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고등학교 해당 조항은 삭제하였다.
-3점짜리 1문제를 위해 꼭 외우도록 하자 ... ㅡㅠ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과 교육 목적을 바탕으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
나 .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다 .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 있는 사람
라 .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교과 교육을 포함한 학교 교육 전 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다 .
가 .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나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다 .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 기술 ,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라 .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마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바 .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이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
가 .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함양하고 ,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학습을 강화한다 .
나 . 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여 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
다 .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 .
라 .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
마 . 교과의 교육 목표 , 교육 내용 ,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화한다 .
3. 학교 급별 교육 목표
가 . 초등학교 교육 목표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
3)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
4)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기준]
1. 기본 사항
가 . 초등학교 1 학년부터 중학교 3 학년까지의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 학년부터 3 학년까지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
나 .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군을 설정한다 .
다 .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으로 재분류한다 .
바 . 학습 부담을 적정화하고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조정하여 집중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
사 .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
아 .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안전・건강 교육 , 인성 교육 , 진로 교육 , 민주 시민 교육 , 인권 교육 , 다문화 교육 , 통일 교육 , 독도 교육 , 경제・금융 교육 ,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자 . 학교는 필요에 따라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 교육 지침에 따른다.
2. 초등학교
가 .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가 )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 ( 군 ) 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나 ) 교과 ( 군 ) 는 국어 , 사회 / 도덕 , 수학 , 과학 / 실과 , 체육 , 예술 ( 음악 / 미술 ), 영어로 한다 . 다만 ,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 수학 , 바른 생활 , 슬기로운 생활 , 즐거운 생활로 한다.
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 동아리 활동 , 봉사 활동 , 진로 활동으로 한다. 다만 , 1, 2 학년은 체험 활동 중심의 ‘ 안전한 생활 ’ 을 포함하여 편성‧운영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 40분 수업 원칙, 34주 기준 2년간 수업 시수, 최소 수업 시수(탄력적 운영 필요)
1~2학년: 국어(448), 수학(256), 바생(128), 슬생(192), 즐생(384), 창체(336-안생 64)
3~4학년: 국어(408), 수학(272), 사회/도덕(272), 과학(204), 체육(204), 예술(272), 영어(136)
5~6학년: 국어(408) 수학(272), 국어(272), 과학/실과(340), 체육(204), 음악/미술(272), 영어(204)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 기준
1) 학교는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기본 생활 습관 , 기초 학습 능력 ,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2) 학교는 학년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를 학년별 , 학기별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
3) 학교는 각 교과의 기초적 ,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특히 국어 사용 능력과 수리 능력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
4) 학교는 학교의 특성 ,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 ( 군 ) 별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단 , 체육 , 예술 ( 음악 / 미술 )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
5) 학교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년별 , 학기별로 교과 집중 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
6) 전입 학생이 특정 교과를 이수하지 못할 경우 ,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과정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7)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복식 학급을 편성・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
8)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학생들의 발달 수준 ,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년 ( 군 ) 별 로 선택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9) 학교는 1 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
10) 정보통신활용 교육 , 보건 교육 , 한자 교육 등은 관련 교과 ( 군 ) 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1. 기본 사항
가 . 학교는 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나 .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학년 ( 군 ) 별 교육과정 및 교과 ( 목 ) 별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다 .
다 . 학교 교육과정은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편성한다 .
라 .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해 교원 , 교육과정 전문가 ,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며 ,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한 자문의 역할을 담당한다 . 단 ,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산업계 인사가 참여할 수 있고 ,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경우에는 특수교사가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 .
마 .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에는 교원의 조직 , 학생의 실태 , 학부모의 요구 , 지역사회의 실정 및 교육 시설・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을 충분히 반영하도록 노력한다 .
바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배열은 반드시 학습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므로 , 지역의 특수성 , 계절 및 학교의 실정과 학생의 요구 , 교사의 필요에 따라 각 교과목의 학년군별 목표 달성을 위한 지도 내용의 순서와 비중 , 방법 등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사 . 학교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인적 ,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
아 . 학교는 학생의 요구 , 학교의 실정 및 특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 활동 , 시간 등을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자 .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실질적 체험학습이 되도록 지역사회의 유관 기관과 연계・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
차 .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
카 . 학교는 가정 및 지역과 연계하여 학생이 건전한 생활 태도와 행동 양식을 가지고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타 . 학교는 동학년 모임 , 교과별 모임 , 현장 연구 , 자체 연수 등을 통해서 교사들의 교육 활동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파 .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과 효과성 등을 자체 평가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추출하고 ,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그 결과를 반영한다.
2. 교수・학습 -2015개정 신설
가 . 학교는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 교수 ·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1) 교과의 학습은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
해에 중점을 둔다 .
2) 각 교과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그 폭과 깊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한다 .
3) 학생의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교과 내 ,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
4) 실험 , 관찰 , 조사 , 실측 , 수집 , 노작 , 견학 등의 직접 체험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5) 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
동학습 경험을 충분히 제공한다 .
6) 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토
의 · 토론 학습을 활성화한다 .
7) 학생에게 학습 내용을 실제적 맥락 속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
한다 .
8)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나 . 학교는 효과적인 교수 · 학습 환경 설계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둔다 .
1) 교사와 학생 간 , 학생과 학생 간 상호 신뢰와 협력이 가능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
2) 학생의 능력 , 적성 ,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 집단을 구성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을 하도록 한다 .
3) 학교는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특별 보충 수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 , 이에 대한 제반 운영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
4)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 교실제 운영을 활성화
한다 .
5) 학교는 교과용 도서 이외에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개발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
할 수 있다 .
6) 실험 실습 및 실기 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설 및 기계 기구 ,
약품 , 용구 사용의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 .
3. 평가
가 . 평가는 학생의 교육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 · 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
1) 학교는 학생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정보 제공과 추수 지도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2) 학생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
나 . 학교와 교사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교에서 중요하게 지도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하며 교수 · 학습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1) 학생에게 배울 기회를 주지 않은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
2)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여 모든 학생이 교육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3) 학교는 학생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다 . 학교는 교과의 성격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
1)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의 비중을 확대한다 .
2) 정의적 , 기능적 , 창의적인 면이 특히 중시되는 교과는 타당한 평정 기준과 척도에 따라 평가를 실시한다 .
3) 실험 · 실습의 평가는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실시한다 .
4) 창의적 체험활동은 내용과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의 주안점을 학교에서 결정하여 평가한다 .
4.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기회의 제공
가 .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하여 남녀의 역할 , 학력과 직업 , 종교 , 이전 거주지 , 인종 , 민족 등에 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
나 . 학습 부진 학생 , 장애를 가진 학생 ,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 , 귀국 학생 , 다문화 가정 학생 등이 학교에서 충실한 학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한다 .
다 . 특수 교육 대상 학생을 위해 특수 학급을 설치・운영하는 경우 ,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특수 교육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
라 .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특별 학급을 설치‧운영하는 경우 ,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한국어 능력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 ,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주당 10 시간 내외에서 운영할 수 있다 .
마 . 학교가 종교 과목을 개설할 때에는 종교 이외의 과목을 포함 , 복수로 과목을 편성하여 학생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다만 , 학생의 학교 선택권이 허용되는 종립 학교의 경우 학생・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단수로 개설할 수 있다.
[학교 교육과정 지원]
1. 국가 수준의 지원
이 교육과정의 원활한 편성・운영을 위하여 국가 수준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원한다 .
가 .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원 활동과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활동이 상호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
나 . 이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학업 성취도 평가 , 학교와 교육 기관 평가 ,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한다 .
1) 교과별 , 학년 ( 군 ) 별 학업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 평가 결과는 학력의 질 관리와 교육과정의 적절성 확보 및 개선에 활용한다 .
2)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원 상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교와
교육청에 대한 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3)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지원 체제의 적절성 및 실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다 . 학교에서 평가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 .
1) 교과별로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 기준을 개발・보급하여 학교가 교과 교육과정의 목
표에 부합되는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
2) 교과별 평가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방법 , 절차 , 도구 등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 .
마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 관련 교과용 도서와 교수・학습 자료 개발 , 평가 등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지원한다 .
바 . 이 교육과정이 교육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교육청 수준의 교원 연수와 전국 단위의 교과 연구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
사 . 학교 교육과정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학교 시설 및 교원 수급 계획을 마련하여 제시한다 .
2. 교육청 수준의 지원
이 교육과정의 원활한 편성・운영을 위하여 교육청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원한다 .
가 . 시・도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를 구현하기 위하여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
1) 이 위원회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조사 연구와 자문 기능을 담당한다 .
2) 이 위원회에는 교원 , 교육 행정가 , 교육학 전문가 , 교과 교육 전문가 , 학부모 , 지역사회 인사 , 산업체 인사 등이 참여할 수 있다 .
나 . 지역의 특수성 , 교육의 실태 , 학생・교원・주민의 요구와 필요 등을 반영하여 교육청 단위의 교육 중점을 설정하고 , 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도 교육청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마련하여 안내한다 .
다 . 학교가 새 학년도 시작에 앞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 교원의 전보를 적기에 시행한다 .
라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 필요한 교과용 도서의 인정 , 개발 , 보급을 위해 노력한다.
바 . 학교가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교과목을 설치 ,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을 학교에 제공하고 학교로 하여금 필요한 사전 절차를 밟도록 지원한다 .
사 . 학교가 지역사회의 유관 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협력해서 교과 , 창의적 체험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 관내 학교가 활용할 수 있는 ‘ 지역 자원 목록 ’ 을 작성하여 제공하는 등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
아 . 학교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하여 학생의 배정 , 교원의 수급 및 순회 , 학교 간 시설과 설비의 공동 활용 , 자료의 공동 개발과 활용에 관하여 학교 간 및 교육지원청 간의 협조 체제를 구축한다 .
자 . 전・입학 , 귀국 등에 따라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와 고등학교 공통 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이 해당 교과를 이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 주고 ,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공공성 있는 사회 교육 시설을 통해 이수한 과정을 인정해 주는 방안을 마련한다 .
차 . 귀국자 및 다문화 가정 학생의 교육 경험의 특성과 배경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한다 .
카 .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 , 학습 부진 학생 ,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하고 지원한다 .
타 .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원 연수 , 교육과정 컨설팅 , 연구학교 운영 및 연구회 활동 지원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
1) 교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능력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지도 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교원에 대한 연수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
2) 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과정 컨설팅 지원단 등 지원
기구를 운영하며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각종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
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선과 수업 개선을 위해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연구 교사제
및 교과별 연구회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
파 . 학교가 이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다음의 사항을 지원한다 .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서 교육 시설 , 설비 , 자료 등을 정비하고 확충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
3) 복식 학급 운영 등 소규모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교원의 배
치 , 학생의 교육받을 기회 확충 등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
4) 수준별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며 , 기초학력 향상과 학습 결손 보충이 가능하도록 ‘ 특별 보충 수업 ’ 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
5) 지역사회와 학교의 여건에 따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학교에서 돌볼 수 있는 기능을
강화하고 , 이에 대해 충분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
6) 개별 학교의 희망과 여건을 반영하여 지역 내 학교 간 개설할 집중 과정을 조정하고 , 그 편성・운영을 지원한다 . 특히 소수 학생이 지망하는 집중 과정을 개설할 학교를 지정하
고 , 원활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
7) 인문학적 소양 및 통합적 읽기 능력 함양을 위해 독서 활동을 활성화하도록 다양한 지원
을 한다 .
하 .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다음의 사항을 실시한다 .
1) 학교에 대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와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운영과 개선 및 질 관리에 필요한 지원을 한다 .
2)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질 관리와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의 적절성 및 실
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업 성취도 평가 , 학교 교육과정 평가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한다 .
3) 교육청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에 대한 자체 평가와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에 대한
점검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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