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모형이란 '단위 수업'을 전개하는 전체적 구조적 틀을 의미하며, 단계마다 고유한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이 일어난다.
-수업 주제 내용의 특성과 전개 양상에 따라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해야 효과가 극대화된다.
-수업 내용, 학습자 특성, 교실 환경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위 수업=/=차시 (수업모형은 하나의 주제가 전개되는 일련의 수업 과정 전체 의미)
가. 문제 해결 학습
1. 의미
-일상생활의 문제를 다루는 문제해결력 상승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모형
-자발적 문제의식, 주체적 추구와 해결 과정 중 반성적 사고의 작용으로 습득하는 학습방법
-활동 중심, 문제 해결력 함양, 사고 발달, 실감나는 사회 인식
-경험 중심 교육 사조와 관련
2. 교수학습과정
-듀이의 탐구 과정(반성적 사고 이론) 참조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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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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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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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상황 파악
| -당혹스러운 문제 상황 제시 -문제 공감하기 | -일상과 관련된 소재 사용 |
문제원인 확인
| -문제의 본질적 원인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문제의 원인에 대한 잠정적 가설 수립(의견 평가) | -관점에 따른 다양한 해결책 강조 |
정보수집
| -자료 수집(정보 수집) -자료를 바탕으로 결론 도출(모둠별 토의 등) | -모둠별/전체 토의 결정 -자료의 종류에 대한 토의 추가 |
해결 대안 제시
| -문제 해결책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문제 해결책의 평가(순위 정하기) | -비판보다는 자유로운 의견 개진 |
문제해결 및 정리
| -행동 계획 수립(실천 계획) -결과 정리 및 보고 | -모둠별 발표 (문제의 발생, 본질, 대안, 계획 등) |
3. 적용가능주제
-현재의 학습 경험이나 지식으로는 손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일상적 문제 상황
+흥미성, 실제성(경험적 장면, 직접적 자극), 불완전성(문제해결욕구), 반상식적(의혹감) 자료
ex. 도시와 촌락의 문제와 해결 방안, 인구 구성비의 변화에 따른 인구 문제의 원인과 대책, 자연재해와 환경 문제, 지구촌 문제의 실태와 해결 등
나. 탐구 학습
1. 의미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혹은 재현 활동, 기존 지식의 타당성을 현실 사회에서 확인
-주체적 참가, 개념/탐구방법 획득, 과학적 태도(사회 인식 능력) 형성 가능
-실증주의적 연구 방법론, 학문중심 교육 사조와 관련
-브루너 "학생들로 하여금 학자들이 하는 것과 동일한 일을 하도록 한다."
2. 교수학습과정
ex. 도시와 촌락의 문제와 해결 방안, 인구 구성비의 변화에 따른 인구 문제의 원인과 대책, 자연재해와 환경 문제, 지구촌 문제의 실태와 해결 등
나. 탐구 학습
1. 의미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혹은 재현 활동, 기존 지식의 타당성을 현실 사회에서 확인
-주체적 참가, 개념/탐구방법 획득, 과학적 태도(사회 인식 능력) 형성 가능
-실증주의적 연구 방법론, 학문중심 교육 사조와 관련
-브루너 "학생들로 하여금 학자들이 하는 것과 동일한 일을 하도록 한다."
2. 교수학습과정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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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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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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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문제 파악
| -탐구상황(탐구주제) 제시 -예시 자료를 통한 탐구문제 파악 |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유도 |
가설 설정
| -잠정적 결론(가설) 설정 | -모둠별 설정 가능 |
탐색
| -가설 정교화(타당성 추론 등) -탐구 계획 수립(탐구방법, 자료수집방법 등) | -역할분담 유도 |
정보수집 및 처리
| -자료수집하기 -자료 분석 및 평가하기 (견학, 관찰, 조사, 면담, 실험 등-결론 유도) | -조사 내용을 사전과제로 부여할 수 있다 |
결론 및 일반화
| -증거를 통한 (일반적) 결론 내리기 |
3. 적용가능주제
-법칙성이 강한 이론이나 일반화를 도출할 수 있는 주제(학문의 구조, 주요 개념)
ex. 물건값의 변동 원인,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의 상호 의존 관계, 지형, 기후 등에 따라 생활 모습이 다른 이유 등
**탐구 학습 vs 문제 해결 학습**
-학문중심 교육과정 vs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이나 지식의 구조(이론/법칙/개념) vs 일상적 생활 사태나 경험 사례
-초등 수준에서는 중첩될 수 있음
다. 의사 결정 학습 모형
1. 의미
-문제 해결을 위한 '이성적 선택' 유도 (적절하고 건전한 지식이나 정보, 가치를 토대로 한 바람직한 선택)
-'합리적 의사 결정': 이상과 현실 간의 최적안 구하기, 지적 탐구 과정+가치 탐구 과정(종합)
-개인적 의사결정학습모형, 집단적 의사결정학습모형 형태로 나뉨
2. 교수학습과정
-뱅크스 모형(개인적): 문제제기->사회탐구->가치탐구->의사결정->행동
-허스트 모형(개인적): 문제확인->문제정의->대안탐색, 개발->대안 평가,선택->행동->행동 평가
-집단적 결정 모형: 개인적 의사 결정 과정+집단적 의사 결정 과정(지지 호소->집단 결집->집단 조직->협상 및 타협->집단적 결정 진술->투표->결정의 실행)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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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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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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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상황 확인
| -의사결정상황 제시 -결정할 문제 확인 | -의사 결정의 결과로 얻을 목표 확인 |
대안 개발
| -문제의 사실적 측면과 가치적 측면 분석하기 -대안 개발하기(브레인스토밍 등) | -비판없는 자유로운 개진 다음 교사가 범주화하여 최종 후보 설정 |
평가기준 작성
| -평가 기준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평가 기준표 작성하기(사실적 기준+가치 기준) | -최종후보 범위 조절(10가지 등) |
대안 평가
| -기준에 따라 각 대안에 대한 점수 매기기(순위) -대안들의 장단점 평가하기(긍정적, 부정적 측면) | -5점척도, 10점척도 평가 |
최종 결정
| -최종 결론 내리기(하나의 대안 선정) -행동 계획 수립하기(실행에 옮기기) | -대안에 따른 근거를 정리하여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
3. 적용가능주제
-사회과학적 탐구과정과 가치탐구과정 포함
-실제적 주제, 취사선택 가능, 실천적 행위가 가능한 주제
-3-4학년에는 개인적 차원의 단순한 의사 결정 문제, 5-6학년 이후로 사회적 문제 선정
ex. 선거 과정과 올바른 선택 기준, 경제적 의사결정 기준, 직업 선택의 기준과 진로결정 등
라. 개념학습모형
1. 의미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형성하고 획득하게 하는 학습 방법
-학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사물 현상들에 대하여 같은 범주에 속하는여러 사례들에 있는 공통적 속성을 파악하여 일반화하고 긍정적, 부정적 사례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형태
2. 교수학습과정
-학습의 유형애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전개된다. (본 과정은 속성 모형임)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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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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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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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문제 확인
| -학습문제 제시(문제 상황 제시) -선수 개념 확인 및 진단 | -일상적 사례 제시, 개념의 명료화 필요성 확인 |
속성제시 및 정의
| -속성 제시(사진, 동영상, 장면 등)와 정의 -결정적 속성(고유)과 일반적 속성 검토 | |
사례 검토
|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 검토 -가설 검증(추가 사례, 개념 해당 여부 파악) | -새로운 대상 적용 여부 확인 (가설 검증) |
개념 분석
| -관련 개념 찾기(유사 개념, 관련성 여부 등) -개념 간의 위계 구조 파악(일반적vs구체적 개념) | -특징과 사례 검토 이후 개념의 종류, 형태, 상호관계 등 분석 시도 |
적용 및 정리
| -실제 사례에 적용해 보기(사회적 맥락, 개념 확장) -정리 및 평가(개념 형성 여부 확인) | -자신과 관련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도록 한다 |
3. 적용가능주제
-학습 자료를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개념, 문제해결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개념, 의사소통에 필요한 개념, 전형적 사례 및 반대 사례가 존재하는 개념
ex. 문화유산의 종류와 생활 모습,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정, 우리나라의 민주정치 요소 등
[심화, 참고 내용]
*개념학습모형*
가. 속성 모형(고전 모형)
-사물이나 현상이 공유하는 결정적, 정의적 속성에 따라 개념을 정의
-긍정적 사례로 효과적 학습 가능, 부정적 사례로 분명한 식별 도움
-단계: 문제제기->속성제시와 정의->결정적 속성과 일반적 속성 검토->사례, 비사례 검토->가설 검증(이해도 검증)->개념 분석->관련문제 검토
-비판: 많은 개념이 속성을 분명하게 갖고 있지 않음, 범주화의 분명한 경계 보다는 중첩되는 경우가 많음, 추상적 개념은 결정적 속성 추출이 어려움, 비결정적 속성이나 일반적 속성이 범주화하는데 사용되기도 함
나. 원형 모형
-속성보다는 어떤 범주를 구성하는 대표성에 의해 개념을 정의
-원형: 개념에 속하는 대상이나 사례를 이상적으로 추상화시킨 형상(기준이 됨)
-단계: 문제제기->원형 또는 대표적 사례 제시->비사례 제시->개념 분석 및 정의(속성 검토)->이해도 검증->관련문제 검토
-비판: 원형에 의거하지 않고 기준이나 사례에 의거해 분류하는 경우도 있음, 기준을 분명하게 제시하기 어려움, 관련된 사회적 상황이나 다른 개념과의 연관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함
다. 상황 모형
-다중적, 맥락적으로 범주화되는 역사적 배경이나 사회적 상황에 따라 개념을 정의
-단계: 문제제기->상황 및 경험의 진술->사례, 비사례 검토->속성 검토 및 개념 분석, 정의->개념의 이해도 검증->관련된 사회현상 검토
-비판: 특정한 사회에서 도출된 개념은 보편화하기 어려움, 배경지식이 없는 경우 이해하기 어려움, 원형모형과 유사함
*논쟁문제(공공문제) 수업 모형* -도덕과의 가치갈등해결 수업 모형과 유사
-사회적 쟁점 또는 논쟁문제를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민성 함양
-올리버와 세이버의 법리모형
-논쟁문제의 발생 원인: 개념 정의의 문제, 사실 문제(오해), 가치 문제(충돌)
-단계(는 학자에 따라 다르게 제시됨)
| 1. 문제 제기(인식) | -논쟁문제의 발생 이유와 배경, 주요 내용 확인 |
| 2. 가치문제 확인(명료화) | -논쟁과 관련된 사실문제와 가치문제 구분하기 -대립 가치(가치 갈등의 원천)를 명료화하기 |
| 3. 용어 정의(명확화) | -관련 용어와 개념 규정하기 |
| 4. 사실 확인과 객관적 검증 (경험적 확인, 증명) | -관련 사실 또는 자료 확인 -사실과 객관적 자료에 의거해 집단의 주장 검증하기, 입장 정당화 |
| 5. 대립가치 분석(갈등 해결) | -대립하는 가치들의 우선순위 결정하기, 기본적/사회적 가치 찾기 |
| 6. 대안 탐색 및 결과 예측 | -비슷한 다른 경우와 비교하기 -논쟁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하기 -결과를 예측하고 비교, 분석하기 |
| 7. 대안 선택 및 정당화(결론) | -합리적 대안 선택하기 -선택된 대안 정당화 하기 |
| 8.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 의미 있게 제기된 논점에 관한 전반적 논의 |
-비판: 인지주의적 가정의 잘못(행위 실천x), 기본적 가치에 의거하여 명확한 해결이 어려움, 부정적 시각이나 보수적 가치 주입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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