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란 어떤 교과이며, 사회과를 통해 어떠한 사실을 육성하고자 하는가? 이처럼 사회과의 성격과 목표에 대한 이해는 교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평가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필요하다. 왜냐하면 사회과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고,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사회과의 내용 구성과 교수학습방법, 평가의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사회과 교육 실제의 유형화 측면에서 사회과의 성격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과 목표로서 시민적 자질과 현행 교육과정상에서의 사회과의 목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사회과의 성격
가. 사회과 교육 실제의 유형화로 살펴본 사회과의 성격
사회과가 민주 시민적 자질 육성 교과라는 점에는 광범위한 합의가 되어 있다. 하지만 그 합의의 기저에는 사회 교과의 본질적 성격 규정의 어려움, 사회과 교육자들마다 다양하게 제시하는 민주 시민상, 그리고 이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의 차이로 인해 사회과의 본질적 의미를 명확히 규정하고 합의하는 것은 쉬운 문제가 아니다.
사회과 교육의 본질적 성격은 사회과가 사회적, 학문적 교육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계속적으로 그 본질적 모습을 변화, 발전시켜 온 과정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특징만으로 사회과의 성격을 명확히 정리하였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사실 너무도 다양한 사회과의 성격 규정 중 어느 것을 사회과의 본질적 의미와 성격으로 규정지어야 하는가는 쉽게 합의하거나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 상황은 사회과의 본질적 성격 규정을 위한 하나의 논의 틀로 사회과 교육 실천의 유형화 논의를 살펴보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근대적 교과로서의 사회과는 1916년 미국 전국 교육 연합회 산하의 중등 교육 개조 위원회의 한 분과로 사회과 위원회라는 명칭이 사용되었고, 1916년 사회과의 구체적 모습이 담긴 보고서를 내놓으면서 그 명칭이 공식화되었다. 당시 사회과가 탄생하게 된 배경에는 당시 미국 사회 내의 사회적 요구, 사회 과학의 발달, 진보주의 교육 사조의 영향이 있었다. 이렇게 탄생한 사회과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 사조 속에서 사회 기능중심 사회과, 닫힌 영역에 대한 반성적 탐구, 교육목적에 따라 단순화된 사회 과학과, 공공 문제에 대한 법리적 탐구, 지구촌적 관점의 습득, 개인적 적절성 추구를 위한 사회과, 역사 지리 중심의 보수적 사회과로 그 변화의 과정을 거쳐 왔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사회과 교육의 실천이 이루어져 왔는데, 이러한 실천의 유형과 관련된 논의는 사회과의 변화 양상과 성격 이해에 도움을 준다. 사회과 교육 실천 유형화의 대표적인 사례로서 Barr 등(1977)의 견해를 들 수 있다. 이들은 교사가 수업 현장에서 당면하는 세가지 문제로서 1. 수업 목적이 무엇인가, 2.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3. 가르쳐야 할 내용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답변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세 가지 형태로 사회과를 유형화하고 있는데, 각 유형에 따라 사화과 교육의 양상도 달라진다.
[사회과의 세 유형] - 전통, 모형, 성격, 입장, 관점...
구분 | 시민성 전수로서의 사회과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
목적 | 시민적 자질은 의사 결정의 틀이 되는 올바른 가치를 주입함으로써 가장 바르게 육성됨 | 시민적 자질은 사회 과학적 개념, 과정, 문제 해결에 바탕을 둔 의사 결정 훈련으로 가장 바르게 육성됨 | 시민적 자질은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에서 요구되는 지식을 도구로 한 탐구 과정으로 바르게 육성됨 |
방법 | 교과서 암송, 강의, 질의응답, 구조화된 문제 해결, 시험 등의 방법을 통한 개념 및 가치의 전수(교사 중심) | 개별 사회 과학들이 갖는 지식을 수집, 입증하는 고유한 방법을 발견하고 응용하도록 함 | 갈등에 직면하여 통찰 방법에 따른 반성적 탐구 과정을 통해 의사 결정은 구조화되고 훈련됨 |
내용 | 권위에 의해 선정되고 교사에 의해 해석되며 가치, 신념, 태도의 예시와 같은 기능을 함 | 개별 혹은 통합적 사회과학의 구조, 개념, 문제 등 | 사회 문제를 분석하여 관련된 시민적 가치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함, 문제가 반성적 탐구의 내용이 됨 |
1. 시민성 전수로서의 사회과
이 유형은 의사 결정의 바탕이 되는 지식이나 올바른 가치를 주입함으로써 시민성을 육성하려고 한다. 따라서 규범의 준수, 타인에 대한 관용 등과 같이 권위에 의해 선정되고 해석된 바람직한 시민성의 특성들이 사회과의 내용이 되며, 교수학습방법으로는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건, 사상, 인물에 대한 설명이나 가치의 정당성을 주입하려는 설득, 암송 등이 주로 사용된다.
2. 사화 과학으로서의 사회과
이 유형은 사회과학의 개념, 과정 그리고 문제점 등을 터득하여 내리는 의사 결정을 훈련함으로써 시민성을 기르고자 한다. 따라서 개별 혹은 통합적 사회 과학의 구조, 개념, 문제 등이 사회과의 내용이 되며, 교수학습방법으로는 개별 사회 과학들의 지식을 수집하고 입증하는 고유한 방법을 발견하고 응용하는 방법이 사용된다.
3.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이 유형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 문제를 확인하고 그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음미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시민성을 기르고자 한다. 따라서 내용은 학습자의 흥미, 필요에 기초한 사회 문제와 관련 있는 탐구 자료, 정보, 혹은 의사 결정 과정 그 자체로 구성되며 의사 결정 과정, 의사 결정에 포함된 내용을 분석하는 반성적 탐구가 주요 학습방법이 된다.
이처럼 각각의 유형은 시민성 육성을 사회과의 궁극적인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치하고 있으나 내용이나 방법에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시민성 육성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지배 사회와 관련된 신념이나 가치의 전수를 중심으로 하는 유형이나 사회 과학 그 자체의 교수를 중시하는 유형보다 반성적 탐구나 합리적 의사 결정을 중시하는 사회과가 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심화, 참고 내용]
바, 바스, 셔미스의 사회과의 3가지 전통
ㄱ. 시민성 전달 모형
목표: 애국적 시민 양성, 전통 가치/신념 수용, 규범 준수, 권위 복종, 질서 순응, 의무 이행
내용: 전통적 문화 유산(교훈적 내용, 역사, 정치제도 등)
방법: 주입(교화), 전통적 가치와 사실의 기술, 행동수정(특정 가치 강화)
비판: 주지주의 가정 오류(행위연결x), 가치주입(절대주의 오류), 미화(사실의 생략, 왜곡, 과장)
ㄴ. 사회과학 모형
목표: 사회과학의 탐구방법, 사고능력 획득, 탐구과정 훈련
내용: 사회과학적 탐구 방법(자료분석, 결론도출 등), 사회과학적 지식
방법: 탐구 수업(가설 설정, 자료 수집, 일반화)
비판: 인지주의 가정의 오류(행위연결x), 추상적 지식으로 구체적 행위 연결 어려움
ㄷ. 반성적 탐구 모형
목표: 의사결정능력의 발달(반성적 탐구, 합리적 문제해결)
내용: 사회문제(학생이 흥미를 갖는 가치 갈등 문제), 증거 자료
방법: 반성적 탐구 및 토론('가치갈등'의 원인 탐색)
비판: 인지주의 가정 오류(행위연결x), 가치 상대주의 문제(보편적 기준/원리 생략)
넬슨&마이클리스 사회과의 5가지 전통
ㄱ. 문화유산 전달(시민성 전달)
ㄴ. 사회과학 교육
ㄷ. 반성적 사고 또는 반성적 탐구
ㄹ. 사회 비판과 사회적 행위
ㅁ. 개인적, 사회적 발달(개인 발달, 합리적 의사결정)
분류 | 시민성전달 모형 | 사회과학 모형 | 반성적탐구모형 | 합리적 의사결정모형 | 사회비판모형 |
교육목표 | 애국적 시민 (국가충성, 복종,의무이행) | 꼬마 사회과학자 (탐구방식, 사고능력 습득) |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획득 | 합리적 의사결정 및 사회적 행위실천 | 사회문제 비판 및 개혁방안 제시 |
교육내용 | 전통적 문화유산 (특정 가치) | 사회과학적 탐구방법(절차) | 사회문제 (학생 흥미 기초) | 개인적, 사회적 문제 참여/체험 프로그램 | 사회문제 (보편가치의 강조) |
교육방법 | 주입, 교화 행동수정(상, 벌) | 탐구 수업, (양적,질적 연구) 역사 해석 | 경험->문제 체계화 ->가치설정->탐색/검증->일반화 (3자의 객관적 탐구) | 문제인식->사회탐구 ->가치탐구->의사결정->행동,실천 (당사자 관점) | 사회 문제의 비판적 분석, 토론, 해결책 제시 |
(2) 사회과의 목표
가. 사회과의 목표로서의 시민적 자질과 그 구성 요소
사회과는 사회 인식을 바탕으로 시민적 자질을 육성하는교과라는 성격 규정에서 보듯이 시민적 자질을 육성하는 것이 사회과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시민적 자질의 특성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민주 사회의 시민에게 필요한 제 특성으로, 학생들이 개인적/사회적 문제에 부딪쳤을 때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과 동일시하는 견해가 많다.
시민적 자질을 구성하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민주 시민으로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식과 능력이 필요하며,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이처럼 시민적 자질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지식, 기능, 가치/태도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3) 사회과의 내용
지식 | 지식은 사실적 지식과 개념적 지식, 일반화로 나눌 수 있으며, 지식의 구조에서 상위(일반화)로 갈수록 추상적이고 고차적인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
기능 | 사회과에서 기능은 사회생활 내지 사회사상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능력, 사회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다. 예컨대,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정보 획득 및 활용 기능, 탐구 및 의사 결정 기능, 인간 관계 및 사회참여 기능, 연표 및 지도 기능을 들고 있다. |
가치/태도 | 사회 현상에 관한 문제와 관련된 가치의 이해 및 수용, 명료화 과정 등을 거쳐 획득되어 자기 나름대로 체계화한 행위의 절차에 관한 지식, 판단 기준, 신념, 태도 등을 의미한다. |
(3) 사회과의 내용
1. 사회과의 내용 선정
가. 사회과 내용 선정 자원
사회과의 내용이란 사회과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대상을 의미한다. 학생의 입장에서 보면 학습 내용이며, 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교육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과 교육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려면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원리 및 내용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에서, 여기서는 2009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및 조직 원리, 내용 체계 및 학년별 내용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지식에 관한 요소 |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제도와 기능 -사회 문제와 가치 |
연구방법, 절차에 관한 요소 | -지식과 정보 획득, 분석, 조직, 활용 능력 -사회생활문제의 합리적 해결을 위한 탐구능력, 의사결정능력, 사회참여능력 |
가치/태도에 관한 요소 | -인권존중, 관용,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 태도 -한국인으로서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 가치, 태도 |
나. 내용 선정 기준
학습자 측면 | 학생들의 경험과 생활 속에서 흥미와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내용,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따른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내용 |
학문/철학적 측면 | 사회과의 다양한 배경 학문에서 사회과의 성격과 목표를 반영한 지식과 방법 |
사회/국가적 측면 | 현재 국가 및 지역 사회가 당면한 현실과 과제, 미래 사회의 대응에 필요한 내용 |
2. 사회과의 내용 조직
전술한 기준에 따라 선정된 내용은 사회과의 주된 내용 배열 원칙이라 할 수 있는 환경확대법, 나선형 배열, 연대기적 배열에 따라 조직된다. 이 세 가지 주요한 내용 배열 원칙 중 어느 한 가지에 따라 초등사회과 내용이 배열되는 것은 아니며, 내용 영역과 학습자 특성 등을 고려해서 복합적 또는 탄력적으로 적용된다.
[심화, 참고 내용]
ㄱ. 환경확대법
-한나의 공동체 확대법(가족, 학교, 이웃, 주, 국가, 세계 공동체 순-동심원적 확대)
-'공간'을 기준으로 한 확대(교육내용의 반복 가능성)
ㄴ. 개념 중심 나선형 교육과정
-개념: 다양하고 복잡한 현상, 사건 등을 공통된 것 끼리 분류한 범주, 사회 현상 이해의 도구
-핵심개념 선정(기초적, 많은 정보 포함)/기준: 타당성(대표성), 유의미성, 적합성, 지속성, 균형성
-'주제 또는 개념'을 기준으로 한 확대(수준, 내용, 범위의 복잡화, 추상화)
*환경확대법, 나선형 교육과정의 구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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