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6학년]
<지리, 일반 사회 영역>
우리나라의 자연 및 인문 특성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시장 경제 체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헌법을 통하여 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권한 및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이해한다. 우리와 밀접한 동아시아와 세계 여러 나라의 환경과생활 모습으 ㄹ이해하고, 급격한 사회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며, 인류 평화를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에 동참하는 세계 시민의 능력과 태도를 갖는다.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이 단원은 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의 중요성을 알고, 우리나라의 자연적/인문적 특성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북한을 포함하여 우리나라의 자연적/인문적 특성을 살펴보고, 그것이 사람들의 삶과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이해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6011. 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의 중요성(예: 독도, 비무장 지대, 접경 지역 등)을 이해할 수 있다.
|
사6011. 지도나 지구본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을 찾을 수 있고 그 중요성(예: 독도, 비무장 지대, 접경 지역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지도나 지구본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위치를 찾고 우리나라의 영역과 그 중요성(예: 독도, 비무장 지대, 접경 지역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지도나 지구본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위치를 찾고 우리나라의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지도나 지구본 등에서 우리나라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
사6012. 우리나라의 자연적 특성(예: 기후, 지형 등*-식생x)과 그 변화를 말할 수 있다.
|
사6012.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통해 우리나라의 자연적 특성(기후, 지형 등)과 그 변화를 말할 수 있다.
|
상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통해, 우리나라의 자연적 특성을 기후와 지형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그 변화를 말할 수 있다.
|
중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통해, 우리나라의 자연적 특성을 기후와 지형 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우리나라의 자연적 특성과 관련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열거할 수 있다.
| ||
사6013. 지도를 통해 인구 분포를 살펴보고, 그 특성과 문제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사6013. 지도를 통해 우리나라의 인구 분포를 살펴보고, 그 특성과 문제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상
|
지도를 통해 우리나라의 인구 분포를 살펴보고, 그 특성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지도를 통해 우리나라의 인구 분포를 살펴보고, 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우리나라 지도에서 인구가 많은 지역과 적은 지역을 찾을 수 있다.
| ||
사6014.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변해 가는 우리나라 국토의 모습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사6014.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변해 가는 우리나라 국토의 모습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상
|
교통과 통신의 발달과 관련지어 변해 가는 우리나라 국토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교통과 통신의 발달과 관련하여 변해 가는 우리나라 국토의 모습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교통과 통신의 발달 모습과 관련된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
(2) 우리 경제의 성장
이 단원은 시장 경제 체제의 기본 원리에 기초하여, 우리 경제 성장 과정과 경제 주체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다른 나라와의 경제적 상호 의존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시장 경제의 기본 특징인 자유와 경쟁의 의미와 여러 경제 지표와 통계 자료를 통해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과정을 이해한다. 아울러 다른 나라와 상호 의존하면서 경쟁하는 관게에 있음을 파악하고, 국가 경쟁력 확보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6021. 우리 경제의 특징을 경제 활동의 자유와 시장에서의 경쟁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
사6021. 다양한 경제 활동의 사례를 통해 우리 경제의 주요 특징이 자유와 경쟁에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
상
|
다양한 경제 활동의 사례를 들어 우리 경제의 주요한 특징이 자유와 경쟁에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경제의 주요한 특징인 자유와 경쟁의 사례들을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경제 생활 속에서 자유의 사례와 경쟁의 사례를 구별할 수 있다.
| ||
사6022. 경제 정보가 담긴 자료(예: 통계, 사진, 각종 지표 등)를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 과정과 그 특징을 알 수 있다.
|
사6022. 여러 가지 경제 정보 자료(예: 통계, 사진, 각종 지표 등)를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 과정과 그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상
|
사진, 경제 지표, 통계 자료 등 다양한 경제 정보 자료를 비교․분석하여 우리 경제의 성장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사진, 경제 지표, 통계 자료 등 다양한 경제 정보 자료를 읽고 우리 경제의 성장 과정과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 ||
하
|
사진, 통계 자료, 경제 지표 등의 경제 정보 자료를 읽고 우리 경제의 과거와 현재 상황을 비교할 수 있다.
| ||
사6023. 경제 성장 과정에서 정부, 기업가, 근로자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
사6023. 경제 성장 과정에서 정부, 기업가, 근로자가 수행한 역할을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경제 성장 과정에서 정부, 기업가, 근로자가 수행한 역할을 제시하고 그 중요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경제 성장 과정에서 정부, 기업가, 근로자의 역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하
|
경제 성장 과정에서 정부, 기업가, 근로자의 역할을 구분할 수 있다.
| ||
사6024. 우리 경제가 국제 거래를 통해 다른 나라의 경제와 상호 의존 및 경쟁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국제 경쟁력 확보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사6024-1. 우리나라가 국제 거래를 통해 다른 나라와 경제적으로 상호 의존하면서 서로 경쟁하는 관계에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
상
|
우리 경제가 다른 나라의 경제와 상호 의존 및 경쟁 관계에 있음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경제가 다른 나라의 경제와 상호 의존하는 사례와 경쟁하는 사례들을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와 경제적으로 상호 의존하는 사례와 경쟁하는 사례를 구분할 수 있다.
| ||
사6024-2. 국제 경쟁력 증진이 중요한 까닭을 알고, 국제 경쟁력 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할 일을 찾을 수 있다.
|
상
|
국제 경쟁력 증진이 중요한 까닭을 설명하고, 국제 경쟁력 증진을 위해 기업 등 주요 경제 주체들이 실천해야 할 일과 그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 |
중
|
국제 경쟁력 증진이 중요한 까닭을 말하고, 국제 경쟁력 증진을 위해 기업 등 주요 경제 주체들이 노력해야 할 일을 열거할 수 있다.
| ||
하
|
국제 경쟁력 증진이 중요한 이유를 말할 수 있다.
| ||
(3)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이 단원은 국토를 중심으로 다양한 환경을 관찰하고 조사하여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환경에 따라 자연적인 경관을 서로 다르며, 사람들의 생활모습에도 차이가 있음을 이해한다. 자연적/인문적 환경 특성을 고려한 지속 가능한 발전의 사례를 들어 개발과 보존의 문제에서 우리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이해한다. 나아가 오늘날과 같은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환경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말해본다. 환경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6031.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뜻을 알고, 그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사6031.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인문 환경과 자연환경의 뜻을 알고, 그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
|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인문 환경과 자연환경의 뜻과 종류를 알고, 그 특성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인문 환경과 자연환경의 뜻과 종류를 알고, 그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인문 환경과 자연환경의 뜻을 안다.
| ||
사6032. 국토 개발의 사례를 찾아보고, 그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사6032. 국토 개발의 사례를 찾아보고 그 특징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국토 개발 사례를 조사하여 그 특징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국토 개발 사례를 조사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국토 개발 사례를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
사6033.지속 가능한 발전의 사례를 찾아보고, 그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사6033. 지속 가능한 발전의 사례를 찾아 그 특징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지속 가능한 발전의 사례를 조사하여 그 특징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지속 가능한 발전의 사례를 조사하여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지속 가능한 발전의 사례를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
사6034. 우리나라 국토 수준에서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친환경적인 태도를 갖는다.
|
사6034. 우리나라 국토수준에서 인간과 환경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임을 이해하고 친환경적인 태도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우리나라 국토 수준에서 인간과 환경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임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친환경적인 태도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볼 수 있다.
|
중
|
우리나라 국토 수준에서 인간과 환경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임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우리나라 국토 수준에서 인간과 환경과의 다양한 관계를 보여 주는 사례를 열거할 수 있다.
| ||
(4)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이 단원은 우리나라 민주화 과정과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민주 정치의 원리와 주요 국가 기관의 권한과 기능을 파악하고, 국가 구성원의 기본 권리와 의무를 이해하고자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헌법과 주요법률이 국민 생활을 어떻게 규율하는지 이해하고,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의 기본 구조와 기능 및 삼권 분립의 원칙을 이해한다. 기본적 권리와 의무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6041. 헌법의 핵심적인 내용(예: 국가 조직의 기본 원리,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와 의무)을 이해하고, 법(예: 민법, 형법 등)이 우리 생활과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
사6041-1. 헌법의 의미와 우리 헌법의 핵심 내용(예: 국가 조직의 기본 원리,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와 의무)을 안다.
|
상
|
헌법의 의미를 설명하고, 헌법의 핵심 내용(예: 국가 조직의 기본 원리,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와 의무)을 민주주의와 관련지어 말할 수 있다.
|
중
|
헌법의 의미와 우리 헌법의 핵심 내용(예: 국가 조직의 기본 원리,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와 의무)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우리 헌법의 핵심 내용(예: 국가 조직의 기본 원리,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와 의무)을 구별할 수 있다.
| ||
사6041-2. 법(예: 민법, 형법 등)의 적용 사례를 통해 법과 우리 생활과의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상
|
일상생활에서 법(예: 민법, 형법 등) 적용의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법과 우리 생활과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일상생활에서 법(예: 민법, 형법 등) 적용의 사례를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생활과 법이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 주는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
사6042. 기본적인 인권의 개념을 이해하고, 학교생활 등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인권이 보장받지 못하는 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사6042. 기본적인 인권의 개념을 이해하고, 학교생활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인권 침해 사례를 조사하여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기본적인 인권의 의미를 설명하고, 학교생활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인권 침해 사례와 그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기본적인 인권의 의미를 설명하고, 학교생활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인권 침해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
하
|
기본적인 인권이 존중되는 사례와 그렇지 않은 사례를 구별할 수 있다.
| ||
사6043. 국민의 기본적인 의무(예: 국방․납세․근로․교육․환경 보전․공공복리에 적합한 재산권 행사의 의무)를 이해하고, 이를 준수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사6043. 국민의 기본적인 의무(예: 국방․납세․근로․교육․환경 보전․공공복리에 적합한 재산권 행사의 의무)를 이해하고, 이를 준수해야 하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국민의 기본적인 의무(예: 국방․납세․근로․교육․환경보전․공공복리에 적합한 재산권 행사의 의무)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러한 의무를 지켜야 하는 이유와 바람직한 의무 이행 태도를 제시할 수 있다.
|
중
|
국민의 기본적인 의무(예: 국방․납세․근로․교육․환경보전․공공복리에 적합한 재산권 행사의 의무)의 내용을 제시하고, 이러한 의무를 지켜야 하는 까닭을 말할 수 있다.
| ||
하
|
국민의 기본적인 의무(예: 국방․납세․근로․교육․환경보전․공공복리에 적합한 재산권 행사의 의무)의 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 ||
사6044. 국회, 행정부, 법원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각 기관이 삼권 분립을 원칙으로 하여 운영되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사6044. 국회, 행정부, 법원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고, 각 기관의 상호 관계를 삼권 분립의 원칙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상
|
국회, 행정부, 법원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고, 이들 기관의 상호 관계를 삼권 분립의 원칙과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삼권 분립의 원칙을 설명하고, 국회, 행정부, 법원이 하는 일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국회, 행정부, 법원이 하는 일을 구별할 수 있다.
| ||
(5) 우리 이웃 나라의 환경과 생활 모습
이 단원은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이웃 나라의 환경과 생활 모습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일본, 러시아의 위치와 영역을 지도나 인터넷, 지구본 등을 이용하여 살펴본다. 중국, 일본, 러시아가 갖고 있는 자연적/인문적 특성과 생활 모습의 차이를 살펴보고 그것들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6051. 지도 및 지구본을 활용하여 중국, 일본, 러시아의 위치와 영역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사6051. 지도 및 지구본을 활용하여 중국, 일본, 러시아의 위치와 영역을 살펴보고, 그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
|
지도 및 지구본을 활용하여 중국, 일본, 러시아의 위치와 영역이 가지는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지도 및 지구본을 활용하여 중국, 일본, 러시아의 위치와 영역이 가지는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지도 및 지구본에서 중국, 일본, 러시아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
사6052. 중국, 일본, 러시아의 영토 크기와 모양을 알아보고, 각 나라의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사6052. 중국, 일본, 러시아의 영토 크기와 모양을 알아보고, 각 나라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
|
중국, 일본, 러시아의 영토 크기와 모양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중국, 일본, 러시아의 영토 크기와 모양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중국, 일본, 러시아의 영토 크기를 말할 수 있다.
| ||
사6053.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러시아 간의 문화적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사6053.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러시아 간의 문화적 유사성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러시아 간의 문화적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러시아에서 볼 수 있는 유사한 모습과 다른 모습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러시아의 문화적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사6054.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러시아 간의 갈등 또는 협력 사례를 알아보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사6054.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러시아 간의 갈등 또는 협력 사례를 알아보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상
|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러시아 간의 갈등 또는 협력 사례를 구분하여 제시하고,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러시아 간의 갈등 또는 협력 사례를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러시아 간의 관계가 드러난 사례를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
(6) 우리 사회의 과제와 문화의 발전 (도덕과와 연관)
이 단원은 빠른 속도로 진행된 경제 성장과 민주화 과정에서 나타난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우리의 전통문화와 현대 문화의 조화를 통해 창조적인 문화 발전을 이루어나갈 수 있는 능력과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경제 성장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생활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성숙한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분단 국가로서 통일을 준비하는 자세와 다문화 사회에서 필요한 바람직한 태도를 갖는다. 아울러 새롭게 등장하는 매체를 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를 갖는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6061.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예: 빈부 격차, 노사 갈등, 자원 고갈 등)를 확인하고 그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사6061.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예: 빈부 격차, 노사 갈등, 자원 고갈 등)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상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사회 문제(빈부 격차, 노사 갈등, 자원 고갈 등)의 의미와 내용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합당한 근거를 들어 제시할 수 있다.
|
중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사회 문제(예: 빈부 격차, 노사 갈등, 자원 고갈 등)를 나열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사회 문제(예: 빈부 격차, 노사 갈등, 자원 고갈 등)를 나열할 수 있다.
| ||
사6062. 우리나라 민주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활 속에서 참여와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예: 관용, 대화, 타협, 절차 준수 등)를 갖는다.
|
사6062-1. 우리나라의 민주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민주주의와 참여의 관계를 파악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참여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민주주의와 참여의 관계를 우리나라의 민주화 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참여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우리나라의 민주화 과정에서 정치 참여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주요 사례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참여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일상생활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는 참여의 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 ||
사6062-2. 관용, 대화, 타협, 절차 준수 등 민주적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다.
|
상
|
관용, 대화, 타협, 절차 준수 등 민주적 태도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노력해야 할 일을 제시할 수 있다.
| |
중
|
관용, 대화, 타협, 절차 준수 등 민주적 태도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
하
|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데 필요한 태도를 열거할 수 있다.
| ||
사6063. 분단으로 인해 우리 민족이 겪는 문제(예: 문화 이질화, 새터민 문제 등)들을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바람직한 태도를 갖는다.
|
사6063-1. 분단으로 인해 우리 민족이 겪는 문제(예: 문화 이질화, 새터민 문제 등)들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상
|
우리 민족이 분단으로 인해 겪는 문제(예: 문화 이질화, 새터민 문제 등)를 남북 분단의 현실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그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분단으로 인해 겪는 문제(예: 문화 이질화, 새터민 문제 등)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일을 관련지어 말할 수 있다.
| ||
하
|
분단으로 인해 우리 민족이 겪는 문제를 나열할 수 있다.
| ||
사6063-2. 다문화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상
|
다문화 사회의 특징을 설명하고,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바람직한 태도와 그 이유를 말할 수 있다.
| |
중
|
다문화 사회의 특징과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바람직한 태도가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 ||
하
|
다문화 사회의 주요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사6064.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활용과,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창조적인 문화 발전을 통해 세계문화에 기여하는 태도를 갖는다.
|
사6064-1.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의 주요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생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중
|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의 주요 특징들과 이들 매체의 올바른 사용 방법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의 주요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
사6064-2.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이해하고, 우리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켜 세계 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상
|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전통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이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중
|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보여 주는 사례를 찾고, 전통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이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다.
| ||
하
|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
(7) 세계 여러 나라의 환경과 생활 모습
이 단원은 우리나라와의 관계 속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환경과 생활 모습을 이해함으로써 세계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위치와 영역을 지도나 인터넷, 지구본 등을 이용하여 살펴본다. 세계 여러 나라가 갖고 있는 자연적/인문적 특성과 생활 모습의 차이와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관계 맺고 있는 이유를 파악하고, 우리나라와 여러 나라와의 다양한 관계를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6071. 지도 및 지구본을 활용하여 세계 각 나라의 위치와 영역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사6071. 지도 및 지구본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을 살펴보고, 그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
|
지도 및 지구본을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이 가지는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지도 및 지구본을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이 가지는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지도 및 지구본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
사6072. 세계 여러 나라의 영토 크기와 모양을 알아보고, 그 나라의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사6072. 세계 여러 나라의 영토 크기와 모양을 알아보고, 그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
|
세계 여러 나라의 영토 크기와 모양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세계 여러 나라의 영토 크기와 모양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세계 여러 나라의 영토 크기를 말할 수 있다.
| ||
사6073.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을 지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는 자세를 가진다.
|
사6073. 세계 여러 지역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에서 발견할 수 있는 유사성과 차이점을 지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는 자세를 가진다.
|
상
|
세계 여러 지역 사람들의 삶의 모습에서 유사성과 차이점을 조사하여 이를 지리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는 바람직한 태도를 제시할 수 있다.
|
중
|
세계 여러 지역 사람들의 삶의 모습이 다르게 나타나게 된 이유와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세계 여러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서로 다른 삶의 모습을 말할 수 있다.
| ||
사6074. 사례를 통해 다양한 지리적 특성을 갖고 있는 나라들이 있음을 파악하고, 우리나라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사6074. 다양한 지리적 특성을 갖고 있는 나라들이 있음을 사례를 통해 파악하고, 그것이 우리나라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
|
다양한 지리적 특성을 갖고 있는 나라들이 있음을 사례를 통해 파악하고, 그와 같은 나라들과 우리나라가 관계를 맺고 있는 모습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다양한 지리적 특성을 갖고 있는 나라가 있음을 사례를 통해 파악하고, 그와 같은 나라와 우리나라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서로 다른 지리적 특성을 보이는 나라들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
(8) 정보화, 세계화 속의 우리
이 단원은 정보화, 세계화 등 급격한 사회 변화화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국가간 다각적 교류와 협력을 통해 국제 사회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르고자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화, 과학 기술 발달, 세계화가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국제 분쟁과 문제를 인식하고 우리나라도 앞장서서 인류 평화를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에 동참하고 있음을 이해하며 함께 해결해나가는 자세를 갖는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6081. 정보화가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예: SNS의 영향, 저작권 문제, 사이버 일탈 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사6081. 정보화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예: SNS의 영향, 저작권 문제, 사이버 일탈 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찾을 수 있다.
|
상
|
정보화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여러 가지 영향을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정보화에 따른 문제의 합리적 해결 방안을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중
|
정보화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여러 가지 영향(예: SNS의 영향, 저작권 문제, 사이버 일탈 등)을 설명하고, 정보화에 따른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관련지을 수 있다.
| ||
하
|
일상생활에서 정보화로 인해 나타나는 변화의 사례를 찾을 수 있다.
| ||
사6082. 과학과 기술 발달이 불러온 사회 문제(예: 유전자 조작, 인간 복제 등)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과학과 기술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
사6082. 과학과 기술 발달이 불러온 사회 문제(예: 유전자 조작, 인간 복제 등)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과학과 기술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을 이해한다.
|
상
|
과학과 기술 발달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예: 유전자 조작, 인간 복제)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과학과 기술 발달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예: 유전자 조작, 인간 복제)를 제시할 수 있다.
| ||
하
|
과학과 기술 발달이 야기한 사회 문제를 열거할 수 있다.
| ||
사6083.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세계화 양상을 우리 삶의 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사6083.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세계화의 다양한 양상을 우리 삶의 변화와 관련지어 이해한다.
|
상
|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세계화의 다양한 양상을 우리 삶의 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세계화의 다양한 양상을 우리 삶의 변화와 관련지을 수 있다.
| ||
하
|
세계화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삶의 변화 모습을 나열할 수 있다.
| ||
사6084. 국제 기구(UN 등)와 비정부 기구(*시민단체-예: 그린피스 등) 활동 내용과 국가 간 협력 사례(예: 교토 의정서)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 사회의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사6084. 국제 기구(UN 등)와 비정부 기구(예: 그린피스 등)의 활동 내용과 국제 협력 사례(예: 교토 의정서)에 대한 조사를 통해, 국제 사회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상
|
국제 협력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세계 인류의 번영과 평화를 위한 여러 국제 기구와 비정부 기구들의 활동 내용 및 국제 협력의 사례를 조사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중
|
국제 협력이 중요한 이유를 제시하고, 국제 기구와 비정부 기구의 활동 내용 및 국제 협력의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할 수 있다.
| ||
하
|
인류 번영과 평화를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
<역사 영역>
역사 영역의 경우 선사 시대에서 오늘날 대한민국까지의 역사와 문화 및 생활상의 변화를 대표적인 인물과 유물을 통해 파악한다. 고조선이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임을 알고 삼국, 통일 신라와 발해의 역사를 대표적 인물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고려가 외침을 극복하고 여러 나라와 활발히 교류하면서 문화를 발전시켰음을 안다. 유교 문화가 발달한 조선의 건국과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각 신분 계층의 생활 모습을 파악한다. 전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토를 지키려 한 노력을 이해하고 새롭게 등장한 문화적 요소와 농민의 성장을 파악한다. 개항 이후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일제 침략에 맞선 독립 운동의 내용을 조사한다. 815 광복 이후 오늘날까지 대한민국이 분단과 전쟁 등 시련을 극복하고 민주화와 경제 발전, 문화 성장을 이루었음을 이해한다. (* 연대기적 배열 이용)
(1) 우리 역사의 시작과 발전 (*역사 영역은 대부분 비슷하게 중요하다. 삼국~조선 위주로 보면 될 듯)
선사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파악하고, 고조선 성립의의미를 이해한다. 고구려/백제/신라, 통일신라와 발해의 역사와 문화를 인물 이야기 및 유물과 유적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①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대표적인 유물과 유적을 통해 파악한다.
|
역6011. 대표적인 유물과 유적을 통해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대표적인 유물과 유적을 통해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대표적인 유물과 유적을 통해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보여 주는 유물과 유적의 예를 제시할 수 있다.
| ||
②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알고, 고조선이 우리 역사상 최초의 국가임을 이해한다.
|
역6012.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통해 고조선이 우리 역사상 최초의 국가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단군의 건국 이야기에 담긴 의미를 알고 고조선이 우리 역사상 최초의 국가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통해 고조선이 우리 역사상 최초의 국가임을 말할 수 있다.
| ||
하
|
단군이 고조선의 시조임을 말할 수 있다.
| ||
③ 역사 지도와 인물 이야기를 통해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 과정을 파악한다.
|
역6013. 역사 지도와 인물 이야기를 통해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역사 지도와 인물 이야기를 통해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 과정을 시기별로 설명할 수 있다.
|
중
|
역사 지도와 인물 이야기를 통해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 과정과 관련된 인물의 예를 제시할 수 있다.
| ||
④ 선덕여왕, 김춘추, 김유신, 계백, 을지문덕, 대조영 등을 중심으로 삼국의 통일 과정과 발해의 건국을 이해한다.
|
역6014. 주요 인물을 중심으로 삼국의 통일 과정과 발해의 건국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주요 인물을 중심으로 삼국의 통일 과정과 발해의 건국을 설명하고 그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중
|
주요 인물을 중심으로 삼국의 통일 과정과 발해의 건국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삼국의 통일 과정 및 발해의 건국과 관련된 인물의 예를 제시할 수 있다.
| ||
⑤ 유물과 유적을 통해 삼국, 통일 신라와 발해 시기의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한다.
|
역6015. 유물과 유적을 통해 삼국, 통일 신라와 발해 시기의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유물과 유적을 통해 삼국, 통일 신라와 발해 시기의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설명하고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중
|
유물과 유적을 통해 삼국, 통일 신라와 발해 시기의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삼국, 통일 신라와 발해 시기의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관련된 유물과 유적의 예를 제시할 수 있다.
| ||
(2) 세계와 활발하게 교류한 고려
고려 시기의 역사를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여러 차례의 외침을 극복하고 주변 국가와 활발이 교류한 고려의 문화유산과 생활 모습을 이해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① 고려의 성립 과정을 견훤, 궁예, 왕건 등의 활동을 통해 파악한다.
|
역6021. 견훤, 궁예, 왕건 등 인물의 활동을 통해 고려의 성립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견훤, 궁예, 왕건 등 인물의 활동을 통해 고려의 성립 과정을 설명하고 그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중
|
견훤, 궁예, 왕건 등 인물의 활동을 통해 고려의 성립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고려의 성립 과정과 관련된 인물의 예를 제시할 수 있다.
| ||
② 고려 시기 외적의 침략과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조사한다.
|
역6022. 고려 시기 외적의 침략과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상
|
고려 시기 외적의 침략과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사례별로 조사하고 종합하여 발표할 수 있다.
|
중
|
고려 시기 외적의 침략과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
하
|
고려 시기 외적의 침략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 ||
③ 고려 시기에 주변 국가와 활발한 교역 및 문화 교류가 이루어졌음을 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
역6023. 고려 시기에 주변 국가와 활발한 교역 및 문화 교류가 이루어졌음을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상
|
고려 시기에 이루어졌던 주변 국가와의 교역 및 문화 교류의 사례를 제시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고려 시기에 주변 국가와 활발한 교역 및 문화 교류가 이루어졌음을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
하
|
고려 시기에 교역 및 문화 교류가 이루어졌던 주변 국가의 예를 제시할 수 있다.
| ||
④ 금속활자, 청자, 팔만대장경, 불교 미술 등을 통해 고려 시기의 과학과 생활, 문화를 파악한다.
|
역6024. 대표적인 유물을 통해 고려 시기의 과학과 생활,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상
|
대표적인 유물을 통해 고려 시기의 과학과 생활, 문화를 설명하고 그 특징을 발표할 수 있다.
|
중
|
대표적인 유물을 통해 고려 시기의 과학과 생활,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 ||
하
|
고려 시기의 과학과 생활, 문화와 관련된 유물의 예를 제시할 수 있다.
| ||
(3) 유교 문화가 발달한 조선
조선의 건국과 발전 과정을 인물 이야기를 중심으로 이해하고 이 시기에 유교적 질서가 정착되었음을 사회 및 생활상을 통해 파악한다. 특히 세종 대에 이루어진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인물과 그 업적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① 조선의 건국 과정을 이성계, 정몽주, 정도전 등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
역6031. 조선의 건국 과정을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상
|
조선의 건국 과정과 의의를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중
|
조선의 건국 과정을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조선의 건국과 관련된 인물의 예를 들 수 있다.
| ||
② 세종 대에 이루어진 대외 관계와 문화, 과학 분야의 여러 성과를 탐구한다.
|
역6032-1. 세종 대에 이루어진 대외 관계를 조사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
|
세종 대에 있었던 대표적인 외교적 사건 및 사례를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해하고 그 성과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세종 대에 중국 및 일본과의 사이에 일어난 외교적 사건이나 사례를 들 수 있다.
| ||
하
|
세종 대에 조선과 교류한 주변국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 ||
역6032-2.세종 대의 문화, 과학 분야의 여러 성과와 그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상
|
세종 대에 이루어진 문화와 과학 분야의 성과를 인물과 업적, 유물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세종 대에 이루어진 문화, 과학 분야의 여러 성과를 유물을 예로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세종 대의 문화와 과학 분야에서의 성과물을 열거할 수 있다.
| ||
③ 유교적 신분 질서 아래 양반과 중인, 상민, 천민의 생활 모습을 파악한다.
|
역6033. 유교적 신분 질서 아래 양반과 중인, 상민, 천민의 생활 모습을 이해한다.
|
상
|
조선 시기 사람들의 신분별 생활 모습에서 유교의 영향을 받은 사례를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조선 시기의 여러 신분과 신분에 따른 생활 모습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조선 시기에 양반, 중인, 상민, 천민 등의 신분이 있었음을 말할 수 있다.
| ||
④ 이순신과 남한산성 등 대표적인 인물과 유적을 통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극복 과정을 조사한다.
|
역6034. 대표적인 인물과 유적을 통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극복 과정을 조사할 수 있다.
|
상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전개 과정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조사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대표적인 인물과 유적을 통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극복 과정을 조사할 수 있다.
| ||
하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극복 과정과 관련된 대표적인 인물과 유적의 예를 들 수 있다.
| ||
(4)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조선 후기에 전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토를 지키려고 한 노력을 이해하고, 새롭게 소개되거나 발생한 문화와 학문(*정조 시기)이 조선 사회에 미친 영향을 탐구한다. 서민 문화의 모습과 농민 봉기 지도자의 이야기를 통해 농민의 성장이 이루어졌음을 이해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① 허준, 효종, 안용복 등 인물 이야기를 통해 전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토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이해한다.
|
역6041. 전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토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허준, 효종, 안용복 등 인물 이야기를 통해 이해한다.
|
상
|
허준, 효종, 안용복 등 인물 이야기를 통해 전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토를 지키기 위한 노력과 그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허준, 효종, 안용복 등 인물 이야기를 통해 전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토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전란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인물의 예를 들 수 있다.
| ||
② 신사임당, 허난설헌과 김만덕 등 인물 이야기를 중심으로 조선 시기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생활상을 파악한다.
|
역6042. 조선 시기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생활상을 다양한 인물 이야기를 중심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상
|
조선 시기 다양한 여성의 각 사례를 통해 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생활상을 유추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각 인물의 이야기에 나타난 조선 시기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생활 모습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조선 시기 여성의 지위와 생활상을 보여 주는 인물의 예를 들 수 있다.
| ||
③ 새로운 문물의 전래 모습을 알고 정조의 화성 건설과 정약용의 업적을 탐구한다.
|
역6043. 새로운 문물의 전래 모습을 알고 정조의 화성 건설과 정약용의 업적을 조사할 수 있다.
|
상
|
새로운 문물의 전래 모습을 알고, 정조의 화성 건설과 정약용의 업적을 조사하여 그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새로운 문물의 전래와 관련하여 정조의 화성 건설과 정약용의 업적을 조사할 수 있다.
| ||
하
|
새로운 문물의 전래와 관련된 정조와 정약용의 업적의 예를 들 수 있다.
| ||
④ 풍속화와 민화 등을 중심으로 서민 문화의 모습을 조사한다.
|
역6044. 풍속화와 민화 등을 중심으로 서민 문화의 모습을 조사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
|
풍속화와 민화를 조사하고 이와 관련지어 서민 문화의 모습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풍속화와 민화에 나타난 서민 문화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풍속화와 민화의 대표적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 ||
⑤ 홍경래 등 인물 이야기를 중심으로 농민의 성장과 저항에 대해 이해한다.
|
역6045. 조선 후기 농민의 성장과 저항에 대하여 인물 이야기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상
|
인물 이야기를 통해 조선 후기 농민의 성장과 저항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인물 이야기를 통해 조선 후기 농민의 성장과 저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조선 후기 농민의 성장과 저항에 관련된 인물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 ||
(5)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 운동
개항 이후 해방 전까지 근대 국가를 수립하려 했던 노력과 일제의 침략에 맞선 여러 방면의 민족 독립 운동을 사건과 인물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근대 문물의 수용에 따른 일상생활의 변화 양상을 살펴본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① 외세의 침략을 막으려한 노력을 대표적인 사건과 유적지를 중심으로 이해한다.
|
역6051. 개항을 전후해서 외세의 침략을 막으려고 노력한 대표적인 사건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개항을 전후해서 외세의 침략을 막으려고 노력한 대표적인 사건을 유적지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개항을 전후해서 외세의 침략을 막으려고 노력한 대표적 사건이 무엇인지 제시할 수 있다.
| ||
하
|
개항을 전후해서 외세의 침략을 막으려한 노력이 있었음을 말할 수 있다.
| ||
② 의병과 독립 협회 및 대한제국의 구국을 위한 노력을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
역6052. 의병과 독립 협회 및 대한제국의 구국을 위한 노력을 인물의 활동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상
|
의병과 독립 협회 및 대한제국의 구국을 위한 노력과 의의를 인물들의 활동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의병과 독립 협회 및 대한제국의 구국을 위한 노력을 인물의 활동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의병과 독립 협회 및 대한제국에서 구국을 위해 노력한 인물의 예를 제시할 수 있다.
| ||
③ 주요 인물 이야기를 통해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독립군의 전투 등 일제 강점기에 국내외에서 전개된 민족 독립 운동을 탐구한다.
|
역6053. 일제 강점기에 국내외에서 전개된 민족 독립 운동을 주요 인물을 통해 탐구할 수 있다.
|
상
|
일제 강점기에 국내외에서 전개된 대표적인 민족 독립 운동의 의의와 영향을 인물을 중심으로 탐구할 수 있다.
|
중
|
일제 강점기에 국내외에서 전개된 대표적인 민족 독립 운동을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 ||
하
|
일제 강점기에 국내외에서 전개된 주요 민족 독립 운동에 참여한 인물의 예를 들 수 있다.
| ||
④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근대 문물 수용 이후 사회와 문화의 변화 양상과 달라진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한다.
|
역6054. 근대 문물 수용 이후 사회와 문화의 변화로 달라진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할 수 있다.
|
상
|
근대 문물 수용 이후 사회와 문화의 변화 양상을 일상생활의 모습을 통해 조사할 수 있다.
|
중
|
근대 문물 수용 이후 일상생활의 달라진 모습을 사례를 들어 발표할 수 있다.
| ||
하
|
근대 문물 수용 이후 일상생활의 달라진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
(6)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815 광복에서 현재까지 분단과 전쟁 등 시련을 극복하면서 오늘의 대한민국을 건설해 온 과정을 시각 자료를 통해 확인한다. 국민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민주화와 경제 발전, 문화 성장이 가능하였음을 이해하고, 이를 긍지로 삼아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①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광복에서 대한민국 정부 수립까지의 과정을 파악한다.
|
역6061. 광복에서 대한민국 정부 수립까지의 과정을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상
|
광복에서 대한민국 정부 수립까지의 과정과 의의를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중
|
광복에서 대한민국 정부 수립까지의 과정을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하
|
광복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관련된 인물의 예를 들 수 있다.
| ||
② 시각 자료와 유물을 통해 6・25 전쟁의 원인과 과정 및 피해상을 살펴보고, 대한민국에 미친 영향을 탐구한다.
|
역6062. 시각 자료와 유물을 통해 6・25 전쟁의 과정 및 피해상을 살펴보고, 전쟁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을 탐구할 수 있다.
|
상
|
6・25 전쟁의 과정 및 피해상 그리고 6・25 전쟁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을 시각 자료와 유물을 통해 탐구할 수 있다.
|
중
|
6・25 전쟁의 과정 및 피해상을 시각 자료와 유물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시각 자료를 통해 6・25 전쟁의 참상을 말할 수 있다.
| ||
③ 주요 사건에 대한 시각 자료를 중심으로 국민들의 자유 민주주의를 위한 노력을 이해한다.
|
역6063. 국민들이 자유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점을 시각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상
|
국민들이 자유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점과 의의를 시각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중
|
국민들이 자유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점을 시각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하
|
국민들이 자유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한 예를 들 수 있다.
| ||
④ 사례를 통해 산업화와 경제 발전의 성과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사회 변화와 과제를 파악한다.
|
역6064. 산업화와 경제 발전의 성과와 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상
|
산업화와 경제 발전의 성과를 사례를 통해 파악하고, 그에 따른 사회 변화와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산업화와 경제 발전의 성과를 알고, 그에 따른 사회 변화를 조사할 수 있다.
| ||
하
|
산업화와 경제 발전의 성과를 말할 수 있다.
| ||
⑤ 대한민국의 미래와 평화 통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본다.
|
역6065. 대한민국의 미래와 평화 통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탐색할 수 있다.
|
상
|
대한민국의 미래와 평화 통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고 발표할 수 있다.
|
중
|
대한민국의 미래와 평화 통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볼 수 있다.
| ||
하
|
대한민국의 미래와 평화 통일의 중요성을 안다.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