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과정 중심 언어 지도
과정 중심의 언어 지도는 언어의 '과정'을 가르침으로써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언어 교육에 대한 하나의 관점이자 접근 방식(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 행위가 끝난 다음에 알게 된 사실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일련의 언어 사용 과정 자체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도하는 것이 과정 중심의 언어 지도이다. 예를 들어, 글쓰기 지도에서 글을 쓰게 한 다음에 완성된 글 자체를 분석하고 첨삭 지도하는 결과 중심의 지도보다는 글을 쓰기 전에 내용을 생성하고 조직하고 표현하고 고쳐 쓰는 일련의 과정을 강조하여 각 과정에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이 과정 중심의 글쓰기 지도이다.
결과 중심의 언어 지도와 과정 중심의 언어 지도를 글쓰기 지도에 초점을 맞추어 다음과 같이 대비하여 볼 수 있다. 물론 이렇게 엄격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해의 편의를 위해 아래와 같이 제시할 수 있다.
*결과 중심 접근과 과정 중심 접근의 비교*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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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중심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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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중심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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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관 | 절대주의적(객관주의) | 상대주의적(구성주의) |
쓰기 행위의 본질 | 의미의 나열(의미 '발견') | 의미의 구성(의미 '창조') |
쓰기 교육의 목적 | 작문 능력 증진 | 작문 능력+사고력(탐구력) 증진 |
의미의 유동성 | 고정적(단일) | 유동적(다양) |
쓰기 과정의 회귀성 | 강조x | 강조O |
교육의 내용 | 지식, 세부기능(문법, 규칙, 문체) | 전략 |
교육의 방식 | 반복적 연습, 모방(모범 글) | 절차적 촉진법, 상호 작용(협의), 쓰기 워크숍 |
교사의 역할 | 결과 점검자, 평가자(경직, 제한적) | 과정 촉진자, 안내자(역동적) |
수정에 대한 관점 | 부정적, 편집 | 필수적(발달의 증거), 의미 생성 행위 |
수정 시기 | 초고 완성 뒤 | 쓰기의 전체 과정 |
평가 방식 | 형식적 평가, 결과 중심 평가 | 비형식적 평가, 과정 중심 평가 |
평가의 주안점 | 정확성, 형식성 | 탐구성, 수행성 |
여기에서 볼 수 있듯이, 결과 중심 접근에서는 주제를 제시하고 한 편의 글을 쓰게 한 뒤, 다 쓴 글에서 잘못된 점을 지적하여 주는 활동이 주류를 이룬다. 대체로 정확성을 강조하고 문법이나 수사학적 기법을 강조한다. 또, 결과 중심 접근은 모방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모범적인 글을 게시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하여 이를 자기 것으로 만들게 하는 방법이 주류를 이룬다. 여기에서 교사는 주로 점검자 또는 평가자의 입장을 취한다.
이에 비하여 과정 중심 접근은 쓰기 과정, 즉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조직, 표현, 수정 또는 교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강조한다. 과정 중심 접근에서는 쓰기 행위를 일종의 문제 해결 행위로 간주한다. 그래서 일련의 과정에서 학생들 각자가 문제를 접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여 나가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일련의 쓰기 과정에서 회귀성을 강조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얼마든지 되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 친구들이나 교사와 협의를 하기도 하고, 협동을 통하여 공동 작품을 완성하여 가기도 한다. 교사는 결과 중심 접근의 경우처럼 평가자가 아니라 '참여자'로서 일련의 쓰기 과정에 역동적으로 개입하여 그들을 적절히 안내하여 줌으로써 학생들의 글쓰기 활동을 촉진한다.
과정 중심의 언어 교육은 대체로 1970년대 이후에 인지 심리학이 발달하면서 읽기나 쓰기 행위를 하는 동안에 일어나는 사고 과정에 주목하기 시작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능숙한 언어 사용자가 언어 사용 과정에서 어떤 행위를 해 나가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교육 장면에 적극 도입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체로 제5차 교육과정기 이후에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과정 중심의 언어 교육에 대한 관점이 반영되었다.
지금까지 과정 중심의 언어 지도는 주로 읽기와 쓰기 영역에서 많이 활용되었다. 이른바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와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었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최근 들어 과정 중심의 듣기 지도나 과정 중심의 말하기 지도도 강조되고 있다. 언어 기능 간의 특성이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과정 중심의 듣기 지도는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와, 과정 중심의 말하기 지도는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와 그 맥을 가이하고 있다.
과정 중심의 언어 지도를 해야 하는 까닭은 몇가지 점에서 찾아볼 수있다. 첫째, 과정 중심 접근을 취하면 학생들에게 언어를 잘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있다. 예를 들어, 글쓰기 지도에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조직, 표현하는 일련의 글쓰기 과정에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르쳐 줄 수있다. 둘째, 언어 사용의 과정에서 해야 하는 사고 행위나 전략 등을 가르쳐 줄 수있다. 예를 들어, 읽기 지도에서 글을 읽기 전에 글을 읽는 목적을 생각하여 보게 하거나 예측을 하거나 배경지식을 활성화 하는 것이 중요한데, 결과 중심 지도를 해서는 이러한 것을 제대로 가르쳐 줄 수 없다. 셋째, 일련의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을 가르쳐 줄 수있다. 예를 들어, 읽기 지도에서 읽기 능력뿐만 아니라 일련의 읽기 과정을 강조함으로써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 탐구력 등을 증진할 수 있다.
이렇게 과정 중심 언어 지도는 학생들의 언어 사용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유용하며, 언어 행위의 과정에서 얻게 되는 문제 해결력이나 탐구력 등을 증진하는 데도 유용하다. 그리고 직접적인 관련은 적지만, 과정을 강조함으로써 활동 중심의 언어 지도를 활성화할 가능성이 높으며 학생들의 상호 작용을 촉진할 가능성도 높다. 또, 일련의 과정에서 학생들 각자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파악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언어 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언어 활동에 대한 흥미나 관심을 촉진하고 좀 더 깊이 있는 언어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가. 과정 중심의 읽기(듣기) 지도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는 일련의 읽기 과정 자체를 교육의 직접 대상으로 삼는다.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에 해야 하는 일련의 사고 행위나 전략을 가르치려고 한다. 한편으로 글의 주제 파악하기의 경우, 글을 읽고 난 뒤에 글의 주제를 파악한 것만 보지 않고 어떤 과정을 거쳐 글의 주제를 파악하였는지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서 과정 중심의 읽기(듣기)지도를 강조하는 경우는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 학년별 지도 내용을 설정할 때 일련의 읽기 과정에서 해야 하는 사고 행위나 전략을 많이 제시하고 있다. 1~2학년 교과서에서는 제시되어 있지 않지만 2009 개정 국어 교과서 양쪽에 포도주색 글씨로 된 '날개'도 과정을 강조한 측면이 있다. 날개의 내용을 보면, 예를 들어, 읽기 전에는 주로 읽는 목적 생각하기, 예측하기,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등이 제시되어 있고, 읽기 중이나 읽기 후에도 각 과정에서 중요하게 해야 하는 활동 위주로 진술되어 있다. 물론 날개의 기능이 과정 중심의 읽기를 강조하기 위해서만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는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활동으로 나눈 다음, 각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사고 행위나 전략 등을 상정한 뒤에 이것을 가르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들 사고 행위나 전략은 언어 행위가 일어나는 과정 중에 가르칠 수도 있지만 주로 그 행위를 하기 전이나 한 뒤에 가르치게 된다.
대체로 읽기 전에는 읽을 준비를 하는 활동을 한다. 읽고 싶은 마음을 가지는 것, 글(책)을 읽는 목적을 설정하는 일, 글을 읽는 방법(발췌독이나 정독 등)을 설정하는 일, 읽을 계획을 세우는 일, 제목이나 앞부분을 보고 예측하는 일이나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는 일, 제목이나 차례를 보거나 훑어보고 어떤 내용이 있는지 얼른 살펴보기 등이 필요하다.
그리고 글을 읽는 동안에는 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는 활동을 한다. 중심 내용을 생각하여 보는 일, 내용의 사실 여부를 생각하는 일, 추론하는 일, 앞뒤 내용들 간의 연결 관계를 생각하는 일, 연상이나 상상하는 일, 메모하며 읽기, 글의 구조를 생각하는 일, 앞에서 예측한 것이 맞는지를 확인하여 보는 일, 글의 내용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계속하여 활성화하는 일, 글의 내용과 관련지어 질문을 하는 일, 자기가 잘 읽고 있는지 점검하는 일, 집중하여 읽는 일, 되새기며 읽는 일 등이 필요하다.
읽기 후에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감상하고 활용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글의 전체 내용을 요약하여 보는 일이나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여 보는 일, 글의 주제를 찾는 일, 애초에 자신이 알았던 것과 자신이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하여 보는 일, 특정 주제에 대하여 협의, 토론하는 일, 글의 내용에 대하여 비평하여 보는 일, 독서 감상문 같을 것을 써 보는 일, 다른 장르로 바꾸어 보는 일, 예술적 활동과 연결 지어 보는 일 등을 하게 된다.
나. 과정 중심의 쓰기(말하기) 지도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는 단순히 좋은 글을 제시하고 분석하거나 여러 번 읽은 뒤에 이를 모방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글쓰기 과정에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르쳐 주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일기 쓰기 지도를 할 때 잘 쓴 일기를 많이 보여 주고 이를 따라 해 보게 하는 방식보다는 학생들이 일기를 쓸 때에 필요로 하는 것, 즉 일기 쓸 거리를 찾는 것이나 자신의 느낌을 제대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 한다면 이것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는 것이 바로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이다.
대체로 글쓰기 과정을 나누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 하나는 쓰기 전, 쓰기 중, 쓰기 후로 나누는 방식이고, 하나는 아이디어 생성, 조직, 표현(초고 쓰기), 수정(고쳐쓰기)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후자의 방식에서 맨 앞에 계획하기 단계를 추가하기도 하고, 마지막 단계에서 조정하기(점검하기)를 추가하기도 한다.
아이디어 생성하기 단계(과정)에서는 글을 쓰기 위한 준비 활동을 한다. 대체로 글을 쓸 계획을 세우는 일, 글을 쓰는 목적을 생각하는 일, 내가 쓴 글을 읽을 독자를 생각하는 일, 글의 조건이나 형태 등을 분석하는 일, 글을 쓰기 위하여 관련 자료를 모으거나 참고 자료를 읽거나 명상을 하거나 직접 경험하거나 인터넷 등을 찾아보는 일, 그리고 평소 아이디어를 모아 두기 위하여 일지(저널)를 쓰는 일이나 아이디어를 생성하기 위하여 자유 연상이나 생각 그물을 만드는 일, 친구와 협의를 하는 일 등이 필요하다.
조직하기 단계에서는 생성한 아이디어를 적절히 조직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앞에서도 하였던 생각 그물 만들기, 다발 짓기, 얼개 짜기(개요 작성), 협의하기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표현하기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별 부담 없이 초고를 쓰게 하도록 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쓰기 전에 쓸 내용을 말로 해 보게 하거나 형식이나 문법 등에 구애 받지 않고 바로 써 보게 하는 내리쓰기, 일반적인 문장 쓰기 전략 등의 활동이 필요하다.
수정하기 단계에서는 초고를 다듬고 작품화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초고를 적절히 훑어보는 활동, 친구들끼리 돌려 읽고 평가하여 보는 활동, 글의 내용들이 잘 관련되어 있는지 연결하여 보는 활동, 글의 내용에 대하여 토의나 토론을 해 보는 활동, 편집을 하는 활동 등이 필요하다.
사람에 따라서는 일련의 쓰기 과정 전체에서 필요한 거으로 자기 조정하기 활동을 드는데, 자기 점검이나 평가, 통제 등의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쓰기 후 활동으로 이른바 출판하기 또는 작품화하기 등의 활동을 들기도 하는데, 완성된 글을 문집으로 만들어 보거나 게시하거나 적절한 곳에 보내는 등의 활동을 말한다.
다. 과정 중심 언어 지도 시 유의점
과정 중심의 언어 지도는 여러 가지 면에서 유용하지만 제대로 지도하였을 때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극단적으로 과정 중심 지도를 제대로 못하면 결과 중심 지도보다 못한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과정 중심의 지도를 할 때에는 특히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하여야 한다.
-모든 경우에 과정 중심 지도를 할 필요는 없다. 필요할 때에는 결과 중심으로 지도하여도 무관하다. 결과 중심 접근에서 흔히 취하고 있는 모범적인 글 읽기, 모방하기 등도 때로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과정 중심 지도를 한다고 해서 결과를 무시하여서는 안 된다. 일련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게 하는 데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른바 과정과 결과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개의 전략을 가르칠 때에는 이 개개의 전략이 어떻게 하나의 전체와 연결되어 한 편의 좋은 글을 쓰거나 읽는 데 도움이 되는지를 생각하여야 한다. 즉, 각각의 활동이나 전략 자체에 만족하지 말고 이들이 어떻게 한 편의 글을 읽거나(듣거나) 쓰는(말하는)데 작용하는지 생각하여야 한다. 개개의 전략 자체에 매몰되지 않도록 한다. 같은 맥락에서 각각의 전략들은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임을 명심하고 지도하여야 한다.
-부분과 전체를 균형 있게 가르쳐야 한다. 여기에서 부분은 개별 전략을 말하고 전체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 한 편의 글을 쓰는 것을 말한다. 개개의 전략을 집중하여 가르치면 일련의 쓰기 과정을 강조하기 어렵고, 그렇다고 일련의 쓰기 과정을 거치는 것을 강조하면 개개의 전략을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어렵다. 그러므로 이 둘을 적절히 안배하여야 한다.
-각 과정에서 충실하게 지도하여야 한다. 단순히 과정만 거친다고 해서 좋은 결과가 산출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글쓰기 지도에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조직하는 등의 단계만 거칠 것이 아니라 그 단계에서 실질적으로 아이디어 생성 능력이나 조직 능력을 길러 줄 수 있어야 한다.
-각 전략은 그 과정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전략이 그 단계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쓰기에서 생성, 조직, 표현(초고 쓰기), 수정 전략이 그 단계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주로 그 단계에서 집중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과정별 활동이 일련의 언어 활동을 단절하여서는 안 된다. 읽기 전이나 읽기 중 활동을 강조한다는 명목으로 읽기 전이나 읽기 중 활동이 단절적으로 이루어지게 해서는 안 되며 쓰기 지도에서 내용 생성이나 조직 활동을 강조한다고 해서 일련의 쓰기 활동을 단절해서는 안된다. 언어 활동은 그 자체가 일련의 연속적인 활동이다.
-너무 단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근본적으로 언어 활동은 회귀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쓰기에서 내용 조직 활동을 하다가 내용 생성 활동을 할 수 도 있다. 그리고 단계를 엄격히 구분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예를 들어, 실제 언어 행위에서는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과정이 그렇게 엄격히 구분되지 않는다.
-초인지(상위 인지)행위를 강조한다. 일련의 언어 행위에서 자신의 인지 행위를 점검하고 통제하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좀 더 효율적이고 풍성하게 언어 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새 교과서를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현행 교과서에서 과정 중심 접근을 강조하고 있지만 전적으로 여기에 입각하여 교과서가 만들어져 있지는 않다. 그러므로 과정 중심 접근을 강조하여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과서를 재구성하여야 할 때가 많이 있다. 개개의 전략을 집중해서 가르치기 위하여 재구성 하여야 할 때도 있고, 일련의 언어 과정을 강조하여야 하기 때문에 교과서를 재구성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3. 어휘 지도
가. 어휘 지도의 중요성
초등 교육에서 어휘를 왜 가르쳐야 하는가?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하여 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의 측면과 교과학습의 측면이 그것이다. 의사소통은 표현 활동과 이해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언어 행위의 기반이 어휘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휘력이 풍부하면 표현력과 이해력이 좋아진다고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책을 읽을 때 아는 낱말이 많이 나타나면 적절한 낱맡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낱말마다 가지고 있는 미세한 의미의 차이를 구분하여 세련된 문장을 구성할 수 있게 된다. 듣기와 말하기에서도 이러한 점은 다르지 않다. 초등학생들의 국어 능력, 다시 말해 표현력과 이해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어휘력 신장이 매우 중요하다.
어휘 지도는 다른 교과 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도 필요하고 중요하다. 교과 공부를 위해서는 일반 생활 어휘뿐만 아니라, 각 교과의 중요한 개념들을 담고 있는 각 교과의 내용 어휘들에 대한 학습도 중요하다. 이와 같은 어휘에 대한 학습 부족으로 각 교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다. 결국 어휘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국어과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에서도 학습 성취가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난다고 하겠다.
나. 어휘 지도의 원리
어휘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그 지도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어휘력을 신장하기 위한 어휘 지도에는 다음의 몇 가지 지도 원리와 고려 사항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첫째, 효과적인 어휘 지도를 위해서는 해당 낱말에 대하여 사전을 통한 의미 지도와 문맥을 통한 의미 지도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한 낱말의 뜻을 안다는 것은 그 낱말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상에서 드러나는 의미를 모두 이해한다는 것을 뜻한다.
둘째, 낱말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학습 내용이 내면화될 때 오래 기억이 된다. 낱말의 의미가 내면화될 수 있도록 지도하려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이 알아야 할 것을 관계 짓는 학습 활동이 있어야 한다. 낱말의 심층적인 이해는 그 낱말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여 보고 다른 낱말과의 관계를 학습할 떄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낱말이 학습자에게 반복적으로 노출되어야 하고 다양한 문맥을 통하여 제공되어야 한다. 한 낱말을 한두 번 학습하는 것으로 끝내게 되면, 언어 능력에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칠 수 없다.
넷째, 학습자가 새로운 낱말을 학습할 때에는 학생의 사전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학생이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새로운 낱말에 관련시킬 수 있을 떄에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며 낱말의 의미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수 있다.
다섯째, 새로운 낱말을 학습할 때에 학생들에게 능동적인 참여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학습자가 학습의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어휘를 애써 이해하려 할 때에 학습의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학생들 사이의 토론, 실제 맥락에 낱말의 의미를 적용해 보는 활동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어휘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어휘 지도를 할 때 고려하여야 할 점을 살펴보자.
첫째, 어휘 지도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생활 속에서 우연한 기회에 산발적으로 어휘 지도를 하기보다 체계적인 국어과 교육의 틀 내에서 이루어질 때 의미있는 학습이 가능하다.
둘째,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지도 어휘의 언어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 내용을 선정하여야 한다.
셋째, 어휘 지도는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가 균형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숫자적으로 어휘를 많이 알도록 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한 낱말에 대하여 다양한 의미와 낱말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맥락과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또, 학습자가 담화나 글을 수용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어휘(이해 어휘)와 담화나 글을 생산하는 데까지 활용할 수 있는 어휘(표현 어휘)를 균형 있게 지도하여야 한다.
넷째, 어휘 지도는 학습자의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어휘력이 신장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학습활동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 낱말 하나하나를 교사가 직접 지도하는 데서 나아가 학습자 스스로 어휘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학습 방법에 대한 지도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다. 어휘 지도의 방법
앞에서 살펴본 어휘와 관련된 내용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어휘 지도 방법은 크게 낱말의 의미 지도를 위한 것과 낱말의 구조 지도를 위한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낱말의 의미 지도를 위한 방법으로는 국어사전 찾기를 통한 뜻 익히기 지도, 문맥을 통한 뜻 익히기 지도, 의미 바탕 비교를 통한 지도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낱말의 구조 지도를 위한 방법으로는 낱말의 구조 분석을 통한 지도를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말놀이를 통한 지도는 어휘 지도 전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어휘력 신장을 위하여 이들 방법 중에서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는 성취기준, 학생들의 발달 수준, 직접적인 내용인지 간접적인 내용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 국어사전 찾기를 통한 지도 (의미 지도)
뜻을 모르는 낱말에 직면하였을 때 그 뜻을 알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국어사전을 활용하는 것이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어려운 낱말을 조사하거나 비슷한말, 반대말, 동음이의어, 다의어 등을 찾아보고 익히는 데 효과적이다. 실제 지도에 있어서도 교사는 학생들의 글을 읽고 낯선 낱말을 만나면 사전에서 그 낱말의 의미를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이 방법은 해당 낱말의 기본적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게 하는 데 유용하다. 이 방법이 더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교실에 다양한 유형의 사전을 구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하여 국어사전 찾기 습관을 기르도록 지도하고, 낱말의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이나 사진 잘 등이 풍부하게 제시된 사전을 활용하는 방법도 지도한다.
사전을 찾아 의미를 이해한 뒤에 학습한 낱말을 사전과 같이 가나다순이나 학습한 날짜 또는 교과목에 따라 정리하여 낱말 공부 공책을 만들어 활용하게 하면 어휘 학습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2) 문맥이나 상황 등 맥락 활용 지도 (의미 지도)
같은 낱말이라도 문맥이나 사용 상황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교사는 그 낱말이 쓰인 문자장의 앞뒤 문맥, 발화 맥락 등의 단서를 활용하여 상황에 맞는 정확한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사용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이 방법은 글을 읽거나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려운 낱말을 확인하도록 한 뒤에 그 앞뒤 맥락을 통하여 그 낱말의 뜻을 파악하게 하는 것인데, 글을 읽을 때나 이야기를 들을 때에 여러 가지 맥락적 단서를 활용하여 낱말의 뜻을 파악하고 글이나 담화의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방법은 동음이의어나 다의어, 의미상의 미묘한 차이가 나는 낱말의 뜻을 익히게 하는데도 유용하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문장에 빈칸을 두어 알맞은 말을 넣게 하는 방법, 책을 많이 읽게 하여 무의식중에 자연스럽게 어휘력을 확장하게 하는 것 등도 생각하여 볼 수 있다.
맥락을 활용한 낱말의 의미 지도는 그 낱말이 사용되는 상황을 파악하게 하는 데 유용하다. 따라서 실제적인 국어 사용 상황에 전이가 용이하다. 실제로 글과 담화를 많이 접하게 되기 때문에 어휘뿐만 아니라 문장 구성, 어법 등도 익힐 수 있다는 부수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이 많은 양의 새로운 낱말을 익히게 하는 데에는 부적절하다. 담화나 글에 낯선 낱말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단서로 활용할 수 있는 맥락 자체가 파악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읽게 되는 글이나 듣게 되는 담화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낱말을 이해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3) 의미 관계 비교를 통한 지도 (의미 지도)
이 방법은 어떤 형태로든 의미 관계로 맺어지는 낱말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어휘력을 신장하기 위한 지도 방법이다. 초등학생들이 쉽게 인식하는 의미 관계는 반의 관계, 유의 관계, 상하 관계 등이다. 의미적으로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가지고 있거나 그 뜻의 넓이에서 차이가 나는 일련의 낱말들은 그 의미 바탕을 비교함으로 낱말들의 의미를 분명히 구별하여 이해할 수 있다. 구체적인 방법에는 의미 바탕 분석법과 의미 구조도 그리기 방법이 있다.
ㄱ. 의미 바탕분석법
-의미의 바탕을 제시한 뒤 관련(+,-) 분별, 명확한 의미 관계 분석, 개념 파악에 유리
ㄴ. 의미 구조도 그리기
-차이점, 유사점 도식화, 위계 구조/순차 구조/원/그래프 등
(4)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지도 (의미 지도)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이와 관련되는 어휘나 사실을 열거하고 범주화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어휘들 간의 관련성을 통하여 각 어휘의 뜻을 파악하게 한다. 어휘들 간의 관련성을 비교/검토하는 것은 곧, 자신의 사전 지식을 이끌어 내어 새로운 지식과 만나는 과정으로 새로운 개념을 획득하는 과정이다.
먼저, 공부할 중심 낱말이나 주제를 제시한다. 그 다음에 의미 지도를 그리는 순서를 말하여 주고 영역을 만든다. 또는 학생들 각자가 자신의 학습장에 스스로 영역을 만들어 범주화하면서 의미 지도를 그리게 할 수도 있다. 아니면 이들 영역을 먼저 제시하지 않고 주제와 관련된 어휘를 전부 나열하게 한 뒤에 이들 어휘들을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보게 할 수도 있다. 이어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이나 어휘 등을 자유롭게 말하여 보게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학생들이 자신의 배경지식(스키마)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구조화와 범주화를 통하여 어휘력 뿐만 아니라 종합력 등의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5) 낱말 구조 분석을 통한 지도 (구조 지도)
낱말의 구조 분석을 통한 어휘 지도는 접두사, 접미사와 어근의 분석, 낱말의 어원 등을 통하여 낱말의 이해와 생성을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 방식은 낱말 전체의 의미 파악뿐만 아니라 같은 접사나 어근을 가진 낱말을 접하였을 때 그 의미를 쉽게 추측하게 하고, 새로운 낱말을 만드는 학습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구조 분석을 통한 지도에는 낱말 벽이나 낱말 정렬 들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낱말 벽은 큰 종이를 교실의 빈 벽에 붙여 놓고 몇 개 의 빈칸으로 나눈 뒤에 기준이 되는 것(접미사, 접두사, 어근 등)을 각 부분에 붙이고 학생들로 하여금 각 칸에 들어갈 낱말들을 적어보도록 하는 것이다. 이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같은 구조의 낱말이나 같은 어근의 낱말들을 학습하게 된다. 낱말 정렬은 구조적 차이를 알 수 있는 낱말들을 제시하고 낱말을 정렬하는방법이다. 낱말을 정렬하는 것은 열린 유형과 닫힌 유형 두 가지가 있다. 열린 유형은 한 가지 정답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정한 기준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학생들이 활동을 한 뒤에 낱말을 묶은 까닭을 설명하도록 하고 기준이 적절한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하여 유의미한 활동인지 생각하여 보게 한다. 반면에 닫힌 유형은 교사가 특별히 설명하고자 하는 의도에 맞게 낱말을 정렬하는 방법으로 특정한 구조 학습을 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6) 말놀이를 통한 지도
말놀이란 말을 주고받으며 즐기는 놀이의 한 형태로, 최근 많은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전략이면서 학생들이 흥미도가 높은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학생은 말놀이 형태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언어 자체뿐만 아니라 언어에 대한 감각, 다양한 의미 관계를 익히고 언어를 통한 사실 세계을 이해할 수 있다. 말놀이 학습 유형에는 크게 연결형, 문답형, 전달형이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연결형>
-소리가 같은 말 찾기: 음소, 음절, 낱말의 언어 형식이 부분적으로 동일한 말로 이어 감
-낱말 찾기: 주어진 조건, 상황에 맞게 낱말을 연상하여 이어 감
-말 잇기: 앞 문장을 사용하여 다음 문장을 이어 감
<문답형>
-수수께끼: 어떤 사물의 본질이나 속성을 비유하거나 빗대어서 뜻을 알아맞히는 놀이
-스무고개: 어떤 사물을 모르는 상태에서 질문을 하여 사물을 알아맞히는 놀이
-익은말 찾기: 관용어, 속담, 격언과 관련된 문제를 제시하면 답을 알아맞히는 놀이
<전달형>
-말전하기: 말을 그대로 전달하여 내용을 재확인함
*끝말잇기, 가운데 말 잇기, 수수께끼, 십자말풀이, 삼행시, 오행시, 되풀이되는 말, 낱말 잇기, 다섯 고개, 회문 만들기, 낱말 빙고, 스피드 게임, 말 전달하기, 이구동성, 낱말 기차 등
4. 읽기 동기 증진 방안
가. 읽기 동기 개념
-읽기 동기: 읽기 행위를 촉발하고 유지하며 강화하는 내, 외적 요인(=책을 읽고 싶은 마음, 평생 독자)
나. 읽기 동기 요인과 읽기 동기 검사 도구
-촉진요인: 읽기 효능감, 읽기 도전심, 읽기 호기심, 읽기 몰두, 읽기 중요성, 읽기 인정, 성적,상호작용, 읽기 경쟁, 읽기 순응, 가정 문식성 환경 등
-읽기 회피 요인 제거 필요
다. 읽기 동기 증진 방향
1) 관심 분야 파악
2) 칭찬을 통한 읽기 도전감 증진(성취감)
3) 독서 몰입 경험 제공(정서적, 물리적 환경)
4) 칭찬을 통한 흥미, 자신감 유발
5) 상호작용요인, 사회적 성격 활동 기회
6) 지속적 지도를 통한 습관화, 내면화
->초등 저학년에는 인정, 성적 등의 외적 동기로 시작하여 고학년이 될수록 읽기 효능감, 읽기 호기심 등의 내적 동기를 고려
5. 글쓰기 윤리 지도
가. 글쓰기 윤리의 중요성
-정보의 무분별한 사용 문제 발생(권리 침해, 표절, 유해 정보, 과장, 왜곡, 타인 음해 등)
-특히 글쓰기 장면, 외형적 요소보다 진실된 마음 강조, 예방 위주 교육 필요
나. 글쓰기 윤리 교육의 내용과 체계
1) 솔직하게 글쓰기(인위적x)
2) 거짓 없이 쓰기(정직하게 쓰기, 과장/곡해x)
3) 성의 있게 쓰기
4) 공정하게 쓰기(선입견, 편견 제거, 객관적 입장)
5) 내 생각 쓰기(지나친 모방x)
6) 신중하게 글쓰기(책임감, 악플 방지)
7) 저작물의 출처 밝히기
-저학년: 문제에 관심, 글쓰기 윤리에 대한 관심과 지키려는 자세 함양
-중학년: 타인의 글 이해, 솔직하게 쓰기, 거짓 없이 쓰기 등 강조
-고학년: 출처 밝히기, 정확하게 쓰기, 공정하게 쓰기, 내 생각을 쓰기, 신중하게 쓰기 등 강조
다. 글쓰기 윤리 지도의 방향
-꾸준하게, 다른 시간(사회, 도덕, 특별활동, 창체, 행사 등)에도 수시로 교육
-지나치게 선언적인 다짐은 흥미 감소, 구체적 사례 필요
6. 독서 토론/토의 지도
가. 지도의 이해
-토론: 논쟁적, 형식적, 과정적 사고 중시, 제한된 시간과 순서 내에서 옹호/반박을 통해 설득력을 입증하는 의사소통법
-토의: 수렴적, 비형식적, 결과적 사고 중시,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협동적 사고를 통한 아이디어의 교환
-활동 평가지, 일지 양식 작성 가능
(독서 토론/토의 중심 학습의 장점)
-깊이 있는 이해
-흥미, 자기 주도적 학습 가능
-협동심, 자신감, 사고력, 탐구력 상승
-장단점 구체적 파악 가능
-소집단별 개별 지도 가능
(단점)
-시간과 노력
-학습이 없이 끝날 우려
-학습 내용의 명시적 교육 어려움
-학습 능력이 부족한 경우 적용 어려움
나. 지도의 방법
(1) 이야기식 독서 토의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대화 나누기, 개인 감성/의견 공유, 상호 작용 활성화
ㄱ. 주제나 문제 해결 중심 토의(적절한 해결 방법이나 결과를 한정할 수 있는 문제 중심) ㄴ. 문학 반응 공유 및 감상 중심의 토의(해석 공동체 형성, 반응 심화)
(2) 통합적 독서 토론/토의
-말하기, 듣기, 쓰기(토의 전 의견 쓰기, 토의 중/후 느낀점 쓰기), 읽기(뒷받침 자료 읽기) 활동의 통합적 운영
(3) 토의망식 독서 토론
-누구에게나 발언 기회, 보조 자료로 토의망 제시(도표, 질문 제시), 짝토론->모둠 토론
7. 띄어쓰기 지도 방안
가. 띄어쓰기의 필요성(독자에게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함)
나. 띄어쓰기를 위하여 알아야 할 지식(생략)
다. 띄어쓰기 지도 방법
-일기 검사를 통한 수정
-띄어쓰기의 원리 지도(문법 용어 도입x, 예시, 사전 활용 등)
8. 국어과 창의/인성 지도 방안
가. 창의성 지도 방안
(1) 창의적인 이해와 표현
-창의적 듣기: 종합적 이해와 정의적 반응, 생략 부분의 적극적 추론, 인지 과정의 통제
-창의적 말하기: 청자와 상황, 의사소통의 목적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말함
-창의적 읽기: 새로운 결과 산출을 목적으로 재구성하여 통합하고 확장하는 사고의 과정
-창의적 쓰기: 예상되는 독자의 입장 고려, 독자의 입장 반영하여 쓰기, 적절한 전략 사용
(2) 국어과 창의성 요소
-유창성: 사고의 속도, 많은 아이디어 창출(초기 단계 요구)
-융통성: 사고의 넓이, 고정적 사고장식 변환, 유연한 사고
-독창성: 사고의 새로움, 독특한 아이디어 산출
-정교성: 사고의 종합력, 산출된 아이디어 다듬기(최종 활동)
-상상력: 사고의 확장, 구체물을 의식하지 않음
나. 국어과 인성 지도 방안
-국어 의사소통/내면 형성->서로 더불어 사는 삶 기여
-교섭적 상호 작용, 인격의 표현, 전인 현성 기여
9. 듣기/말하기 평가 방안
가. 포트폴리오법 (변화 과정의 지속적 수집, 총체적 평가, 전시/문서/평가/과정/전자 포트폴리오 등)
나. 일화 기록법 (주의 깊은 관찰과 구체적 사실 기록, 계속적, 누가적 기록 필요)
다. 관찰 기록법 (활동/습관/이해 과정 평가, 지필법 보완, 적절한 기준 필요)
라. 녹화 기록법 (관찰 기록법 단점 보완, 반복/재생을 통한 객관적 진단, 개별적 목표 설정, 면밀한 관찰 가능)
마. 질문지법 (관찰로 포착하기 어려운 내면적 문제, 정의적 영역 평가 효과적, 자유 응답형/점검표형 질문지/인터뷰 등)
바. 지필법 (선다형, 단답형, 서술형 측정, 듣기평가 등)
사. 구술법 (읽기 평가의 프로토콜 분석법과 유사, 이해력, 표현력 등의 질문 제시, 답변)
이렇게 과정 중심 언어 지도는 학생들의 언어 사용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유용하며, 언어 행위의 과정에서 얻게 되는 문제 해결력이나 탐구력 등을 증진하는 데도 유용하다. 그리고 직접적인 관련은 적지만, 과정을 강조함으로써 활동 중심의 언어 지도를 활성화할 가능성이 높으며 학생들의 상호 작용을 촉진할 가능성도 높다. 또, 일련의 과정에서 학생들 각자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파악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언어 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언어 활동에 대한 흥미나 관심을 촉진하고 좀 더 깊이 있는 언어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가. 과정 중심의 읽기(듣기) 지도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는 일련의 읽기 과정 자체를 교육의 직접 대상으로 삼는다.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에 해야 하는 일련의 사고 행위나 전략을 가르치려고 한다. 한편으로 글의 주제 파악하기의 경우, 글을 읽고 난 뒤에 글의 주제를 파악한 것만 보지 않고 어떤 과정을 거쳐 글의 주제를 파악하였는지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서 과정 중심의 읽기(듣기)지도를 강조하는 경우는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 학년별 지도 내용을 설정할 때 일련의 읽기 과정에서 해야 하는 사고 행위나 전략을 많이 제시하고 있다. 1~2학년 교과서에서는 제시되어 있지 않지만 2009 개정 국어 교과서 양쪽에 포도주색 글씨로 된 '날개'도 과정을 강조한 측면이 있다. 날개의 내용을 보면, 예를 들어, 읽기 전에는 주로 읽는 목적 생각하기, 예측하기,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등이 제시되어 있고, 읽기 중이나 읽기 후에도 각 과정에서 중요하게 해야 하는 활동 위주로 진술되어 있다. 물론 날개의 기능이 과정 중심의 읽기를 강조하기 위해서만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는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활동으로 나눈 다음, 각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사고 행위나 전략 등을 상정한 뒤에 이것을 가르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들 사고 행위나 전략은 언어 행위가 일어나는 과정 중에 가르칠 수도 있지만 주로 그 행위를 하기 전이나 한 뒤에 가르치게 된다.
대체로 읽기 전에는 읽을 준비를 하는 활동을 한다. 읽고 싶은 마음을 가지는 것, 글(책)을 읽는 목적을 설정하는 일, 글을 읽는 방법(발췌독이나 정독 등)을 설정하는 일, 읽을 계획을 세우는 일, 제목이나 앞부분을 보고 예측하는 일이나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는 일, 제목이나 차례를 보거나 훑어보고 어떤 내용이 있는지 얼른 살펴보기 등이 필요하다.
그리고 글을 읽는 동안에는 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는 활동을 한다. 중심 내용을 생각하여 보는 일, 내용의 사실 여부를 생각하는 일, 추론하는 일, 앞뒤 내용들 간의 연결 관계를 생각하는 일, 연상이나 상상하는 일, 메모하며 읽기, 글의 구조를 생각하는 일, 앞에서 예측한 것이 맞는지를 확인하여 보는 일, 글의 내용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계속하여 활성화하는 일, 글의 내용과 관련지어 질문을 하는 일, 자기가 잘 읽고 있는지 점검하는 일, 집중하여 읽는 일, 되새기며 읽는 일 등이 필요하다.
읽기 후에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감상하고 활용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글의 전체 내용을 요약하여 보는 일이나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여 보는 일, 글의 주제를 찾는 일, 애초에 자신이 알았던 것과 자신이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하여 보는 일, 특정 주제에 대하여 협의, 토론하는 일, 글의 내용에 대하여 비평하여 보는 일, 독서 감상문 같을 것을 써 보는 일, 다른 장르로 바꾸어 보는 일, 예술적 활동과 연결 지어 보는 일 등을 하게 된다.
나. 과정 중심의 쓰기(말하기) 지도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는 단순히 좋은 글을 제시하고 분석하거나 여러 번 읽은 뒤에 이를 모방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글쓰기 과정에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르쳐 주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일기 쓰기 지도를 할 때 잘 쓴 일기를 많이 보여 주고 이를 따라 해 보게 하는 방식보다는 학생들이 일기를 쓸 때에 필요로 하는 것, 즉 일기 쓸 거리를 찾는 것이나 자신의 느낌을 제대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 한다면 이것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는 것이 바로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이다.
대체로 글쓰기 과정을 나누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 하나는 쓰기 전, 쓰기 중, 쓰기 후로 나누는 방식이고, 하나는 아이디어 생성, 조직, 표현(초고 쓰기), 수정(고쳐쓰기)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후자의 방식에서 맨 앞에 계획하기 단계를 추가하기도 하고, 마지막 단계에서 조정하기(점검하기)를 추가하기도 한다.
아이디어 생성하기 단계(과정)에서는 글을 쓰기 위한 준비 활동을 한다. 대체로 글을 쓸 계획을 세우는 일, 글을 쓰는 목적을 생각하는 일, 내가 쓴 글을 읽을 독자를 생각하는 일, 글의 조건이나 형태 등을 분석하는 일, 글을 쓰기 위하여 관련 자료를 모으거나 참고 자료를 읽거나 명상을 하거나 직접 경험하거나 인터넷 등을 찾아보는 일, 그리고 평소 아이디어를 모아 두기 위하여 일지(저널)를 쓰는 일이나 아이디어를 생성하기 위하여 자유 연상이나 생각 그물을 만드는 일, 친구와 협의를 하는 일 등이 필요하다.
조직하기 단계에서는 생성한 아이디어를 적절히 조직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앞에서도 하였던 생각 그물 만들기, 다발 짓기, 얼개 짜기(개요 작성), 협의하기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표현하기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별 부담 없이 초고를 쓰게 하도록 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쓰기 전에 쓸 내용을 말로 해 보게 하거나 형식이나 문법 등에 구애 받지 않고 바로 써 보게 하는 내리쓰기, 일반적인 문장 쓰기 전략 등의 활동이 필요하다.
수정하기 단계에서는 초고를 다듬고 작품화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초고를 적절히 훑어보는 활동, 친구들끼리 돌려 읽고 평가하여 보는 활동, 글의 내용들이 잘 관련되어 있는지 연결하여 보는 활동, 글의 내용에 대하여 토의나 토론을 해 보는 활동, 편집을 하는 활동 등이 필요하다.
사람에 따라서는 일련의 쓰기 과정 전체에서 필요한 거으로 자기 조정하기 활동을 드는데, 자기 점검이나 평가, 통제 등의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쓰기 후 활동으로 이른바 출판하기 또는 작품화하기 등의 활동을 들기도 하는데, 완성된 글을 문집으로 만들어 보거나 게시하거나 적절한 곳에 보내는 등의 활동을 말한다.
다. 과정 중심 언어 지도 시 유의점
과정 중심의 언어 지도는 여러 가지 면에서 유용하지만 제대로 지도하였을 때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극단적으로 과정 중심 지도를 제대로 못하면 결과 중심 지도보다 못한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과정 중심의 지도를 할 때에는 특히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하여야 한다.
-모든 경우에 과정 중심 지도를 할 필요는 없다. 필요할 때에는 결과 중심으로 지도하여도 무관하다. 결과 중심 접근에서 흔히 취하고 있는 모범적인 글 읽기, 모방하기 등도 때로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과정 중심 지도를 한다고 해서 결과를 무시하여서는 안 된다. 일련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게 하는 데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른바 과정과 결과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개의 전략을 가르칠 때에는 이 개개의 전략이 어떻게 하나의 전체와 연결되어 한 편의 좋은 글을 쓰거나 읽는 데 도움이 되는지를 생각하여야 한다. 즉, 각각의 활동이나 전략 자체에 만족하지 말고 이들이 어떻게 한 편의 글을 읽거나(듣거나) 쓰는(말하는)데 작용하는지 생각하여야 한다. 개개의 전략 자체에 매몰되지 않도록 한다. 같은 맥락에서 각각의 전략들은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임을 명심하고 지도하여야 한다.
-부분과 전체를 균형 있게 가르쳐야 한다. 여기에서 부분은 개별 전략을 말하고 전체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 한 편의 글을 쓰는 것을 말한다. 개개의 전략을 집중하여 가르치면 일련의 쓰기 과정을 강조하기 어렵고, 그렇다고 일련의 쓰기 과정을 거치는 것을 강조하면 개개의 전략을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어렵다. 그러므로 이 둘을 적절히 안배하여야 한다.
-각 과정에서 충실하게 지도하여야 한다. 단순히 과정만 거친다고 해서 좋은 결과가 산출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글쓰기 지도에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조직하는 등의 단계만 거칠 것이 아니라 그 단계에서 실질적으로 아이디어 생성 능력이나 조직 능력을 길러 줄 수 있어야 한다.
-각 전략은 그 과정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전략이 그 단계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쓰기에서 생성, 조직, 표현(초고 쓰기), 수정 전략이 그 단계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주로 그 단계에서 집중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과정별 활동이 일련의 언어 활동을 단절하여서는 안 된다. 읽기 전이나 읽기 중 활동을 강조한다는 명목으로 읽기 전이나 읽기 중 활동이 단절적으로 이루어지게 해서는 안 되며 쓰기 지도에서 내용 생성이나 조직 활동을 강조한다고 해서 일련의 쓰기 활동을 단절해서는 안된다. 언어 활동은 그 자체가 일련의 연속적인 활동이다.
-너무 단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근본적으로 언어 활동은 회귀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쓰기에서 내용 조직 활동을 하다가 내용 생성 활동을 할 수 도 있다. 그리고 단계를 엄격히 구분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예를 들어, 실제 언어 행위에서는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과정이 그렇게 엄격히 구분되지 않는다.
-초인지(상위 인지)행위를 강조한다. 일련의 언어 행위에서 자신의 인지 행위를 점검하고 통제하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좀 더 효율적이고 풍성하게 언어 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새 교과서를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현행 교과서에서 과정 중심 접근을 강조하고 있지만 전적으로 여기에 입각하여 교과서가 만들어져 있지는 않다. 그러므로 과정 중심 접근을 강조하여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과서를 재구성하여야 할 때가 많이 있다. 개개의 전략을 집중해서 가르치기 위하여 재구성 하여야 할 때도 있고, 일련의 언어 과정을 강조하여야 하기 때문에 교과서를 재구성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3. 어휘 지도
가. 어휘 지도의 중요성
초등 교육에서 어휘를 왜 가르쳐야 하는가?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하여 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의 측면과 교과학습의 측면이 그것이다. 의사소통은 표현 활동과 이해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언어 행위의 기반이 어휘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휘력이 풍부하면 표현력과 이해력이 좋아진다고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책을 읽을 때 아는 낱말이 많이 나타나면 적절한 낱맡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낱말마다 가지고 있는 미세한 의미의 차이를 구분하여 세련된 문장을 구성할 수 있게 된다. 듣기와 말하기에서도 이러한 점은 다르지 않다. 초등학생들의 국어 능력, 다시 말해 표현력과 이해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어휘력 신장이 매우 중요하다.
어휘 지도는 다른 교과 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도 필요하고 중요하다. 교과 공부를 위해서는 일반 생활 어휘뿐만 아니라, 각 교과의 중요한 개념들을 담고 있는 각 교과의 내용 어휘들에 대한 학습도 중요하다. 이와 같은 어휘에 대한 학습 부족으로 각 교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다. 결국 어휘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국어과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에서도 학습 성취가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난다고 하겠다.
나. 어휘 지도의 원리
어휘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그 지도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어휘력을 신장하기 위한 어휘 지도에는 다음의 몇 가지 지도 원리와 고려 사항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첫째, 효과적인 어휘 지도를 위해서는 해당 낱말에 대하여 사전을 통한 의미 지도와 문맥을 통한 의미 지도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한 낱말의 뜻을 안다는 것은 그 낱말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상에서 드러나는 의미를 모두 이해한다는 것을 뜻한다.
둘째, 낱말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학습 내용이 내면화될 때 오래 기억이 된다. 낱말의 의미가 내면화될 수 있도록 지도하려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이 알아야 할 것을 관계 짓는 학습 활동이 있어야 한다. 낱말의 심층적인 이해는 그 낱말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여 보고 다른 낱말과의 관계를 학습할 떄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낱말이 학습자에게 반복적으로 노출되어야 하고 다양한 문맥을 통하여 제공되어야 한다. 한 낱말을 한두 번 학습하는 것으로 끝내게 되면, 언어 능력에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칠 수 없다.
넷째, 학습자가 새로운 낱말을 학습할 때에는 학생의 사전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학생이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새로운 낱말에 관련시킬 수 있을 떄에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며 낱말의 의미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수 있다.
다섯째, 새로운 낱말을 학습할 때에 학생들에게 능동적인 참여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학습자가 학습의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어휘를 애써 이해하려 할 때에 학습의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학생들 사이의 토론, 실제 맥락에 낱말의 의미를 적용해 보는 활동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어휘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어휘 지도를 할 때 고려하여야 할 점을 살펴보자.
첫째, 어휘 지도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생활 속에서 우연한 기회에 산발적으로 어휘 지도를 하기보다 체계적인 국어과 교육의 틀 내에서 이루어질 때 의미있는 학습이 가능하다.
둘째,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지도 어휘의 언어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 내용을 선정하여야 한다.
셋째, 어휘 지도는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가 균형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숫자적으로 어휘를 많이 알도록 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한 낱말에 대하여 다양한 의미와 낱말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맥락과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또, 학습자가 담화나 글을 수용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어휘(이해 어휘)와 담화나 글을 생산하는 데까지 활용할 수 있는 어휘(표현 어휘)를 균형 있게 지도하여야 한다.
넷째, 어휘 지도는 학습자의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어휘력이 신장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학습활동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 낱말 하나하나를 교사가 직접 지도하는 데서 나아가 학습자 스스로 어휘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학습 방법에 대한 지도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다. 어휘 지도의 방법
앞에서 살펴본 어휘와 관련된 내용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어휘 지도 방법은 크게 낱말의 의미 지도를 위한 것과 낱말의 구조 지도를 위한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낱말의 의미 지도를 위한 방법으로는 국어사전 찾기를 통한 뜻 익히기 지도, 문맥을 통한 뜻 익히기 지도, 의미 바탕 비교를 통한 지도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낱말의 구조 지도를 위한 방법으로는 낱말의 구조 분석을 통한 지도를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말놀이를 통한 지도는 어휘 지도 전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어휘력 신장을 위하여 이들 방법 중에서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는 성취기준, 학생들의 발달 수준, 직접적인 내용인지 간접적인 내용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 국어사전 찾기를 통한 지도 (의미 지도)
뜻을 모르는 낱말에 직면하였을 때 그 뜻을 알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국어사전을 활용하는 것이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어려운 낱말을 조사하거나 비슷한말, 반대말, 동음이의어, 다의어 등을 찾아보고 익히는 데 효과적이다. 실제 지도에 있어서도 교사는 학생들의 글을 읽고 낯선 낱말을 만나면 사전에서 그 낱말의 의미를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이 방법은 해당 낱말의 기본적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게 하는 데 유용하다. 이 방법이 더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교실에 다양한 유형의 사전을 구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하여 국어사전 찾기 습관을 기르도록 지도하고, 낱말의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이나 사진 잘 등이 풍부하게 제시된 사전을 활용하는 방법도 지도한다.
사전을 찾아 의미를 이해한 뒤에 학습한 낱말을 사전과 같이 가나다순이나 학습한 날짜 또는 교과목에 따라 정리하여 낱말 공부 공책을 만들어 활용하게 하면 어휘 학습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2) 문맥이나 상황 등 맥락 활용 지도 (의미 지도)
같은 낱말이라도 문맥이나 사용 상황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교사는 그 낱말이 쓰인 문자장의 앞뒤 문맥, 발화 맥락 등의 단서를 활용하여 상황에 맞는 정확한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사용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이 방법은 글을 읽거나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려운 낱말을 확인하도록 한 뒤에 그 앞뒤 맥락을 통하여 그 낱말의 뜻을 파악하게 하는 것인데, 글을 읽을 때나 이야기를 들을 때에 여러 가지 맥락적 단서를 활용하여 낱말의 뜻을 파악하고 글이나 담화의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방법은 동음이의어나 다의어, 의미상의 미묘한 차이가 나는 낱말의 뜻을 익히게 하는데도 유용하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문장에 빈칸을 두어 알맞은 말을 넣게 하는 방법, 책을 많이 읽게 하여 무의식중에 자연스럽게 어휘력을 확장하게 하는 것 등도 생각하여 볼 수 있다.
맥락을 활용한 낱말의 의미 지도는 그 낱말이 사용되는 상황을 파악하게 하는 데 유용하다. 따라서 실제적인 국어 사용 상황에 전이가 용이하다. 실제로 글과 담화를 많이 접하게 되기 때문에 어휘뿐만 아니라 문장 구성, 어법 등도 익힐 수 있다는 부수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이 많은 양의 새로운 낱말을 익히게 하는 데에는 부적절하다. 담화나 글에 낯선 낱말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단서로 활용할 수 있는 맥락 자체가 파악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읽게 되는 글이나 듣게 되는 담화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낱말을 이해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3) 의미 관계 비교를 통한 지도 (의미 지도)
이 방법은 어떤 형태로든 의미 관계로 맺어지는 낱말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어휘력을 신장하기 위한 지도 방법이다. 초등학생들이 쉽게 인식하는 의미 관계는 반의 관계, 유의 관계, 상하 관계 등이다. 의미적으로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가지고 있거나 그 뜻의 넓이에서 차이가 나는 일련의 낱말들은 그 의미 바탕을 비교함으로 낱말들의 의미를 분명히 구별하여 이해할 수 있다. 구체적인 방법에는 의미 바탕 분석법과 의미 구조도 그리기 방법이 있다.
ㄱ. 의미 바탕분석법
-의미의 바탕을 제시한 뒤 관련(+,-) 분별, 명확한 의미 관계 분석, 개념 파악에 유리
ㄴ. 의미 구조도 그리기
-차이점, 유사점 도식화, 위계 구조/순차 구조/원/그래프 등
(4)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지도 (의미 지도)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이와 관련되는 어휘나 사실을 열거하고 범주화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어휘들 간의 관련성을 통하여 각 어휘의 뜻을 파악하게 한다. 어휘들 간의 관련성을 비교/검토하는 것은 곧, 자신의 사전 지식을 이끌어 내어 새로운 지식과 만나는 과정으로 새로운 개념을 획득하는 과정이다.
먼저, 공부할 중심 낱말이나 주제를 제시한다. 그 다음에 의미 지도를 그리는 순서를 말하여 주고 영역을 만든다. 또는 학생들 각자가 자신의 학습장에 스스로 영역을 만들어 범주화하면서 의미 지도를 그리게 할 수도 있다. 아니면 이들 영역을 먼저 제시하지 않고 주제와 관련된 어휘를 전부 나열하게 한 뒤에 이들 어휘들을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보게 할 수도 있다. 이어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이나 어휘 등을 자유롭게 말하여 보게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학생들이 자신의 배경지식(스키마)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구조화와 범주화를 통하여 어휘력 뿐만 아니라 종합력 등의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5) 낱말 구조 분석을 통한 지도 (구조 지도)
낱말의 구조 분석을 통한 어휘 지도는 접두사, 접미사와 어근의 분석, 낱말의 어원 등을 통하여 낱말의 이해와 생성을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 방식은 낱말 전체의 의미 파악뿐만 아니라 같은 접사나 어근을 가진 낱말을 접하였을 때 그 의미를 쉽게 추측하게 하고, 새로운 낱말을 만드는 학습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구조 분석을 통한 지도에는 낱말 벽이나 낱말 정렬 들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낱말 벽은 큰 종이를 교실의 빈 벽에 붙여 놓고 몇 개 의 빈칸으로 나눈 뒤에 기준이 되는 것(접미사, 접두사, 어근 등)을 각 부분에 붙이고 학생들로 하여금 각 칸에 들어갈 낱말들을 적어보도록 하는 것이다. 이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같은 구조의 낱말이나 같은 어근의 낱말들을 학습하게 된다. 낱말 정렬은 구조적 차이를 알 수 있는 낱말들을 제시하고 낱말을 정렬하는방법이다. 낱말을 정렬하는 것은 열린 유형과 닫힌 유형 두 가지가 있다. 열린 유형은 한 가지 정답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정한 기준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학생들이 활동을 한 뒤에 낱말을 묶은 까닭을 설명하도록 하고 기준이 적절한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하여 유의미한 활동인지 생각하여 보게 한다. 반면에 닫힌 유형은 교사가 특별히 설명하고자 하는 의도에 맞게 낱말을 정렬하는 방법으로 특정한 구조 학습을 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6) 말놀이를 통한 지도
말놀이란 말을 주고받으며 즐기는 놀이의 한 형태로, 최근 많은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전략이면서 학생들이 흥미도가 높은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학생은 말놀이 형태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언어 자체뿐만 아니라 언어에 대한 감각, 다양한 의미 관계를 익히고 언어를 통한 사실 세계을 이해할 수 있다. 말놀이 학습 유형에는 크게 연결형, 문답형, 전달형이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연결형>
-소리가 같은 말 찾기: 음소, 음절, 낱말의 언어 형식이 부분적으로 동일한 말로 이어 감
-낱말 찾기: 주어진 조건, 상황에 맞게 낱말을 연상하여 이어 감
-말 잇기: 앞 문장을 사용하여 다음 문장을 이어 감
<문답형>
-수수께끼: 어떤 사물의 본질이나 속성을 비유하거나 빗대어서 뜻을 알아맞히는 놀이
-스무고개: 어떤 사물을 모르는 상태에서 질문을 하여 사물을 알아맞히는 놀이
-익은말 찾기: 관용어, 속담, 격언과 관련된 문제를 제시하면 답을 알아맞히는 놀이
<전달형>
-말전하기: 말을 그대로 전달하여 내용을 재확인함
*끝말잇기, 가운데 말 잇기, 수수께끼, 십자말풀이, 삼행시, 오행시, 되풀이되는 말, 낱말 잇기, 다섯 고개, 회문 만들기, 낱말 빙고, 스피드 게임, 말 전달하기, 이구동성, 낱말 기차 등
4. 읽기 동기 증진 방안
가. 읽기 동기 개념
-읽기 동기: 읽기 행위를 촉발하고 유지하며 강화하는 내, 외적 요인(=책을 읽고 싶은 마음, 평생 독자)
나. 읽기 동기 요인과 읽기 동기 검사 도구
-촉진요인: 읽기 효능감, 읽기 도전심, 읽기 호기심, 읽기 몰두, 읽기 중요성, 읽기 인정, 성적,상호작용, 읽기 경쟁, 읽기 순응, 가정 문식성 환경 등
-읽기 회피 요인 제거 필요
다. 읽기 동기 증진 방향
1) 관심 분야 파악
2) 칭찬을 통한 읽기 도전감 증진(성취감)
3) 독서 몰입 경험 제공(정서적, 물리적 환경)
4) 칭찬을 통한 흥미, 자신감 유발
5) 상호작용요인, 사회적 성격 활동 기회
6) 지속적 지도를 통한 습관화, 내면화
->초등 저학년에는 인정, 성적 등의 외적 동기로 시작하여 고학년이 될수록 읽기 효능감, 읽기 호기심 등의 내적 동기를 고려
5. 글쓰기 윤리 지도
가. 글쓰기 윤리의 중요성
-정보의 무분별한 사용 문제 발생(권리 침해, 표절, 유해 정보, 과장, 왜곡, 타인 음해 등)
-특히 글쓰기 장면, 외형적 요소보다 진실된 마음 강조, 예방 위주 교육 필요
나. 글쓰기 윤리 교육의 내용과 체계
1) 솔직하게 글쓰기(인위적x)
2) 거짓 없이 쓰기(정직하게 쓰기, 과장/곡해x)
3) 성의 있게 쓰기
4) 공정하게 쓰기(선입견, 편견 제거, 객관적 입장)
5) 내 생각 쓰기(지나친 모방x)
6) 신중하게 글쓰기(책임감, 악플 방지)
7) 저작물의 출처 밝히기
-저학년: 문제에 관심, 글쓰기 윤리에 대한 관심과 지키려는 자세 함양
-중학년: 타인의 글 이해, 솔직하게 쓰기, 거짓 없이 쓰기 등 강조
-고학년: 출처 밝히기, 정확하게 쓰기, 공정하게 쓰기, 내 생각을 쓰기, 신중하게 쓰기 등 강조
다. 글쓰기 윤리 지도의 방향
-꾸준하게, 다른 시간(사회, 도덕, 특별활동, 창체, 행사 등)에도 수시로 교육
-지나치게 선언적인 다짐은 흥미 감소, 구체적 사례 필요
6. 독서 토론/토의 지도
가. 지도의 이해
-토론: 논쟁적, 형식적, 과정적 사고 중시, 제한된 시간과 순서 내에서 옹호/반박을 통해 설득력을 입증하는 의사소통법
-토의: 수렴적, 비형식적, 결과적 사고 중시,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협동적 사고를 통한 아이디어의 교환
-활동 평가지, 일지 양식 작성 가능
(독서 토론/토의 중심 학습의 장점)
-깊이 있는 이해
-흥미, 자기 주도적 학습 가능
-협동심, 자신감, 사고력, 탐구력 상승
-장단점 구체적 파악 가능
-소집단별 개별 지도 가능
(단점)
-시간과 노력
-학습이 없이 끝날 우려
-학습 내용의 명시적 교육 어려움
-학습 능력이 부족한 경우 적용 어려움
나. 지도의 방법
(1) 이야기식 독서 토의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대화 나누기, 개인 감성/의견 공유, 상호 작용 활성화
ㄱ. 주제나 문제 해결 중심 토의(적절한 해결 방법이나 결과를 한정할 수 있는 문제 중심) ㄴ. 문학 반응 공유 및 감상 중심의 토의(해석 공동체 형성, 반응 심화)
(2) 통합적 독서 토론/토의
-말하기, 듣기, 쓰기(토의 전 의견 쓰기, 토의 중/후 느낀점 쓰기), 읽기(뒷받침 자료 읽기) 활동의 통합적 운영
(3) 토의망식 독서 토론
-누구에게나 발언 기회, 보조 자료로 토의망 제시(도표, 질문 제시), 짝토론->모둠 토론
7. 띄어쓰기 지도 방안
가. 띄어쓰기의 필요성(독자에게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함)
나. 띄어쓰기를 위하여 알아야 할 지식(생략)
다. 띄어쓰기 지도 방법
-일기 검사를 통한 수정
-띄어쓰기의 원리 지도(문법 용어 도입x, 예시, 사전 활용 등)
8. 국어과 창의/인성 지도 방안
가. 창의성 지도 방안
(1) 창의적인 이해와 표현
-창의적 듣기: 종합적 이해와 정의적 반응, 생략 부분의 적극적 추론, 인지 과정의 통제
-창의적 말하기: 청자와 상황, 의사소통의 목적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말함
-창의적 읽기: 새로운 결과 산출을 목적으로 재구성하여 통합하고 확장하는 사고의 과정
-창의적 쓰기: 예상되는 독자의 입장 고려, 독자의 입장 반영하여 쓰기, 적절한 전략 사용
(2) 국어과 창의성 요소
-유창성: 사고의 속도, 많은 아이디어 창출(초기 단계 요구)
-융통성: 사고의 넓이, 고정적 사고장식 변환, 유연한 사고
-독창성: 사고의 새로움, 독특한 아이디어 산출
-정교성: 사고의 종합력, 산출된 아이디어 다듬기(최종 활동)
-상상력: 사고의 확장, 구체물을 의식하지 않음
나. 국어과 인성 지도 방안
-국어 의사소통/내면 형성->서로 더불어 사는 삶 기여
-교섭적 상호 작용, 인격의 표현, 전인 현성 기여
9. 듣기/말하기 평가 방안
가. 포트폴리오법 (변화 과정의 지속적 수집, 총체적 평가, 전시/문서/평가/과정/전자 포트폴리오 등)
나. 일화 기록법 (주의 깊은 관찰과 구체적 사실 기록, 계속적, 누가적 기록 필요)
다. 관찰 기록법 (활동/습관/이해 과정 평가, 지필법 보완, 적절한 기준 필요)
라. 녹화 기록법 (관찰 기록법 단점 보완, 반복/재생을 통한 객관적 진단, 개별적 목표 설정, 면밀한 관찰 가능)
마. 질문지법 (관찰로 포착하기 어려운 내면적 문제, 정의적 영역 평가 효과적, 자유 응답형/점검표형 질문지/인터뷰 등)
바. 지필법 (선다형, 단답형, 서술형 측정, 듣기평가 등)
사. 구술법 (읽기 평가의 프로토콜 분석법과 유사, 이해력, 표현력 등의 질문 제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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