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7일 목요일

2015 창체 국가 수준 교육과정

-창체는 주로 총론과 묶여서 출제된다.


1. 성격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 속에서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건전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아 정체성의 확립과 진로에 대한 설계를 바탕으로 자기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는 자기관리 역량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선택・활용하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  폭넓은 기초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융합적으로 주제를 탐구하고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  다양한 예술・체육・문화 활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켜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 ,  다양한 단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공동체 역량의 함양을 통해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봉사활동 ,  진로활동의  4 개 영역으로 구성하되 ,  학생의 발달 단계와 교육적 요구 등을 고려하여 학교 급별 ,  학년 ( 군 ) 별 ,  학기별로 영역 및 활동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개성과 소질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모든 학교 급에서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의 주체는 학교이다 .  국가 및 지역 수준에서는 학교와 지역의 특색을 고려하여 전문성을 갖춘 인적・물적 자원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2. 목표

 건전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 .
  가 .  특색 있는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자율)
  나 .  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심미적 감성을 기른다 . (동아리)
  다 .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한다 . (봉사)
  라 .  흥미 ,  소질 ,  적성을 파악하여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 (진로)

3. 영역과 활동
  가. 영역 구성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봉사활동 ,  진로활동의 네 영역으로 구성한다 .
 (2)  자율활동은 자치・적응활동 ,  창의주제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
 (3)  동아리활동은 예술・체육활동 ,  학술문화활동 ,  실습노작활동 ,  청소년단체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
 (4)  봉사활동은 이웃돕기활동 ,  환경보호활동 ,  캠페인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
 (5)  진로활동은 자기이해활동 ,  진로탐색활동 ,  진로설계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나. 영역별 활동
 영역별 활동 체계표에서  ‘ 학교 급별 교육의 중점 ’ 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화가 이루어지기 위하여 제시한 것이다 .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교육적 요구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다.

[영역별 활동 체계표]

영역활동교육의 중점
자율 활동
-자치/적응 활동
-창의 주제 활동
-입학 초기 적응활동, 사춘기 적응활동
-민주적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 이해 및 실천
-즐거운 학교생활 및 다양한 주제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 활동
-학술문화 활동
-실습노작 활동
-청소년 단체활동
-다양한 경험과 문화 체험을 통한 재능 발굴, 
신체 감각 익히기와 직접 조작의 경험, 소속감과 연대감 배양
봉사 활동
-이웃돕기 활동
-환경보호 활동
-캠페인 활동
-봉사활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한 이해 및 실천
진로 활동
-자기이해 활동
-진로탐색 활동'
-진로설계 활동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일의 중요성 이해, 직업 세계로의 탐색,
진로 기초 소양 함양

 (1) 자율활동

활동활동 목표활동 내용
자치/적응 활동
성숙한 민주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신체적/정신적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길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기본 생활습관형성 활동(예절, 준법, 질서 등)
-협의 활동(학급회의, 토론회, 자치법정 등)
-역할분담활동(1인1역 등)
-친목활동(교우활동, 사제동행 등)
-상담활동(또래상담활동 등)
창의 주제 활동
학교, 학년(군), 학급의 특색 및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제를 선택하여 활동함으로써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른다.
-학교/학년/학급 특색활동(줄넘기, 독서 등)
-주제선택활동(소집단 공동 연구,
프로젝트학습, 견학 등)

 (2) 동아리활동

활동활동 목표활동 내용
예술/체육 활동
자신의 삶을 폭넓고 아름답게
가꿀 수 있는 심미적 감성 역량을 함양하고,
건전한 정신과 튼튼한 신체를 기른다.
-음악활동(뮤지컬, 난타, 사물놀이 등)
-미술활동(전통 미술, 회화, 사진 등)
-연극/영화 활동(평론, 제작, 방송 등)
-체육활동(태권도, 구기, 수영, 등산 등)
-놀이활동(보드게임, 마술 등)
학술문화 활동
다양한 학술 분야와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체험 위주의 활동을 통하여
지적 탐구력과 문화적 소양을 기른다.
-인문소양활동(문예, 독서, 토론 등)
-사회과학탐구활동(답사 등)
-자연과학탐구활동(발명 등)
-정보활동(소프트웨어, 신문 활용 등)
실습노작 활동
일의 소중함과 즐거움을 깨닫고
필요한 기본 기능을 익혀 일상생활에
적용한다.
-가사활동(요리, 수예, 제과 등)
-생산활동(원예, 사육, 조경 등)
-노작활동(목공, 설계, 조립 등)
-창업활동(창업 연구 등)
청소년 단체 활동
신체를 단련하고 사회 구성원 및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함양한다.
-국가 공인 청소년 단체 활동
 (3) 봉사활동

활동활동 목표활동 내용
이웃돕기 활동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공동체 역량을 함양한다.
-친구돕기활동(장애 친구, 학습 부진아 등)
-지역사회활동(불우이웃, 난민구호, 위문 등)
환경보호 활동
환경을 보호하려는 마음과
공공 시설을 아끼는 마음을 기른다.
-환경정화활동(공공시설물, 문화재 보호 등)
-자연보호활동(식목, 재활용, 저탄소 생활 등)
캠페인 활동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갖고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고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기른다.
-공공질서, 환경 보전, 헌혈, 편견 극복 등
-학교폭력 예방, 안전사고 예방 등

 (4) 진로활동

활동활동 목표활동 내용
자기이해 활동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강점 증진활동(자아정체성 탐구 등)
-자기특성이해활동(적성, 흥미 탐색 등)
진로탐색 활동
일과 직업의 가치, 직업 세계의 특성을
이해하여 건강한 직업 의식을 함양하고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교육 및 직업정보를
탐색하고 체험한다.
-일과 직업이해활동(직업 변화, 다양성 이해)
-진로정보탐색활동(진학 정보, 면허 제도 등)
-진로체험활동(인터뷰, 강연, 인턴 등)
진로설계 활동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한다.
-계획활동(진로상담, 의사결정 등)
-준비활동(목표 설정, 구직 활동 등)

4. 편성 운영과 지원
  가. 편성・운영
 (1)  공통 지침
 학교는 다음의 지침에 의거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한다 .
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학교 급별 ,  학년 ( 군 ) 별 기준 시간 ( 단위 )  이상의 시수를 편성・운영한다 .
②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학교 급별 ,  학년 ( 군 ) 별 시수를 특정 학년이나 학기에 편중하여 편성하지 않는다.
③ 학교 급별 ,  학년 ( 군 ) 별 ,  학기별로 영역과 활동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④ 학생의 교육적 요구와 학교의 특성을 반영하여  ‘ 활동 체계 ’ 에 제시된 영역별 활동 이외의 다양한 활동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
⑤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및 활동을 연계・통합하여 주제 중심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이 경우 ,  시수를 중복하여 배정하지 않는다 .
⑥ 창의적 체험활동이 교과 진도와 관련된 심화・보충형 학습이 되지 않도록 한다 .
⑦ 자율활동 및 동아리활동을 진로활동 및 봉사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
⑧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 운영은 학교의 교육 여건을 고려하여 정일제 ,  격주제 ,  전일제 ,  집중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⑨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 계획은 학생들의 흥미와 소질 ,  학교와 지역의 실정을 고려하여 수립하도록 한다 .  특히 통합교육 대상자를 포함한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모든 학생들이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⑩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충분히 고려하여 교사와 학생의 역할을 적절히 분담한다 .  이때 ,  교사와 학생이 협의하거나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는 것을 권장한다.
⑪ 의식행사 ,  발표회 ,  체육행사 ,  현장체험학습 등 각종 행사를 각 영역 또는 활동에 적합한 방식으로 편성・운영한다 .  이때 ,  행사의 시수 배정은 각 행사의 특성에 따라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으로 편성한다 .
⑫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과정에서는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 .  특히 교내・외 체험활동에 앞서 반드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  상급기관의 안전 관련 지침을 따른다 .
⑬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장소는 교내 시설 및 지역 사회 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  활동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학부모를 포함한 외부 인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  이때 ,  학교는 창의적 체험 활동의 운영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 등과 관련하여 교육청의 지침을 따른다 .
⑭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들의 발달 수준 ,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율활동과 동아리활동을 중심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단 , 1~2 학년군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율활동에 중점을 두어 운영할 수 있다 .
⑮ 초등학교  1 ∼ 2 학년군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 안전한 생활 ’ 을 편성・운영한다 . 이때 ,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

  (2)  영역별 지침
 학교는 다음의 지침에 의거하여 각 영역을 편성・운영한다 .

( 가 )  자율활동
창의주제활동은 자유학기 및 교과와 연계・통합하여 학교 실정과 지역의 특수성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 .  특히 주제 탐구 ,  소집단 공동 연구 ,  자유 연구 ,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 .
② 초등학교에서는 학생의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학습 격차 해소 등을 위하여 지역의 특색과 학생의 교육적 요구 등을 반영하여 입학 초기 적응활동의 적용 시기와 시수 및 활동 내용을 결정하여 편성・운영한다 .
③ 초・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사춘기 학생들의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
④ 초・중학교에서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과정에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는 분야에 소집단으로 공동 주제를 설정하고 탐구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 나 )  동아리활동
① 학생의 흥미 ,  특기 ,  적성 등을 고려하여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동아리 부서를 다양하게 개설하여 학생의 잠재 능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형성한다 .
② 동아리 부서는 학생의 희망을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개설하되 ,  동아리 조직 형태는 단위 학교의 실정에 맞게 학급 ,  학년 ( 군 ),  학교 단위로 구성할 수 있다 .
③ 동아리 부서별로 각 부서의 성격에 적합한 봉사활동과 진로활동의 요소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④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경연 대회 ,  전시회 ,  발표회 등을 운영할 수 있다 .

( 다 )  봉사활동
① 학생이 봉사를 실천하기 이전에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실천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사전 교육을 충분히 실시하여 봉사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깨닫게 한다 .
② 학생의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는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를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③ 교외 봉사활동은 가급적 지역 사회 유관 기관과 연계하여 실시한다 .
④ 봉사활동은 학교나 지역 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진로활동 등과 연계하여 실시할 수 있다 .
⑤ 초등학교의 교외 봉사활동은 학생의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실시 여부를 결정한다 .

( 라 )  진로활동
① 학년별 진로활동이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당 학교 급의 종합 계획과 이에 근거한 학년별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
② 학교 급과 학생의 발달 정도에 따라 학생이 자신에 대한 이해 ,  다양한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및 가치관의 형성 ,  진로의 정보 탐색과 체험 ,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계획 및 준비 등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③ 진로 관련 상담활동은 담임교사 ,  교과담당교사 ,  동아리담당교사 ,  진로진학상담교사 ,  상담교사 등 관련 교원이 협업하여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  전문적 소양을 갖춘 학부모 또는 지역 사회 인사 등의 협조를 받을 수 있다 .

  나. 지원
 (1)  국가 수준의 지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원활한 편성・운영을 위하여 국가 수준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지원한다 .
① 국가는 타 부처 및 유관 기관과 협력하여 학교를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
② 현장체험학습과 관련하여 학생 규모 ,  장소 ,  숙박 시설 ,  이동 수단 등의 안전 확보를 위한 지침 (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 등 ) 을 제공한다 .
③ 교육활동 중에 일어나는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법적 분쟁이나 학생 및 교원의 신체적・정신적 피해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 안전 대책을 마련한다 .
④ 교육청 및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질 관리 및 운영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과정 평가 등을 실시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한다 .
⑤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과 지원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
⑥ 창의적 체험활동과 관련하여 국가 수준의 일관성 있는 편성・운영 방향을 제시한다 .
⑦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를 내실 있게 기록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기록 방식을 제공한다 .

  (2)  지역 수준의 지원
 교육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하며 ,  다음과 같이 지원체제를 갖춘다 .
① 지역 내 유관 기관은 관련 부처 및 기관과 협력하여 학교를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과 활용 방법을 개발하여 다음 학년도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이전에 학교에 제공한다 .
③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에 필요한 학교 급별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  특히 ,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응활동과 관련하여 교재를 개발하거나 타 지역에서 개발된 관련 교재를 공유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④ 프로그램의 개발 ,  우수 운영 예시의 발굴 및 보급 ,  연수 과정의 개설 ,  연구학교의 운영 ,  안전 지침의 개발 및 보급 ,  편성・운영 방법 및 교수・학습 방법 관련 컨설팅 ,  학생 평가 방법의 개발 등을 통하여 각급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과 개선을 지원한다 .
⑤ 창의적 체험활동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예산을 편성・지원하고 단위 학교 예산 편성을 위한 지침을 제시한다 .
⑥ 창의적 체험활동과 관련하여 교육청 수준의 일관성 있는 편성・운영 방향을 제시한다 .

  5.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가. 교수・학습
(1)  자율활동
① 일상생활에 필요한 질서와 예절을 익혀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② 공감 ,  배려 ,  협력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③ 모든 구성원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협의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경험을 하게 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④ 학생들이 학급에 필요한 일에 대해 역할을 분담하여 책임감을 갖고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⑤ 초등학교에서는 학급 ,  학년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문제들과 관련하여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거쳐 해결 방안을 합의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2)  동아리활동
① 학생의 실질적인 동아리 부서 선택과 자발적 활동이 구현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② 교과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③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취미 생활이나 특기를 기를 수 있도록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되 ,  학생의 개별적 활동보다는 친구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④ 학생의 흥미 ,  특기 ,  적성과 관련된 활동을 탐색하여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한다 .
⑤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동아리 부서를 선택하고 동아리 부서에 참여하여 활동의 즐거움을 느끼는 데 중점을 둔다 .

(3)  봉사활동
① 봉사의 진정한 의미를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동아리활동과 연계하거나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나눔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③ 초등학교에서는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봉사의 의미를 깨닫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4)  진로활동
①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②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개성과 소질을 인식하고 ,  일과 직업에 대해 편견 없는 마음과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
③ 초등학교에서는 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하여 직업 세계의 이해와 탐색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나. 평가
 학교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원활한 편성・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평가하고 그 결과를 활용한다 .

  (1)  학생 평가

( 가 )  학생 평가 계획
①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②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생 평가 계획을 평가 목표의 설정 ,  평가 기준의 선정 ,  평가 방법의 구체화,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 ,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등의 절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1. 평가 목표의 설정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적합하도록 평가 관점을 명료화
2. 평가 기준의 선정평가 관점에 따라 평가 기준(참여, 협력, 열성 등)을 선정
3. 평가 방법의 구체화과정과 결과가 드러나도록 구체화(포트폴리오, 상호 평가 등)
4.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활동 내용, 행동 변화, 발전 정도, 개별 특기사항 등)
5. 평가 결과의 해석과 활용결과의 피드백 및 차기 지도에 반영


( 나 ) 평가 관점과 평정 척도
-구체적 관점은 활동별 목표와 교육의 중점을 고려하여 상세화함
-실천과 관련지어 계획, 과정, 결과 등 전 과정의 평가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등 골고루 반영

<자율 활동>
∙ 민주적 의사 결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하여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였는가?
∙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고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을 다하였는가?
∙ 성장 및 환경에 따른 신체적 ・ 정신적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었는가?
∙ 학교 ・ 학년 ・ 학급특색활동 및 주제선택활동에 참여하였는가?

<동아리 활동>
∙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동아리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하였는가?
∙  동아리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기능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에 도전하였는가?
∙  동아리활동에 기반하여 일상의 삶에서도 건전한 취미 생활을 구현하고 있는가?

<봉사 활동>
∙ 이웃과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을 실천하였는가?
∙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였는가?
∙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하였는가?
∙ 봉사활동의 실천 시 계획, 과정, 결과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였는가?

<진로 활동>
∙ 흥미와 소질, 적성 등을 포함하여 자아 정체성을 탐색하여 긍정적 자존감을 형성하였는가?
∙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직접 체험하는 등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활동에 적극적인가?

( 다 ) 학생 평가 기록
① 학생 평가를 위하여 활동 상황의 관찰 ( 일화 기록법 ,  체크리스트법 ,  평정 척도법 ),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 ( 의식・태도 조사 ,  자기 평가 ,  상호 평가 ),  학생의 작품과 기록 ( 작품 평가 ,  활동의 기록 분석 ,  작문 ,  소감문 분석 ),  교사 간 의견 교환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② 학년별로 편성한 각 영역에 대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평가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
③ 학생의 활동 실적 ,  진보의 정도 ,  행동의 변화 ,  특기 사항 등의 평가 결과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

( 라 )  학생 평가의 활용
① 학생 개개인의 성장 ,  발달 ,  변화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학생의 계속적 소질과 잠재력을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한다 .
② 평가 결과는 학교 급을 고려하여 상급 학교 진학 또는 취업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 가 )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준비 ,  편성 ,  운영 ,  결과의 측면에서 평가한다 .
( 나 )  학교에서 수행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결과는 차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평가 항목]

준비
국가 수준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과 목표를 적절하게 분석하고, 이를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게 적용하였는가?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 사회 단체의 다양한 의견을 충실하게 수렴하고 수용하였는가?
지역 사회와 학교의 교육 여건상의 특수성을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 수립에 적절히 반영하였는가?
전년도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 평가 결과와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이 충실히 반영되었는가?
편성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시 학교/학년()/학급의 특색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학교 급별 학생의 발달 단계 및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는가?
학년()별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또는 영역 내 활동의 편성에서 융통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이 허용되었는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및 활동 간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는가?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과 운영에서 각 교직원의 역할 분담 및 지도 교사 배정이 적절한가?
동아리활동 부서의 편성 시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적 요구와 학생의 선택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차시별 프로그램이 충실하게 계획되었는가?
운영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도 방법이 적절하였는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장소 선정 및 시간 운영이 프로그램에 따라 적절하였는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내용과 방법 등에 대하여 학생 학부모에게 충분히 안내하였는가?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에 필요한 교내 외의 인적 물적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였는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에서 통합교육 대상 학생 등 학생의 개별적 특성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장소 및 시설 등과 관련된 안전이 충분하게 확보되었는가?
자율활동에서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 또는 주도적인 활동이 이루어졌는가?
결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내용이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와 계획에 적합하게 구현되었는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생 평가를 위한 평가 관점과 평가 척도가 적절하게 마련되어 활용되었는가?
교사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학생이 참여한 정도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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