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9일 화요일

2009 사회과 지도서 총론 교수학습모형

2. 사회과 수업 모형
-수업 모형이란 '단위 수업'을 전개하는 전체적 구조적 틀을 의미하며, 단계마다 고유한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이 일어난다.
-수업 주제 내용의 특성과 전개 양상에 따라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해야 효과가 극대화된다.
-수업 내용, 학습자 특성, 교실 환경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위 수업=/=차시 (수업모형은 하나의 주제가 전개되는 일련의 수업 과정 전체 의미)


 가. 문제 해결 학습
  1. 의미
-일상생활의 문제를 다루는 문제해결력 상승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모형
-자발적 문제의식, 주체적 추구와 해결 과정 중 반성적 사고의 작용으로 습득하는 학습방법
-활동 중심, 문제 해결력 함양, 사고 발달, 실감나는 사회 인식
-경험 중심 교육 사조와 관련

  2. 교수학습과정
-듀이의 탐구 과정(반성적 사고 이론) 참조

단계
교수학습활동
유의점
문제상황 파악
-당혹스러운 문제 상황 제시
-문제 공감하기
-일상과 관련된 소재 사용
문제원인 확인
-문제의 본질적 원인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문제의 원인에 대한 잠정적 가설 수립(의견 평가)
-관점에 따른 다양한 해결책 강조
정보수집
-자료 수집(정보 수집)
-자료를 바탕으로 결론 도출(모둠별 토의 등)
-모둠별/전체 토의 결정
-자료의 종류에 대한 토의 추가
해결 대안 제시
-문제 해결책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문제 해결책의 평가(순위 정하기)
-비판보다는 자유로운 의견 개진
문제해결 및 정리
-행동 계획 수립(실천 계획)
-결과 정리 및 보고
-모둠별 발표
(문제의 발생, 본질, 대안, 계획 등)

  3. 적용가능주제
-현재의 학습 경험이나 지식으로는 손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일상적 문제 상황
+흥미성, 실제성(경험적 장면, 직접적 자극), 불완전성(문제해결욕구), 반상식적(의혹감) 자료
ex. 도시와 촌락의 문제와 해결 방안, 인구 구성비의 변화에 따른 인구 문제의 원인과 대책, 자연재해와 환경 문제, 지구촌 문제의 실태와 해결 등


 나. 탐구 학습
  1. 의미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혹은 재현 활동, 기존 지식의 타당성을 현실 사회에서 확인
-주체적 참가, 개념/탐구방법 획득, 과학적 태도(사회 인식 능력) 형성 가능
-실증주의적 연구 방법론, 학문중심 교육 사조와 관련
-브루너 "학생들로 하여금 학자들이 하는 것과 동일한 일을 하도록 한다."

  2. 교수학습과정

단계
교수학습활동
유의점
탐구문제 파악
-탐구상황(탐구주제) 제시
-예시 자료를 통한 탐구문제 파악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유도
가설 설정
-잠정적 결론(가설) 설정-모둠별 설정 가능
탐색
-가설 정교화(타당성 추론 등)
-탐구 계획 수립(탐구방법, 자료수집방법 등)
-역할분담 유도
정보수집 및 처리
-자료수집하기
-자료 분석 및 평가하기
(견학, 관찰, 조사, 면담, 실험 등-결론 유도)
-조사 내용을 사전과제로
부여할 수 있다
결론 및 일반화
-증거를 통한 (일반적) 결론 내리기
  3. 적용가능주제
-법칙성이 강한 이론이나 일반화를 도출할 수 있는 주제(학문의 구조, 주요 개념)
ex. 물건값의 변동 원인,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의 상호 의존 관계, 지형, 기후 등에 따라 생활 모습이 다른 이유 등

**탐구 학습 vs 문제 해결 학습**
-학문중심 교육과정 vs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이나 지식의 구조(이론/법칙/개념) vs 일상적 생활 사태나 경험 사례
-초등 수준에서는 중첩될 수 있음


 다. 의사 결정 학습 모형
  1. 의미
-문제 해결을 위한 '이성적 선택' 유도 (적절하고 건전한 지식이나 정보, 가치를 토대로 한 바람직한 선택)
-'합리적 의사 결정': 이상과 현실 간의 최적안 구하기, 지적 탐구 과정+가치 탐구 과정(종합)
-개인적 의사결정학습모형, 집단적 의사결정학습모형 형태로 나뉨

  2. 교수학습과정
-뱅크스 모형(개인적): 문제제기->사회탐구->가치탐구->의사결정->행동
-허스트 모형(개인적): 문제확인->문제정의->대안탐색, 개발->대안 평가,선택->행동->행동 평가
-집단적 결정 모형: 개인적 의사 결정 과정+집단적 의사 결정 과정(지지 호소->집단 결집->집단 조직->협상 및 타협->집단적 결정 진술->투표->결정의 실행)

단계
교수학습활동
유의점
결정상황 확인
-의사결정상황 제시
-결정할 문제 확인
-의사 결정의 결과로 얻을 목표 확인
대안 개발
-문제의 사실적 측면과 가치적 측면 분석하기
-대안 개발하기(브레인스토밍 등)
-비판없는 자유로운 개진 다음
교사가 범주화하여 최종 후보 설정
평가기준 작성
-평가 기준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평가 기준표 작성하기(사실적 기준+가치 기준)
-최종후보 범위 조절(10가지 등)
대안 평가
-기준에 따라 각 대안에 대한 점수 매기기(순위)
-대안들의 장단점 평가하기(긍정적, 부정적 측면)
-5점척도, 10점척도 평가
최종 결정
-최종 결론 내리기(하나의 대안 선정)
-행동 계획 수립하기(실행에 옮기기)
-대안에 따른 근거를 정리하여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3. 적용가능주제
-사회과학적 탐구과정과 가치탐구과정 포함
-실제적 주제, 취사선택 가능, 실천적 행위가 가능한 주제
-3-4학년에는 개인적 차원의 단순한 의사 결정 문제, 5-6학년 이후로 사회적 문제 선정
ex. 선거 과정과 올바른 선택 기준, 경제적 의사결정 기준, 직업 선택의 기준과 진로결정 등


 라. 개념학습모형
  1. 의미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형성하고 획득하게 하는 학습 방법
-학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사물 현상들에 대하여 같은 범주에 속하는여러 사례들에 있는 공통적 속성을 파악하여 일반화하고 긍정적, 부정적 사례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형태

  2. 교수학습과정
-학습의 유형애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전개된다. (본 과정은 속성 모형임)

단계
교수학습활동
유의점
학습문제 확인
-학습문제 제시(문제 상황 제시)
-선수 개념 확인 및 진단
-일상적 사례 제시,
개념의 명료화 필요성 확인
속성제시 및 정의
-속성 제시(사진, 동영상, 장면 등)와 정의
-결정적 속성(고유)과 일반적 속성 검토

사례 검토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 검토
-가설 검증(추가 사례, 개념 해당 여부 파악)
-새로운 대상 적용 여부 확인
(가설 검증)
개념 분석
-관련 개념 찾기(유사 개념, 관련성 여부 등)
-개념 간의 위계 구조 파악(일반적vs구체적 개념)
-특징과 사례 검토 이후 개념의
종류, 형태, 상호관계 등 분석 시도
적용 및 정리
-실제 사례에 적용해 보기(사회적 맥락, 개념 확장)
-정리 및 평가(개념 형성 여부 확인)
-자신과 관련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도록 한다

  3. 적용가능주제
-학습 자료를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개념, 문제해결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개념, 의사소통에 필요한 개념, 전형적 사례 및 반대 사례가 존재하는 개념
ex. 문화유산의 종류와 생활 모습,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정, 우리나라의 민주정치 요소 등


[심화, 참고 내용]
*개념학습모형*
 가. 속성 모형(고전 모형)
-사물이나 현상이 공유하는 결정적, 정의적 속성에 따라 개념을 정의
-긍정적 사례로 효과적 학습 가능, 부정적 사례로 분명한 식별 도움
-단계: 문제제기->속성제시와 정의->결정적 속성과 일반적 속성 검토->사례, 비사례 검토->가설 검증(이해도 검증)->개념 분석->관련문제 검토
-비판: 많은 개념이 속성을 분명하게 갖고 있지 않음, 범주화의 분명한 경계 보다는 중첩되는 경우가 많음, 추상적 개념은 결정적 속성 추출이 어려움, 비결정적 속성이나 일반적 속성이 범주화하는데 사용되기도 함

 나. 원형 모형
-속성보다는 어떤 범주를 구성하는 대표성에 의해 개념을 정의
-원형: 개념에 속하는 대상이나 사례를 이상적으로 추상화시킨 형상(기준이 됨)
-단계: 문제제기->원형 또는 대표적 사례 제시->비사례 제시->개념 분석 및 정의(속성 검토)->이해도 검증->관련문제 검토
-비판: 원형에 의거하지 않고 기준이나 사례에 의거해 분류하는 경우도 있음, 기준을 분명하게 제시하기 어려움, 관련된 사회적 상황이나 다른 개념과의 연관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함

 다. 상황 모형
-다중적, 맥락적으로 범주화되는 역사적 배경이나 사회적 상황에 따라 개념을 정의
-단계: 문제제기->상황 및 경험의 진술->사례, 비사례 검토->속성 검토 및 개념 분석, 정의->개념의 이해도 검증->관련된 사회현상 검토
-비판: 특정한 사회에서 도출된 개념은 보편화하기 어려움, 배경지식이 없는 경우 이해하기 어려움, 원형모형과 유사함

*논쟁문제(공공문제) 수업 모형*   -도덕과의 가치갈등해결 수업 모형과 유사
-사회적 쟁점 또는 논쟁문제를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민성 함양
-올리버와 세이버의 법리모형
-논쟁문제의 발생 원인: 개념 정의의 문제, 사실 문제(오해), 가치 문제(충돌)
-단계(는 학자에 따라 다르게 제시됨)

1. 문제 제기(인식)-논쟁문제의 발생 이유와 배경, 주요 내용 확인
2. 가치문제 확인(명료화)-논쟁과 관련된 사실문제와 가치문제 구분하기
-대립 가치(가치 갈등의 원천)를 명료화하기
3. 용어 정의(명확화)-관련 용어와 개념 규정하기
4. 사실 확인과 객관적 검증
(경험적 확인, 증명)
-관련 사실 또는 자료 확인
-사실과 객관적 자료에 의거해 집단의 주장 검증하기, 입장 정당화
5. 대립가치 분석(갈등 해결)-대립하는 가치들의 우선순위 결정하기, 기본적/사회적 가치 찾기
6. 대안 탐색 및 결과 예측-비슷한 다른 경우와 비교하기
-논쟁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하기
-결과를 예측하고 비교, 분석하기
7. 대안 선택 및 정당화(결론)-합리적 대안 선택하기
-선택된 대안 정당화 하기
8.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의미 있게 제기된 논점에 관한 전반적 논의

-비판: 인지주의적 가정의 잘못(행위 실천x), 기본적 가치에 의거하여 명확한 해결이 어려움, 부정적 시각이나 보수적 가치 주입 위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