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직접교수모형
-구체적, 세부적, 명시적, 단계적 지도, 교사 중심 모형
-학습목표 도달에 유리, 효율적
1. 설명하기 | -동기유발 -학습문제 제시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안내 -학습의 방법, 절차 안내 |
2. 시범 보이기 | -적용사례, 예시 제시 -방법, 절차 시범(직접, 매체 이용, 사고구술법 등 활용) |
3. 질문하기 | -세부 단계별 질문하기(구체적 이해) -학습내용, 방법 재확인 |
4. 활동하기 | -적용(교사 유도 활동과 학생 주도 활동을 이용한 사고의 확장) -반복 연습 |
나. 문제해결학습모형 <->직접교수모형
-결과에 도달하는 과정 초점, 학습자 중심 모형
-자발적 학습참여 유도, 탐구력 신장, 책임감
-광범위한 적용 범위,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음-기존 학습 내용을 적용하는 경우, 학습자 수준보다 내용이 간결한 경우, 기본 학습 훈련이 된 학습자의 경우 적용
다. 창의성계발학습모형
1. 문제 확인하기 | -동기유발 -학습문제확인(생활 속 문제 추출) -학습의 필요성, 중요성 확인 |
2. 문제 해결 방법 찾기 | -문제 해결 방법 탐색(교사 개입 최소화, 교사=중재자) -문제 해결 계획 및 절차 확인 |
3. 문제 해결 | -문제 해결 활동(원리 터득, 원리 재구성) -문제 해결 |
4. 일반화하기 | -적용 및 연습 -점검 |
다. 창의성계발학습모형
-사고의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다양성 강조
-정답보다 독창적인 아이디어 존중-표현, 비판적 이해, 문학 창작 및 감상 영역에 적합
-저학년은 아이디어 생성에, 학년이 오를수록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다듬는 단계
1. 문제 발견하기 | -동기유발 -학습문제 확인 -학습의 필요성, 중요성 확인 -학습 과제 분석 |
2. 아이디어 생성하기 | -문제 또는 과제를 다른 각도에서 검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산출 |
3. 아이디어 선택하기 | -아이디어 비교하기 -최선의 아이디어 선택하기 |
4. 아이디어 적용하기 | -아이디어 적용하기 -아이디어 적용 결과 발표하기 -평가하기(공정한 관점 제시-수정, 보완, 확정) |
라. 지식탐구학습모형 -국어과 고유 모형
-구체적 사례나 자료의 검토를 통한 개념, 규칙의 발견, 학습자 중심 모형
-자발적 탐구, 지적 쾌감, 내적 동기 형성, 교사의 적절한 유도 필요
1. 문제 확인하기 | -동기유발(배경지식 활성화) -학습문제 제시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안내 |
2. 자료 탐색하기 | -기본 자료, 사례 탐구(교사의 적극적 비계 필요) -추가 자료, 사례 탐구 |
3. 지식 발견하기 | -자료, 사례 비교 -지식의 발견 및 정리(공통점, 차이점 추출 등) |
4. 일반화하기 | -지식의 적용, 일반화(실제 언어생활 연결) |
마. 반응중심학습모형 -미술과 감상 영역과 관련
-수용 이론, 반응 이론 근거, 문학 작품 감상 활용(텍스트와 독자 간 교류의 과정과 결과 강조)
-작품 읽기와 이해 과정도 소홀히x, 허용적 분위기 형성
1. 반응 준비하기 | -동기유발 -학습문제 제시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안내 -배경지식 활성화(관련 자료, 경험 공유 등) |
2. 반응 형성하기 | -작품 읽기(최초의 반응 형성) -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정리 |
3. 반응 명료화하기 | -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공유 및 상호 작용(성찰) -자신의 반응 정교화 및 재정리(확장) |
4. 반응 심화하기 (토의, 토론 가능) |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 -일반화하기 |
바. 역할수행학습모형 -도덕과 역할놀이 모형 관련
-구체적인 상황을 통한 언어 사용 경험, 타인 존중, 통찰력, 실감난 이해 가능
-새로운 의미 발견, 기존 가정 의문 제기, 고정 관념 깨기, 대안 시도하기 등 체험
-통합적 언어 활동(전화 놀이, 몬학 감상, 토의 등), 학습 목표 환기 필요
-상황 설정 축소, 사전 기초 기능 훈련, 다른 시간 통합, 연차시 운영 가능
1. 상황 설정하기 | -동기유발 -학습문제 제시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안내 -상황 분석 및 설정 |
2. 준비 및 연습하기 | -역할 분석 및 선정 -역할 수행 연습 |
3. 실연하기 | -실연 준비 -실연(새로운 세계 경험, 사고의 전환) |
4. 평가하기 | -평가(문학적 체험 공유, 확대) -정리 |
사. 가치탐구학습모형
-내재된 가치 탐구 및 분석, 수용, 이해심,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 능동적 참여
-다양한 가치 속 특정 가치를 분석 시 적용, 강요x, 개인 기준으로 재해석 필요
1. 문제 분석하기 | -동기유발 -학습문제 제시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안내 -문제 상황 분석 |
2. 가치 확인하기 | -가치 발견 또는 추출 -발견 또는 추출한 가치의 근거 확인 |
3. 가치 평가하기 | -가치의 비교, 평가(분석) -가치 선택 |
4. 가치 일반화하기 | -가치 적용, 재평가(일반화) |
아. 전문가협동학습모형
-직소 활동,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있는 공부-언어 사용 기능, 지식 영역
1. 계획하기 (모집단) | -동기유발 -학습문제 및 소주제 확인 -역할 분담 |
2. 탐구하기 (전문가 집단) | -주제 해결 방법 탐색 -주제 해결 -상호 교수 방법 탐구 |
3. 서로 가르치기 (모집단) | -상호 교수 -질의 및 응답 |
4. 발표 및 정리하기 | -전체 발표 -문제점 확인 및 정리 |
자. 토의토론학습모형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른 대화로 학습 문제 해결, 공동 학습 모형
-협력적 의사소통능력, 고등 사고 능력 증진, 자기 견해 성찰 가능, 학습 상황 구체적 점검 가능
-토의: 공동의 관심사가 되는 특정 문제에 대해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협력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대화 형태
-토론: 찬반 입장이 분명한 문제에 대해 각각의 입장을 대변하며 쟁점에 대해 논쟁하는 대화 형태
1. 주제 확인하기 | -동기유발 -학습문제 제시 -토의/토론의 목적, 주제 확인 |
2. 토의/토론 준비하기 | -입장 정리하기 -자료 수집, 정리 -방법, 절차 확인 |
3. 토의/토론하기 | -의견 발표 -반대, 찬성 의견 제시(규칙 준수) |
4. 정리 및 평가하기 | -결과 정리, 평가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