인 활동 |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갖고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고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기른다. | -공공질서, 환경 보전, 헌혈, 편견 극복 등 -학교폭력 예방, 안전사고 예방 등 |
(4) 진로활동
활동 | 활동 목표 | 활동 내용 |
자기이해 활동
|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 -강점 증진활동(자아정체성 탐구 등) -자기특성이해활동(적성, 흥미 탐색 등) |
진로탐색 활동
| 일과 직업의 가치, 직업 세계의 특성을 이해하여 건강한 직업 의식을 함양하고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교육 및 직업정보를 탐색하고 체험한다. | -일과 직업이해활동(직업 변화, 다양성 이해) -진로정보탐색활동(진학 정보, 면허 제도 등) -진로체험활동(인터뷰, 강연, 인턴 등) |
진로설계 활동 |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한다. | -계획활동(진로상담, 의사결정 등) -준비활동(목표 설정, 구직 활동 등) |
4. 편성 운영과 지원
가. 편성・운영
(1) 공통 지침
학교는 다음의 지침에 의거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한다 .
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학교 급별 , 학년 ( 군 ) 별 기준 시간 ( 단위 ) 이상의 시수를 편성・운영한다 .
②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학교 급별 , 학년 ( 군 ) 별 시수를 특정 학년이나 학기에 편중하여 편성하지 않는다.
③ 학교 급별 , 학년 ( 군 ) 별 , 학기별로 영역과 활동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④ 학생의 교육적 요구와 학교의 특성을 반영하여 ‘ 활동 체계 ’ 에 제시된 영역별 활동 이외의 다양한 활동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
⑤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및 활동을 연계・통합하여 주제 중심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이 경우 , 시수를 중복하여 배정하지 않는다 .
⑥ 창의적 체험활동이 교과 진도와 관련된 심화・보충형 학습이 되지 않도록 한다 .
⑦ 자율활동 및 동아리활동을 진로활동 및 봉사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
⑧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 운영은 학교의 교육 여건을 고려하여 정일제 , 격주제 , 전일제 , 집중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⑨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 계획은 학생들의 흥미와 소질 , 학교와 지역의 실정을 고려하여 수립하도록 한다 . 특히 통합교육 대상자를 포함한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모든 학생들이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⑩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충분히 고려하여 교사와 학생의 역할을 적절히 분담한다 . 이때 , 교사와 학생이 협의하거나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는 것을 권장한다.
⑪ 의식행사 , 발표회 , 체육행사 , 현장체험학습 등 각종 행사를 각 영역 또는 활동에 적합한 방식으로 편성・운영한다 . 이때 , 행사의 시수 배정은 각 행사의 특성에 따라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으로 편성한다 .
⑫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과정에서는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 . 특히 교내・외 체험활동에 앞서 반드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 상급기관의 안전 관련 지침을 따른다 .
⑬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장소는 교내 시설 및 지역 사회 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 활동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학부모를 포함한 외부 인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 이때 , 학교는 창의적 체험 활동의 운영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 등과 관련하여 교육청의 지침을 따른다 .
⑭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들의 발달 수준 ,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율활동과 동아리활동을 중심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단 , 1~2 학년군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율활동에 중점을 두어 운영할 수 있다 .
⑮ 초등학교 1 ∼ 2 학년군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 안전한 생활 ’ 을 편성・운영한다 . 이때 ,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
(2) 영역별 지침
학교는 다음의 지침에 의거하여 각 영역을 편성・운영한다 .
( 가 ) 자율활동
① 창의주제활동은 자유학기 및 교과와 연계・통합하여 학교 실정과 지역의 특수성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 . 특히 주제 탐구 , 소집단 공동 연구 , 자유 연구 ,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 .
② 초등학교에서는 학생의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 격차 해소 등을 위하여 지역의 특색과 학생의 교육적 요구 등을 반영하여 입학 초기 적응활동의 적용 시기와 시수 및 활동 내용을 결정하여 편성・운영한다 .
③ 초・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사춘기 학생들의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
④ 초・중학교에서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과정에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는 분야에 소집단으로 공동 주제를 설정하고 탐구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 나 ) 동아리활동
① 학생의 흥미 , 특기 , 적성 등을 고려하여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동아리 부서를 다양하게 개설하여 학생의 잠재 능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형성한다 .
② 동아리 부서는 학생의 희망을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개설하되 , 동아리 조직 형태는 단위 학교의 실정에 맞게 학급 , 학년 ( 군 ), 학교 단위로 구성할 수 있다 .
③ 동아리 부서별로 각 부서의 성격에 적합한 봉사활동과 진로활동의 요소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④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경연 대회 , 전시회 , 발표회 등을 운영할 수 있다 .
( 다 ) 봉사활동
① 학생이 봉사를 실천하기 이전에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실천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사전 교육을 충분히 실시하여 봉사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깨닫게 한다 .
② 학생의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는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를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③ 교외 봉사활동은 가급적 지역 사회 유관 기관과 연계하여 실시한다 .
④ 봉사활동은 학교나 지역 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진로활동 등과 연계하여 실시할 수 있다 .
⑤ 초등학교의 교외 봉사활동은 학생의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실시 여부를 결정한다 .
( 라 ) 진로활동
① 학년별 진로활동이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당 학교 급의 종합 계획과 이에 근거한 학년별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
② 학교 급과 학생의 발달 정도에 따라 학생이 자신에 대한 이해 , 다양한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및 가치관의 형성 , 진로의 정보 탐색과 체험 ,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계획 및 준비 등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③ 진로 관련 상담활동은 담임교사 , 교과담당교사 , 동아리담당교사 , 진로진학상담교사 , 상담교사 등 관련 교원이 협업하여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 전문적 소양을 갖춘 학부모 또는 지역 사회 인사 등의 협조를 받을 수 있다 .
나. 지원
(1) 국가 수준의 지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원활한 편성・운영을 위하여 국가 수준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지원한다 .
① 국가는 타 부처 및 유관 기관과 협력하여 학교를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
② 현장체험학습과 관련하여 학생 규모 , 장소 , 숙박 시설 , 이동 수단 등의 안전 확보를 위한 지침 (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 등 ) 을 제공한다 .
③ 교육활동 중에 일어나는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법적 분쟁이나 학생 및 교원의 신체적・정신적 피해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 안전 대책을 마련한다 .
④ 교육청 및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질 관리 및 운영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과정 평가 등을 실시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한다 .
⑤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과 지원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
⑥ 창의적 체험활동과 관련하여 국가 수준의 일관성 있는 편성・운영 방향을 제시한다 .
⑦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를 내실 있게 기록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기록 방식을 제공한다 .
(2) 지역 수준의 지원
교육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하며 , 다음과 같이 지원체제를 갖춘다 .
① 지역 내 유관 기관은 관련 부처 및 기관과 협력하여 학교를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
②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과 활용 방법을 개발하여 다음 학년도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이전에 학교에 제공한다 .
③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에 필요한 학교 급별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 특히 ,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응활동과 관련하여 교재를 개발하거나 타 지역에서 개발된 관련 교재를 공유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④ 프로그램의 개발 , 우수 운영 예시의 발굴 및 보급 , 연수 과정의 개설 , 연구학교의 운영 , 안전 지침의 개발 및 보급 , 편성・운영 방법 및 교수・학습 방법 관련 컨설팅 , 학생 평가 방법의 개발 등을 통하여 각급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과 개선을 지원한다 .
⑤ 창의적 체험활동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예산을 편성・지원하고 단위 학교 예산 편성을 위한 지침을 제시한다 .
⑥ 창의적 체험활동과 관련하여 교육청 수준의 일관성 있는 편성・운영 방향을 제시한다 .
5.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가. 교수・학습
(1) 자율활동
① 일상생활에 필요한 질서와 예절을 익혀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② 공감 , 배려 , 협력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할
가. 편성・운영
(1) 공통 지침
학교는 다음의 지침에 의거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한다 .
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학교 급별 , 학년 ( 군 ) 별 기준 시간 ( 단위 ) 이상의 시수를 편성・운영한다 .
②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학교 급별 , 학년 ( 군 ) 별 시수를 특정 학년이나 학기에 편중하여 편성하지 않는다.
③ 학교 급별 , 학년 ( 군 ) 별 , 학기별로 영역과 활동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④ 학생의 교육적 요구와 학교의 특성을 반영하여 ‘ 활동 체계 ’ 에 제시된 영역별 활동 이외의 다양한 활동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
⑤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및 활동을 연계・통합하여 주제 중심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이 경우 , 시수를 중복하여 배정하지 않는다 .
⑥ 창의적 체험활동이 교과 진도와 관련된 심화・보충형 학습이 되지 않도록 한다 .
⑦ 자율활동 및 동아리활동을 진로활동 및 봉사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
⑧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 운영은 학교의 교육 여건을 고려하여 정일제 , 격주제 , 전일제 , 집중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⑨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 계획은 학생들의 흥미와 소질 , 학교와 지역의 실정을 고려하여 수립하도록 한다 . 특히 통합교육 대상자를 포함한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모든 학생들이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⑩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충분히 고려하여 교사와 학생의 역할을 적절히 분담한다 . 이때 , 교사와 학생이 협의하거나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는 것을 권장한다.
⑪ 의식행사 , 발표회 , 체육행사 , 현장체험학습 등 각종 행사를 각 영역 또는 활동에 적합한 방식으로 편성・운영한다 . 이때 , 행사의 시수 배정은 각 행사의 특성에 따라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으로 편성한다 .
⑫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과정에서는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 . 특히 교내・외 체험활동에 앞서 반드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 상급기관의 안전 관련 지침을 따른다 .
⑬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장소는 교내 시설 및 지역 사회 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 활동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학부모를 포함한 외부 인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 이때 , 학교는 창의적 체험 활동의 운영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 등과 관련하여 교육청의 지침을 따른다 .
⑭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들의 발달 수준 ,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율활동과 동아리활동을 중심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단 , 1~2 학년군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율활동에 중점을 두어 운영할 수 있다 .
⑮ 초등학교 1 ∼ 2 학년군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 안전한 생활 ’ 을 편성・운영한다 . 이때 ,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
(2) 영역별 지침
학교는 다음의 지침에 의거하여 각 영역을 편성・운영한다 .
( 가 ) 자율활동
① 창의주제활동은 자유학기 및 교과와 연계・통합하여 학교 실정과 지역의 특수성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 . 특히 주제 탐구 , 소집단 공동 연구 , 자유 연구 ,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 .
② 초등학교에서는 학생의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 격차 해소 등을 위하여 지역의 특색과 학생의 교육적 요구 등을 반영하여 입학 초기 적응활동의 적용 시기와 시수 및 활동 내용을 결정하여 편성・운영한다 .
③ 초・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사춘기 학생들의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
④ 초・중학교에서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과정에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는 분야에 소집단으로 공동 주제를 설정하고 탐구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 나 ) 동아리활동
① 학생의 흥미 , 특기 , 적성 등을 고려하여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동아리 부서를 다양하게 개설하여 학생의 잠재 능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형성한다 .
② 동아리 부서는 학생의 희망을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개설하되 , 동아리 조직 형태는 단위 학교의 실정에 맞게 학급 , 학년 ( 군 ), 학교 단위로 구성할 수 있다 .
③ 동아리 부서별로 각 부서의 성격에 적합한 봉사활동과 진로활동의 요소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④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경연 대회 , 전시회 , 발표회 등을 운영할 수 있다 .
( 다 ) 봉사활동
① 학생이 봉사를 실천하기 이전에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실천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사전 교육을 충분히 실시하여 봉사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깨닫게 한다 .
② 학생의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는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를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③ 교외 봉사활동은 가급적 지역 사회 유관 기관과 연계하여 실시한다 .
④ 봉사활동은 학교나 지역 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진로활동 등과 연계하여 실시할 수 있다 .
⑤ 초등학교의 교외 봉사활동은 학생의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실시 여부를 결정한다 .
( 라 ) 진로활동
① 학년별 진로활동이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당 학교 급의 종합 계획과 이에 근거한 학년별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
② 학교 급과 학생의 발달 정도에 따라 학생이 자신에 대한 이해 , 다양한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및 가치관의 형성 , 진로의 정보 탐색과 체험 ,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계획 및 준비 등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③ 진로 관련 상담활동은 담임교사 , 교과담당교사 , 동아리담당교사 , 진로진학상담교사 , 상담교사 등 관련 교원이 협업하여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 전문적 소양을 갖춘 학부모 또는 지역 사회 인사 등의 협조를 받을 수 있다 .
나. 지원
(1) 국가 수준의 지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원활한 편성・운영을 위하여 국가 수준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지원한다 .
① 국가는 타 부처 및 유관 기관과 협력하여 학교를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
② 현장체험학습과 관련하여 학생 규모 , 장소 , 숙박 시설 , 이동 수단 등의 안전 확보를 위한 지침 (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 등 ) 을 제공한다 .
③ 교육활동 중에 일어나는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법적 분쟁이나 학생 및 교원의 신체적・정신적 피해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 안전 대책을 마련한다 .
④ 교육청 및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질 관리 및 운영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과정 평가 등을 실시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한다 .
⑤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과 지원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
⑥ 창의적 체험활동과 관련하여 국가 수준의 일관성 있는 편성・운영 방향을 제시한다 .
⑦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를 내실 있게 기록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기록 방식을 제공한다 .
(2) 지역 수준의 지원
교육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하며 , 다음과 같이 지원체제를 갖춘다 .
① 지역 내 유관 기관은 관련 부처 및 기관과 협력하여 학교를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
②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과 활용 방법을 개발하여 다음 학년도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이전에 학교에 제공한다 .
③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에 필요한 학교 급별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 특히 ,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응활동과 관련하여 교재를 개발하거나 타 지역에서 개발된 관련 교재를 공유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④ 프로그램의 개발 , 우수 운영 예시의 발굴 및 보급 , 연수 과정의 개설 , 연구학교의 운영 , 안전 지침의 개발 및 보급 , 편성・운영 방법 및 교수・학습 방법 관련 컨설팅 , 학생 평가 방법의 개발 등을 통하여 각급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과 개선을 지원한다 .
⑤ 창의적 체험활동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예산을 편성・지원하고 단위 학교 예산 편성을 위한 지침을 제시한다 .
⑥ 창의적 체험활동과 관련하여 교육청 수준의 일관성 있는 편성・운영 방향을 제시한다 .
5.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가. 교수・학습
(1) 자율활동
① 일상생활에 필요한 질서와 예절을 익혀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② 공감 , 배려 , 협력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③ 모든 구성원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협의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경험을 하게 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④ 학생들이 학급에 필요한 일에 대해 역할을 분담하여 책임감을 갖고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⑤ 초등학교에서는 학급 , 학년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문제들과 관련하여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거쳐 해결 방안을 합의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2) 동아리활동
① 학생의 실질적인 동아리 부서 선택과 자발적 활동이 구현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② 교과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③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취미 생활이나 특기를 기를 수 있도록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되 , 학생의 개별적 활동보다는 친구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④ 학생의 흥미 , 특기 , 적성과 관련된 활동을 탐색하여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한다 .
⑤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동아리 부서를 선택하고 동아리 부서에 참여하여 활동의 즐거움을 느끼는 데 중점을 둔다 .
(3) 봉사활동
① 봉사의 진정한 의미를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② 동아리활동과 연계하거나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나눔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③ 초등학교에서는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봉사의 의미를 깨닫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4) 진로활동
①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②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개성과 소질을 인식하고 , 일과 직업에 대해 편견 없는 마음과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
③ 초등학교에서는 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하여 직업 세계의 이해와 탐색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나. 평가
학교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원활한 편성・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평가하고 그 결과를 활용한다 .
(1) 학생 평가
( 가 ) 학생 평가 계획
①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②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생 평가 계획을 평가 목표의 설정 , 평가 기준의 선정 , 평가 방법의 구체화,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 ,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등의 절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③ 모든 구성원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협의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경험을 하게 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④ 학생들이 학급에 필요한 일에 대해 역할을 분담하여 책임감을 갖고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⑤ 초등학교에서는 학급 , 학년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문제들과 관련하여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거쳐 해결 방안을 합의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2) 동아리활동
① 학생의 실질적인 동아리 부서 선택과 자발적 활동이 구현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② 교과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③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취미 생활이나 특기를 기를 수 있도록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되 , 학생의 개별적 활동보다는 친구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④ 학생의 흥미 , 특기 , 적성과 관련된 활동을 탐색하여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한다 .
⑤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동아리 부서를 선택하고 동아리 부서에 참여하여 활동의 즐거움을 느끼는 데 중점을 둔다 .
(3) 봉사활동
① 봉사의 진정한 의미를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② 동아리활동과 연계하거나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나눔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③ 초등학교에서는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봉사의 의미를 깨닫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4) 진로활동
①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②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개성과 소질을 인식하고 , 일과 직업에 대해 편견 없는 마음과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
③ 초등학교에서는 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하여 직업 세계의 이해와 탐색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나. 평가
학교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원활한 편성・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평가하고 그 결과를 활용한다 .
(1) 학생 평가
( 가 ) 학생 평가 계획
①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②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생 평가 계획을 평가 목표의 설정 , 평가 기준의 선정 , 평가 방법의 구체화,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 ,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등의 절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1. 평가 목표의 설정 |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적합하도록 평가 관점을 명료화 |
2. 평가 기준의 선정 | 평가 관점에 따라 평가 기준(참여, 협력, 열성 등)을 선정 |
3. 평가 방법의 구체화 | 과정과 결과가 드러나도록 구체화(포트폴리오, 상호 평가 등) |
4.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 |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활동 내용, 행동 변화, 발전 정도, 개별 특기사항 등) |
5. 평가 결과의 해석과 활용 | 결과의 피드백 및 차기 지도에 반영 |
( 나 ) 평가 관점과 평정 척도
-구체적 관점은 활동별 목표와 교육의 중점을 고려하여 상세화함
-실천과 관련지어 계획, 과정, 결과 등 전 과정의 평가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등 골고루 반영
<자율 활동>
∙ 민주적 의사 결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하여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였는가?
∙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고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을 다하였는가?
∙ 성장 및 환경에 따른 신체적 ・ 정신적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었는가?
∙ 학교 ・ 학년 ・ 학급특색활동 및 주제선택활동에 참여하였는가?
<동아리 활동>
∙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동아리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하였는가?
∙ 동아리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기능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에 도전하였는가?
∙ 동아리활동에 기반하여 일상의 삶에서도 건전한 취미 생활을 구현하고 있는가?
<봉사 활동>
∙ 이웃과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을 실천하였는가?
∙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였는가?
∙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하였는가?
∙ 봉사활동의 실천 시 계획, 과정, 결과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였는가?
<진로 활동>
∙ 흥미와 소질, 적성 등을 포함하여 자아 정체성을 탐색하여 긍정적 자존감을 형성하였는가?
∙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직접 체험하는 등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활동에 적극적인가?
( 다 ) 학생 평가 기록
① 학생 평가를 위하여 활동 상황의 관찰 ( 일화 기록법 , 체크리스트법 , 평정 척도법 ),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 ( 의식・태도 조사 , 자기 평가 , 상호 평가 ), 학생의 작품과 기록 ( 작품 평가 , 활동의 기록 분석 , 작문 , 소감문 분석 ), 교사 간 의견 교환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② 학년별로 편성한 각 영역에 대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평가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
③ 학생의 활동 실적 , 진보의 정도 , 행동의 변화 , 특기 사항 등의 평가 결과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
( 라 ) 학생 평가의 활용
① 학생 개개인의 성장 , 발달 , 변화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학생의 계속적 소질과 잠재력을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한다 .
② 평가 결과는 학교 급을 고려하여 상급 학교 진학 또는 취업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 가 )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준비 , 편성 , 운영 , 결과의 측면에서 평가한다 .
( 나 ) 학교에서 수행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결과는 차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평가 항목]
준비 |
∙ 국가 수준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과 목표를 적절하게 분석하고, 이를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게 적용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 사회 단체의 다양한 의견을 충실하게 수렴하고 수용하였는가?
∙ 지역 사회와 학교의 교육 여건상의 특수성을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 수립에 적절히 반영하였는가?
∙ 전년도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 평가 결과와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이 충실히 반영되었는가?
|
편성 |
∙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시 학교/학년(군)/학급의 특색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 학교 급별 학생의 발달 단계 및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는가?
∙ 학년(군)별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또는 영역 내 활동의 편성에서 융통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자율성)이 허용되었는가?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및 활동 간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과 운영에서 각 교직원의 역할 분담 및 지도 교사 배정이 적절한가?
∙ 동아리활동 부서의 편성 시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적 요구와 학생의 선택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차시별 프로그램이 충실하게 계획되었는가?
|
운영 |
∙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도 방법이 적절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장소 선정 및 시간 운영이 프로그램에 따라 적절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내용과 방법 등에 대하여 학생 ・ 학부모에게 충분히 안내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에 필요한 교내 ・ 외의 인적 ・ 물적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였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에서 통합교육 대상 학생 등 학생의 개별적 특성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장소 및 시설 등과 관련된 안전이 충분하게 확보되었는가?
∙ 자율활동에서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 또는 주도적인 활동이 이루어졌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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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
∙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내용이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와 계획에 적합하게 구현되었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생 평가를 위한 평가 관점과 평가 척도가 적절하게 마련되어 활용되었는가?
∙ 교사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학생이 참여한 정도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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