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훗날 각론 공부와 연계해서 쉽게 떠올릴 정도로 머리에 익혀둘 필요는 있을듯
-자주 출제되거나 출제의 가능성이 높은 단원은 볼드 처리하였다.
-각 단원별 표의 출처: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초등학교 3-4학년]
우리가 사는 지역 자연 및 인문 환경 특징을 통해 지역 정체성을 파악한다. 도시와 촌락의 특징을 이해하고, 나아가 다른 지역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 모습을 이해한다. 또한 생산과 소비 활동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경제생활을 이해한다. 주민 자치를 중심으로 민주주의 원리를 이해하며,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해야 할 일과 바람직한 자세를 가진다. 사회 변화에 따른 생활의 변화 모습을 이해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 문제를 파악하고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탐구한다.
(1) 우리가 살아가는 곳
이 단원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위치, 자연적 특성, 그리고 그 이용 모습을 살펴보고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과의 관계를 파악하며, 우리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생활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자연과 그 이용에 대해서는 특징적인 지형, 기후, 토지 이용 등을 중심으로 다룬다. 또한 지도의 요소를 알고, 그것을 통해 우리 지역의 모습을 지도를 통해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011.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의 위치를 지도,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찾아보고, 우리나라에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말할 수 있다.
|
사4011. 다양한 자료(예: 지도, 인터넷)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확인하고, 우리 지역이 우리나라에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말할 수 있다.
|
상
|
지도,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위치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지역이 우리나라에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중
|
지도,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주어진 자료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에는 무엇이 있는지 나열할 수 있다.
| ||
사4012. 지도는 방위, 기호 등으로 구성됨을 알고,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를 그림 지도로 나타낼 수 있다.
|
사4012. 지도는 방위, 기호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지도의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을 그림 지도로 표현할 수 있다.
|
상
|
지도의 구성 요소(예: 방위, 기호)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을 그림 지도로 표현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의 그림 지도를 그리기 위해 필요한 지도의 구성 요소(예: 방위, 기호)가 무엇인지 알고, 그 사용 이유를 말할 수 있다.
| ||
하
|
지도에서 사용되는 방위와 기호에는 무엇이 있는지 나열할 수 있다.
| ||
사4013. 우리 지역의 산, 강, 들, 바다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와 같은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서로 다른 생활 모습을 안다.
|
사4013-1. 우리 지역의 자연 환경을 살펴보고, 산, 강, 들, 바다의 이용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 자연 환경의 모습을 파악하여 산, 강, 들, 바다의 이용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 자연 환경의 모습을 구분하여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 자연 환경(예: 산, 강, 들, 바다)의 모습을 구분할 수 있다.
| ||
사4013-2. 우리 지역의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의 관계를 파악하여 환경과 더불어 사는 생활 모습이 서로 다름을 이해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의 자연 환경이 지역 사람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자연 환경과 생활 모습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이 지역 사람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자연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지역 사람들의 서로 다른 생활 모습을 구분할 수 있다.
| ||
사4014. 우리 지역의 주요한 산업 사례를 통해 우리 지역의 변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사4014. 우리 지역의 주요 산업이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 파악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의 주요 산업이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의 주요 산업이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를 말할 수 있다.
| ||
하
|
현재 우리 지역의 주요 산업이 무엇인지 열거할 수 있다.
|
(2) 이동과 소통하기
이 단원은 서로 다른 지역 간에 사람, 정보, 물자가 다양한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을 매개로 상호 의존적으로 교류/교환되고 있음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이용 까닭을 조사하여, 사람, 정보, 물자의 교류를 위해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옛날과 오늘날의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 과정에 관한 자료를 수집, 비교하여 생활 모습이 변해온 양상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021. 서로 다른 지역을 오고 가는 데에 필요한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사4021. 서로 다른 지역을 오고 가는 데에 필요한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상
|
서로 다른 지역을 오고 가는 데에 필요한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을 제시하고, 그것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서로 다른 지역을 오고 가는 데에 필요한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활용 이유를 말할 수 있다.
| ||
하
|
서로 다른 지역을 오고 가는 데에 필요한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이 무엇인지 나열할 수 있다.
| ||
사4022. 서로 다른 지역 간의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 과정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
사4022.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 과정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상
|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 과정을 조사하여 그에 따라 달라진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 과정을 조사할 수 있다.
| ||
하
|
옛날에 사용된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에는 무엇이 있는지 열거할 수 있다.
| ||
사4023. 지역 간을 왕래하는 사람들의 이동 수단이나 의사소통 수단의 종류와 활용 양상을 조사하고, 그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사4023. 현재 사람들이 활용하는 이동 수단이나 의사소통 수단의 종류와 활용 모습을 조사하여 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상
|
현재 사람들이 활용하는 이동 수단이나 의사소통 수단의 종류와 활용 모습을 조사하여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종류와 활용 모습을 조사할 수 있다.
| ||
하
|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에는 무엇이 있는지 나열할 수 있다.
| ||
사4024. 현재의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문제점을 해결한 미래의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을 상상하여 표현하고(예: 그림이나 상상글쓰기), 이로 인해 달라질 생활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사4024. 현재의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문제점을 해결한 미래의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을 상상하여 그림이나 상상글쓰기로 표현하고, 이로 인해 달라질 생활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현재의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문제점을 해결한 미래의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을 그림이나 상상글 쓰기로 표현하고, 이로 인해 달라질 생활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현재의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문제점을 해결한 미래의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을 그림이나 상상글 쓰기로 표현할 수 있다.
| ||
하
|
현재의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조사 활동을 통해 찾을 수 있다.
|
(3) 사람들이 모이는 곳
이 단원은 우리 지역의 시장, 터미널, 역과 같은 중심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삶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 곳에서 사람들이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우리 지역의 중심지에서 사람들이 서로 교환하는 것을 조사하고 분류하는 활동을 통해 지역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하고, 고장의 중심지를 이용해 본 경험을 통해 내가 필요한 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아울러 중심지 중 특징적인 곳을 선정하여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 입지 조건, 경관의 특징, 역할 등을 조사하여 지역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이해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031. 우리 지역에서 버스나 지하철 노선이 이어지는 곳을 지도로 그려 보고, 그것을 통해 중심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사4031. 우리 지역에서 버스나 지하철 노선이 이어지는 곳을 지도로 그려 보고, 그것을 통해 중심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에서 버스나 지하철 노선이 이어지는 곳을 지도에 그려 보고, 이를 통해 우리 지역 중심지를 찾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에서 버스나 지하철 노선이 이어지는 곳을 지도에 그려 보고, 이를 통해 우리 지역 중심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에서 버스나 지하철 노선이 이어지는 곳을 지도에 표시할 수 있다.
| ||
사4032. 우리 지역 중심지의 대표적인 건축물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대해 다양한 방법(예: 면담, 견학)을 활용하여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심지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사4032. 우리 지역 중심지의 대표적인 건축물과 생활 모습을 다양한 방법(예: 면담, 견학)으로 조사해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 지역 중심지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 중심지의 건축물과 생활 모습을 다양한 방법(예: 면담, 견학)으로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 지역 중심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다양한 방법(예: 면담, 견학)으로 우리 지역 중심지의 건축물과 생활 모습을 조사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 중심지에서 볼 수 있는 주요 건축물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사4033. 우리 지역의 중심지 중 특징적인 곳을 선정하여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과 역할을 비교한다.
|
사4033. 우리 지역 중심지 중 특징적인 곳의 옛날과 오늘날 모습과 역할을 비교해 변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 중심지 중 특징적인 곳의 옛날과 오늘날 모습을 비교하고, 현재까지의 변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 중심지 중 특징적인 곳의 옛날과 오늘날 모습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말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 중심지 중 특징적인 곳의 옛날과 오늘날 모습을 구별할 수 있다.
| ||
사4034. 교통․통신의 발달에 따라 새로 생겨난 중심지와 기존의 중심지 간의 차이를 비교한다.
|
사4034. 기존의 중심지와 교통․통신의 발달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중심지 간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
상
|
기존의 중심지와 새롭게 생겨난 중심지 간의 차이점을 교통․통신의 발달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
|
새로 생겨난 중심지와 기존의 중심지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새로 생겨난 중심지와 기존의 중심지를 구분할 수 있다.
|
(4) 달라지는 생활 모습
이 단원은 우리 지역이 변화해 온 모습을 살펴보고, 오늘날 우리의 생활이 조상으로부터 이어져 온 것이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지를 생각해 보기 위해 설정하였다. 우리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생활 도구, 의식주와 여가 생활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생활문화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한다. 생활 도구와 김치, 한복, 온돌 등에 담긴 조상의 멋과 슬기를 알아보고 오늘날과 비교한다. 의식주 및 생활 도구의 변천 과정과 오늘날 계승/발전된 모습을 확인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041. 우리 지역에서 살았던 조상들의 옛날 생활 모습을 알 수 있는 것(예: 사진, 그림, 책, 지도 등)을 찾아보고, 오늘날과는 다른 생활 모습을 이해한다.
|
사4041. 조상들의 옛날 생활 모습을 알 수 있는 자료(예: 사진, 그림, 책, 지도 등)를 찾아 오늘날 생활 모습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이해할 수 있다.
|
상
|
조상들의 옛날 생활 모습을 알 수 있는 자료(예: 사진, 그림, 책, 지도 등)를 보고 오늘날 생활 모습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조상들의 옛날 생활 모습을 알 수 있는 자료(예: 사진, 그림, 책, 지도 등)를 보고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조상들의 옛날 생활 모습을 알 수 있는 자료(예: 사진, 그림, 책, 지도 등)에는 무엇이 있는지 제시할 수 있다.
| ||
사4042. 생활 도구의 모양과 쓰임이 이전과는 다름을 이해하고, 오늘날 계승되고 발전된 모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4042. 옛날과 오늘날 생활 도구의 모양과 쓰임이 변화하였음을 이해하고, 생활 도구가 오늘날까지 계승되고 발전된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옛날과 오늘날 생활 도구의 모양과 쓰임의 변화를 알고, 과거의 생활 도구가 오늘날에 계승, 발전된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옛날과 오늘날 생활 도구의 모양과 쓰임의 변화를 말할 수 있다.
| ||
하
|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도구를 구분할 수 있다.
| ||
사4043. 김치, 한복, 온돌 등에 담긴 조상들의 멋과 슬기를 이해하고, 오늘날의 의식주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4043. 김치, 한복, 온돌 등에 담긴 조상들의 멋과 슬기를 찾아 오늘날의 의식주와 비교해 설명할 수 있다.
|
상
|
김치, 한복, 온돌 등에 담긴 조상들의 멋과 슬기를 찾아 오늘날의 의식주와 비교해 보고, 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김치, 한복, 온돌 등에 담긴 조상들의 멋과 슬기를 찾아 말할 수 있다.
| ||
하
|
조상들의 멋과 슬기를 찾을 수 있는 의식주 생활 도구를 열거할 수 있다.
| ||
사4044. 옛날과 오늘날의 놀이를 비교하여 살펴보고, 달라진 놀이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사4044. 옛날과 오늘날의 놀이를 비교하여 그 변화 모습을 살펴보고, 달라진 놀이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상
|
옛날과 오늘날의 놀이 문화를 비교하여 그 변화 모습을 파악하고, 놀이 문화가 변화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옛날과 오늘날의 놀이 문화를 비교하여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말할 수 있다.
| ||
하
|
옛날과 오늘날의 놀이를 구분할 수 있다.
|
(5) 우리 지역, 다른 지역
이 단원은 우리 지역의 형성과 발전이 다른 지역과 밀접한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으로 관계가 깊은 지역을 선정하여 지역 간에는 상호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지도, 그림, 도표 등의 다양한 시각 자료를 통해 연결된 지역의 특성을 이해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051. 우리 지역과 밀접하게 교류하는 지역의 위치를 지도나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고, 우리 지역의 어느 방향에 위치하고 있는지 말할 수 있다.
|
사4051. 지도나 인터넷을 통해 우리 지역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지역의 위치를 찾고, 우리 지역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에 위치하고 있는지 말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지역이 우리 지역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에 위치하고 있는지 말할 수 있다.
|
중
|
지도나 인터넷에서 우리 지역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지역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는 지역을 나열할 수 있다.
| ||
사4052. 우리 지역을 다른 지역에 사는 친구에게 소개할 때 떠오르는 모습들을 다양한 방식(예: 말하기, 쓰기, 꾸미기)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사4052. 우리 지역의 특징을 다양한 방식(예: 말하기, 쓰기, 꾸미기)으로 표현하여 우리 지역을 소개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의 특징을 다양한 방식(예: 말하기, 쓰기, 꾸미기)으로 표현하여 우리 지역을 소개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에 대해 떠오르는 모습(경관)들을 열거할 수 있다.
| ||
사4053. 우리 지역의 지명이나 전해오는 이야기 및 자연적․인문적 답사를 통해 우리 지역의 자연적 특징이나 당시 생활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
사4053. 다양한 자료와 활동(예: 지명,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자연적․인문적 답사)을 통해 우리 지역의 자연적 특징과 당시 생활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
상
|
다양한 자료와 활동(예: 지명,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자연적․인문적 답사)을 통해 우리 지역의 자연적 특징이나 과거 생활 모습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지역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다양한 자료와 활동(예: 지명,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자연적․인문적 답사)을 통해 우리 지역의 자연적 특징과 과거 생활 모습에 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의 자연적 특징이나 과거 생활 모습을 알 수 있는 자료를 열거할 수 있다.
| ||
사4054. 우리 지역이 다른 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고, 다양한 시각자료(예: 지도, 사진, 그래프, 도표)를 통해 지역과 지역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사4054. 우리 지역이 다른 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여 그 관계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 자료(예: 지도, 사진, 그래프, 도표)를 통해 지역 간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이 다른 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여 그 관련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 자료(예: 지도, 사진, 그래프, 도표)를 통해 지역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이 다른 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여 그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이 다른 지역과 맺고 있는 관계를 나열할 수 있다.
|
(6)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이 단원은 우리나라의 도시 지역의 입지 조건과 기능적인 특징에 대해 알기 위해 설정하였다. 사례 지역을 토대로 도시 생활과 관련해서 우리나라 도시 분포와 발전 과정, 도시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탐구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061. 우리 지역의 도시의 위치를 지도나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고, 그 위치적 특성을 말할 수 있다.
|
사4061.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고, 그 위치를 지형적 특성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상
|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고, 그 위치를 지형적 특성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고, 그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
사4062.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와 도시의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사4062. 다양한 자료(지도나 인터넷)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를 살펴보고, 도시의 발달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다양한 자료(지도나 인터넷)의 분석을 통해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와 도시의 발달 과정을 설명하고, 그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다양한 자료(지도나 인터넷)의 분석을 통해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와 도시의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다양한 자료(지도나 인터넷)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 도시의 변화된 모습을 말할 수 있다.
| ||
사4063. 신도시 개발의 사례를 소개하고, 신도시가 개발된 이유와 문제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사4063. 신도시 개발의 사례를 소개하고, 신도시가 개발된 이유와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신도시 개발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고, 신도시가 개발된 이유와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신도시 개발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고, 신도시가 개발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신도시 개발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
사4064. 도시 문제(예: 주택 문제, 환경 문제, 교통 문제 등)의 성격을 이해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사4064. 도시 문제(예: 주택 문제, 환경 문제, 교통 문제 등)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도시 문제(예: 주택 문제, 환경 문제, 교통 문제 등)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여러 도시 문제(예: 주택 문제, 환경 문제, 교통 문제 등)를 제시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주택, 환경, 교통 문제 등과 같은 도시의 여러 문제들을 나열할 수 있다.
|
(7)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이 단원은 우리나라의 촌락(*농촌, 어촌, 산집촌)의 입지 조건과 기능적 특징을 알기 위해 설정하였다. 촌락에 대한 사례 지역을 토대로 촌락 생활과 관련해서 우리나라 촌락 분포와 발전 과정, 촌락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탐구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071. 우리 지역의 촌락의 위치를 지도나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고, 그 분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사4071.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촌락의 위치를 찾고, 그 분포 특성을 지형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상
|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촌락의 위치를 찾고, 그 분포 특성을 지형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촌락의 위치를 찾고, 그 분포 특성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지도나 인터넷 등에서 우리 지역 촌락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
사4072. 사례 지역을 토대로 우리 지역 촌락의 형성 과정과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사4072. 우리 지역 촌락의 형성 과정과 발달 과정을 조사하여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 촌락의 형성 및 발달 과정을 조사하여 정리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의 촌락의 형성 및 발달 과정을 조사하여 정리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 촌락의 변화된 모습을 제시할 수 있다.
| ||
사4073. 촌락 지역의 생활 모습을 주요한 산업 활동과 관련지어 이해할 수 있다.
|
사4073. 촌락 지역의 주요 산업 활동을 조사하고, 이를 촌락 지역의 생활 모습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상
|
촌락 지역의 주요 산업 활동을 조사하여 정리하고, 이를 촌락 지역의 생활 모습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촌락 지역 사람들이 주로 하는 일을 통해 촌락 지역의 주요 산업 활동을 정리할 수 있다.
| ||
하
|
촌락 지역 사람들이 하는 일을 조사하여 제시할 수 있다.
| ||
사4074. 촌락 문제(예: 인구의 과소화, 인구의 고령화, 산업적 기능의 축소, 문화 시설의 부족 등)의 성격을 이해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사4074. 촌락 문제(예: 인구의 과소화, 인구의 고령화, 산업적 기능의 축소, 문화 시설의 부족 등)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촌락 문제(예: 인구의 과소화, 인구의 고령화, 산업적 기능의 축소, 문화 시설의 부족 등)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여러 촌락 문제(예: 인구의 과소화, 인구의 고령화, 산업적 기능의 축소, 문화 시설의 부족 등)를 제시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인구의 과소화, 인구의 고령화, 산업적 기능의 축소, 문화 시설의 부족 등과 같은 촌락의 여러 문제들을 나열할 수 있다.
|
(8) 경제 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이 단원은 경제 활동에서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해 선택의 문제가 발생하며, 경제적 선택에 따라 삶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합리적으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의 선호와 공공의 이익을 고려하여 합리적 선택 기준을 세우고, 그것에 근거해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업과 가계를 중심으로 생산과 소비의 의미와 경제 생활의 모습을 이해하고, 생산자, 소비자 그리고 노동자로서 합리적으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081.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해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 선택 기준(예: 비용, 만족감, 사회적 영향 등)을 제시할 수 있다.
|
사4081-1. 경제 활동에서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해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경제 활동에서 자원의 희소성과 경제적 선택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자원의 희소성과 관련된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자원의 희소성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
사4081-2. 경제 활동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기준(예: 비용, 만족감, 사회적 영향 등)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경제 활동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기준(예: 비용, 만족감, 사회적 영향 등)을 제시할 수 있다.
| |
중
|
경제 활동에서 합리적인 선택의 사례를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경제 활동에서 합리적인 선택이란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 ||
사4082. 생산 활동의 종류를 찾아보고, 각각의 활동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4082. 생산 활동의 종류를 조사하고, 각 활동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
|
생산 활동의 종류를 조사하고, 각 활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생산 활동의 종류와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생산 활동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
사4083. 합리적 소비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과 소비자 권리를 행사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4083-1. 합리적 소비를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합리적 소비를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중
|
합리적 소비의 사례를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합리적 소비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
사4083-2. 소비자 권리의 의미를 이해하고, 소비자 권리를 행사하는 절차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소비자 권리의 의미를 알고, 소비자 권리를 행사해야 하는 절차와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소비자 권리의 의미를 알고, 소비자 권리를 행사해야 하는 방법을 간략히 말할 수 있다.
| ||
하
|
소비자 권리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
사4084. 생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설명하고, 노동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생산 활동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
사4084. 생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설명하고, 노동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생산 활동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생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것을 통해 생산 활동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생산 활동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생산 활동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
(9) 다양한 삶의 모습들
이 단원은 지역마다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있으며, 우리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갖고 다른 문화에 대한 상호 존중의 마음을 갖기 위해 설정하였다. 자료를 통하여 다양한 생활 모습을 찾고, 생각과 행동의 차이를 파악한다. 문화 형성 배경을 여러 요인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옛날과 오늘날의 의례를 비교하여 변화한 점과 변화되지 않은 점을 파악한다.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문화적 차별과 편견으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지닌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091. 우리나라 또는 다른 나라의 다양한 생활 모습(예: 춤, 노래, 축제 등)을 찾아보고, 각각의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4091. 우리나라 또는 다른 나라의 다양한 생활 모습(예: 춤, 노래, 축제 등)을 조사하고, 각 생활 모습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
|
우리나라 또는 다른 나라의 생활 모습(예: 춤, 노래, 축제 등)을 조사하고, 각 생활 모습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생활 모습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생활 모습의 다른 점을 열거할 수 있다.
| ||
사4092. 환경적 특성과 관련하여 문화 형성의 배경을 이해하고, 각기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
|
사4092. 문화 형성의 특징을 환경적 특성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려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
|
상
|
문화의 특징과 환경적 특성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
중
|
문화가 환경적 특성과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 주는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
하
|
문화가 환경적 특성과 관련되어 있음을 말할 수 있다.
| ||
사4093. 문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기도, 지속하기도 한다는 것을 사례를 들어 이해할 수 있다.
|
사4093. 문화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거나 지속한다는 것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상
|
문화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거나 지속한다는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한 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문화가 변화한 사례와 지속한 사례를 각각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여러 사례들 중에서 문화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 것과 지속한 것을 구분할 수 있다.
| ||
사4094. 문화적 차별과 편견이 나타난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여 이것이 가진 문제점을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사4094. 문화적 차별과 편견이 나타난 사례를 조사하여 이것이 가진 문제점을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문화적 차별과 편견이 드러난 사례를 찾고, 그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문화적 차별과 편견이 드러난 사례를 찾고, 그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하
|
문화적 차별과 편견이 드러난 사례를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10)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이 단원은 민주주의와 민주 정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 사회의 정치적 삶에 대한 이해와 참여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민주주의 원리가 구체적으로 실현되는 것이 주민 자치임을 이해한다. 주민들이 지역의 자치 단체를 중심으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등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이해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101. 민주주의의 원리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것이 주민 자치임을 이해한다.
|
사4101. 주민 자치의 의미를 민주주의의 원리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주민 자치의 필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상
|
주민 자치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민주주의 원리와 관련지어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주민 자치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주민 자치의 의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사4102.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자치 단체(*기초, 광역 자치단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사4102.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자치 단체의 종류를 조사하고, 자치 단체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 자치 단체의 종류와 역할을 조사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에서 자치 단체의 종류와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자치 단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열거할 수 있다.
| ||
사41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사람들을 뽑는 선거 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대표자와 유권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사41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사람들을 뽑는 선거 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대표자와 유권자의 역할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지역 선거 과정을 설명하고, 이 과정에서 대표자와 유권자의 역할 및 그 중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중
|
지역 선거에서 대표자와 유권자의 역할과 그 의미를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지역 선거에서 대표자와 유권자의 역할을 나열할 수 있다.
| ||
사4104. 지방 정부와 지방 의회가 하는 일을 비교해보고, 양자 간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사4104. 지방 정부와 지방 의회의 역할을 비교하고, 지방 정부와 지방 의회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
|
지방 정부와 지방 의회의 역할을 비교하여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지방 정부와 지방 의회의 역할을 비교할 수 있다.
| ||
하
|
지방 정부와 지방 의회가 하는 일을 열거할 수 있다.
|
(11) 지역 사회의 발전
이 단원은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주민들이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자발적인 참여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지역의 문제는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음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참여와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구체적 사례를 통해 지역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방법과 절차를 배운다. 지역 사회의 발전은 지역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지에 의해 가능함을 이해하고, 지역 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111. 우리 지역 자치 단체의 구호와 상징물을 찾아보고, 그것이 우리 지역의 어떤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
사4111. 우리 지역 자치 단체의 구호와 상징물을 조사하고, 그것이 우리 지역의 어떤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 자치 단체의 구호와 상징을 조사하고, 그것이 우리 지역의 어떤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 자치 단체의 구호와 상징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 자치 단체의 구호와 상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열할 수 있다.
| ||
사4112. 우리 지역의 문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내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제안할 수 있다.
|
사4112. 우리 지역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밝히고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말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의 문제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열할 수 있다.
| ||
사4113. 주민 참여와 자원 봉사의 사례를 찾아보고, 그것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4113-1. 우리 지역에서 주민 참여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참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주민 참여의 사례를 조사하고, 사례를 통해 주민 참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주민 참여의 사례를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주민 참여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
사4113-2. 우리 지역에서 자원 봉사의 우수 사례를 찾아보고, 자원 봉사가 필요한 까닭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자원 봉사의 우수 사례를 찾고, 자원 봉사가 어떤 의의를 지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자원 봉사의 사례를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자원 봉사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
사4114. 미래 우리 지역이 발전한 모습을 상상하여 다양한 방식(예: 글, 그림, 노래, 만화, 캐릭터 등)으로 표현하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사4114. 우리 지역의 바람직한 미래 모습을 상상하여 다양한 방식(예: 글, 그림, 노래, 만화, 캐릭터 등)으로 표현하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우리 지역의 바람직한 미래 모습을 상상하여 다양한 방식(예: 글, 그림, 노래, 만화, 캐릭터 등)으로 표현하고, 그러한 모습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할 점들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우리 지역의 바람직한 미래 모습을 상상하여 그 모습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말할 수 있다.
| ||
하
|
우리 지역의 미래 모습을 상상하여 그 특징들을 나열할 수 있다.
|
(1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사회 변화 모습과 그 영향을 이해하고, 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자세를 갖도록 설정하였다. 현대 사회 가족 구성의 특성과 바람직한 가족의 의미를 이해한다. 성역할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고, 양성 평등 의식을 제고한다.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 구성 변화가 미치는 영향과 그 해결 방법을 탐구한다. 사회 구성원의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여 소수자 인권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다.
교육과정 내용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사4121. 할머니(할아버지), 아버지(어머니), 그리고 나로 이어지는 세대 간의 가족 수, 가족 구성 등을 조사해 보고, 옛날과 오늘날의 가족 형태의 차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사4121. 할머니(할아버지), 아버지(어머니), 그리고 나로 이어지는 세대 간의 가족 수, 가족 구성 등을 조사해보고, 옛날과 오늘날의 가족 형태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
|
할머니(할아버지), 아버지(어머니), 그리고 나로 이어지는 세대 간의 가족 수, 가족 구성 등을 조사하고, 옛날과 오늘날의 가족 형태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옛날과 오늘날 가족 형태의 차이점을 제시할 수 있다.
| ||
하
|
오늘날 가족 형태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 ||
사4122. 사례를 들어 성역할이 변화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양성 평등 사회의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의식과 태도를 갖는다.
|
사4122. 성역할의 변화 모습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양성 평등 사회의 필요성과 이러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양성 평등 사회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와 이러한 사회를 이루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양성 평등 사회의 의미와 이것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를 말할 수 있다.
| ||
하
|
양성 평등 사회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
사4123. 우리나라 인구 구성의 변화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을 찾아보고, 그것의 문제점에 대해 이해한다.
|
사4123. 우리나라 인구 구성의 변화 모습을 설명하고, 그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 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
|
상
|
우리나라 인구 구성의 변화 모습과 그로 인해 생긴 사회 문제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중
|
인구 구성의 변화로 인해 생긴 사회 문제들을 나열할 수 있다.
| ||
하
|
인구 구성의 변화 모습을 나열할 수 있다.
| ||
사4124. 사회적 소수자(*장애인, 다문화가정, 새터민 등)에 대한 편견 및 차별 사례를 찾아보고, 그 원인을 조사하여 소수자 인권 보호 방법을 탐구할 수 있다.
|
사4124.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및 차별 사례를 조사하고, 이러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상
|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및 차별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고, 이러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및 차별이 낳는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및 차별 사례를 찾아 제시할
수 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