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8일 금요일

2009 도덕과 지도서 총론 교과교육론


-학자들과 중요 주장을 암기해야 한다.
-동양 철학보다는 서양 철학에서 주로 출제되는 느낌적인 느낌



 (1) 윤리학 및 도덕교육학적 기초

 <<동양 철학>>

[공자]
1. '도' 확립 : 인간 행동의 원리, 하늘(인간의 근원)에 근거, 자연의 기본 원리, 형이상자적 보편 원리
<-> '덕' - 도의 실천적 구현, 형이하자적 실제 행동 (본성에 따른 삶 영위) = 인성(선악x)
2. '인성론' 발달 : 생리적 본능('성') 외에 밖으로 드러나는 정감(친친, 존현 등)의 순수무잡함이 곧 '인'

"본성은 서로 비슷하나 습관에 의하여 서로 멀어지게 된다." -후천적 습성의 중요성
"오직 지극히 지혜로운 사람과 지극히 어리석은 사람은 아무도 변화시킬 수 없다." -  천부성>후천성

[맹자]
1. '성' = '생'(생리적 측면, 몸) + '심'(심리적 측면, 뜻) 포괄
2. '기' : 뜻과 정에 속하지 않지만 하나에 편승하여 발휘됨. (선vs악)
3. '정': 신체에서 기원한 심리적 현상, 욕망 -> 칠정(기쁨, 노함, 슬픔, 두려움, 사랑, 증오, 욕망)
4. '사단' : 뜻에 내재, 인간을 인간으로 만드는 핵심 요소, 선 실행 (측은, 수오, 사양, 시비)
5. 성선설 : '천'의 내재성과 합목적성, 불인인지심(사단)

[순자]
1. 성악설 : '정'의 반응(구체적 표출)으로서의 욕망은 무한, 필연적으로 투쟁을 낳고 혼란스러움
2. '예' : '위'의 결과, '위'의 형식, 학문의 최종 목적, 선으로 교화할 교정의 틀, 사회 혼란 방지

"사람의 본성은 악하다. 그 선은 인위적인 노력의 결과이다. 이제 사람의 본성은 태어나면서 이익을 좋아한다. 그래서 싸움과 빼앗음이 생겨 양보가 사라진다. 또 태어나면서 싫어하고 미워한다. 그래서 해치고 상하게 하여 성실과 믿음이 사라진다. 또 태어나면서 귀와 눈의 욕망은 소리와 색을 좋아한다. 그래서 음란함이 생겨 예의와 문리가 사라진다."
"무릇 귀하게는 천자가 되고 부하게는 천하를 가지는 것은 사람의 정이 모두 바라는 바이다."
"무릇 본성이란 타고난 대로를 말하는 것이나, 배워서 되는 것이 아니고 행동해서 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예의는 성현이 인위적으로 만들어 낸 것이니 배우고 노력하면 되는 것이다. 배우지 않고 행하지 않으며 그대로 있는 것을 본성이라 하며, 배우고 노력해야 되는 것을 인위라 하니 이것이 성과 위의 구별이다."

 <<서양 철학>>

[소크라테스]
'덕' : 이성적 숙고에 의해 그의 진정한 선과 가치를 아는 참된 지식(=지식)
'덕'의 본질과 획득 방법에 중점

[플라톤]
형상론 : '선'(가치, 본질)은 이성에 기초한 합리적 탐구(이성적 숙고)로만 파악 가능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의 정신
이성적 부분비이성적 부분
인식적 부분
(the scientific part)
사량적 부분
(the calculative part)
이성적인 것도
어느정도
지니는 부분
완전히 비이성적인 부분
지적 덕
{실천적 지혜(practical wisdom), 도덕적 지혜의 덕)
도덕적 덕
(moral virtues)
->절제, 용기 정의, 배려 등


1. '덕' : 각 부분이 최선의 상태에 있는 것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는 최선의 상태, 중용을 선택하는 상태->실천적 지혜와 이성적 원리에 의거하여 행위를 결정하는 성품을 형성해야 함)
2. 유덕한 인격의 성숙 : 바르게 선택할 수 있는 능력(지)+올바른 정념(정)+실제 행동으로 실천해 가는 자질과 품성(행)의 통합적 발달

[칸트]
1. 도덕적인 존재는 인간의 이성에서 근원한 도덕 법칙의 명령을 존중한다.
2. 정언 명령(Categorical Imperative) : 어떤 상황에서도 해당되는 명령, 최고의 도덕 법칙 (<-> 가언 명령)
3. 선의지(good will) : 옳다는 이유만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 도덕 법칙의 내적 동기, 주관적 조건, 동기의 엄격성
4. 도덕 공동체의 형성 : 궁극적 지향, 인간 존엄성 고양, 인간을 목적으로 대우

[뒤르켐] - 근대 도덕교육의 아버지
1. 교육의 본질 : 개인적 존재인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만듦 = 사회화
2. 도덕 사회화 : 도덕적 인격의 시작 (규율 정신->사회 집단에의 애착->자율성)

[듀이]
1. 민주주의 교육 : 바람직한 공동 생활의 양식과 경험 전달, 인간 존엄과 가치 실현, 민주주의적 삶을 체험하고 학습할 기회 제공
2. 인격 : 행동적 측면(실행의 효율성, 명백한 행동)+지적 측면(올바른 판단력)+정의적 측면(정서적 반응력, 도덕적 열정) 통합
3. 도덕 발달단계 : 본능적/습관적 도덕 단계->사회적 관습의 도덕 단계->자율적 도덕 단계

[프랑케나]
1. 의무 윤리학과 덕 윤리학의 종합 추구
ㄴ철학적 성찰 - 도덕적 책임 판단(의무 판단) ㅡ 의무의 윤리(원리/규칙 중시)
                  ㄴ도덕적 가치 판단(덕성 판단) ㅡ 덕윤리(도덕적 성품/덕성 중시)

[피터스]
1. 타율적/인습적 도덕성에서 자율적/합리적 도덕성으로의 발전
2. 도덕적 습관 형성에서 도덕석 이성 계발로의 발전
3. 도덕 내용 학습에서 형식 학습으로의 발전
4. 도덕교육의 목적 : 건전한 인격 형성
-> 건전한 인격인 : 입법적 기능(도덕 생활을 위한 규범 정하기)+집행적 기능(규범에 따라 의무 행하기)+심판적 기능(집행적 기능 실패시 입법의 원리에 따라 판결-자기 징벌 등)을 바르게 수행하는 사람
5. 도덕발달단계 : 자아중심적 단계->규칙 준수의 단계->자율성 성취단계
6. 도덕교육의 역설 : 습관의 형성과 이성의 계발 사이의 갈등과 대립
"이성의 궁전에 들어가려면 습관과 전통의 마당을 지나야 한다." -스피노자


 (2) 도덕심리학적 기초

[정신분석학적 심리학]
1. 도덕 : 사회의 지배적인 행위 규범(전통, 관습, 가치 등)
2. 도덕성 발달 : 내적 성숙+환경의 결합
3. 인간 : 낮은 수준의 동기(쾌락 추구와 고통 회피)로 움직이는 ㅗㅈㄴ재
4. 초자아(super ego) : 원초아(id) 억제, 양심, 죄책감 -> 동일시와 내면화로 형성

[행동주의 심리학]
1. 도덕 : 사회의 지배적 행위규범을 내면화하여 실천하는 것
2. 스키너 - SR이론(자극/반응, 강화, 벌) -> 외적 자극/수동적 반응 중시, 내적 특성 무시
3. 반두라/시어스 - 사회학습이론(관찰, 모방, 동일시) -> 능동적 인지적 특성, 개인적 요인, 환경적 변수 고려

[인지적 도덕 발달론]
1. 피아제 : 도덕성 발달 = 도덕적 판단 능력 발달

타율적 도덕성
(heteronomous morality)
1. 자기 중심적 도덕 단계
(도덕법칙/자연법칙 혼동, 입장 구분x, 도덕적 사실주의)
2. 권위주의적 도덕 단계
(규칙/규제는 절대적/권위적 힘에 대한 존중)
자율적 도덕성
(autonomous morality)
3. 상호성의 도덕 단계
(사회의 안전과 조화로운 삶 추구,조작적 사고 능력 구비)
 평등 = 법적 관계 (정의/공정 기반)
4. 공정의 도덕 단계
(이타성/사회애 중심, 진정한 평등 추구)
 평등 = 도덕 관계 (공감적 연민 기반)
-> 도덕적 자율성/ 창의성 연결

2. 콜버그 : 도덕성 발달 단계(3수준 6단계)
-> 단계별 질적 차이, 불변 계열, 구조적 전체(사고방식 재구성), 위계적 통합체, 보편성
-> 하인츠 딜레마(아내의 약 문제), 칸트의 형식주의 윤리학 기초

인습 이전 수준
(preconventinal level)
1. 처벌과 복종의 정향
(관점 혼동, 물리적 결과 중시)
2. 도구적 상대주의 정향
(상호 교환 관계/공정 거래, 사회 지향적 가치 기준)
인습 수준
(conventional level)
3. 착한 아이 정향 (상호 간의 동조성, 개인 조화)
(타인의 심리적 인정 중시, 역지사지, 황금률)
4. 사회 유지 정향
(법/질서/정의/제도 지향, 의무 수행)
인습 이후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5. 사회 계약적 정향
(공리주의, 가치 기준 일반화 추구, 소수 권리 존중)
6. 보편적/윤리적 정향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도덕적 원칙 존중, 

도덕적 판단 능력 : 가치 판단, 규범적 판단 능력
교사의 역할 : (실질적/가설적)딜레마 제시, 도덕적 추론 유도, 도덕적 토론 유도, 질문(소크라테스 산파법)

3. 레스트 : 도덕적 추론을 통한 도덕적 사고의 동화는 바로 윗 단계에서 일어남.
(가장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선호하지만 한 단계 이상의 도덕적 추론은 이해x)
-> 도덕성 발달 = +1단계 노출, 도덕적 사고 유도, 도덕적 토론 권장, 설교/가르침 지양


[배려 윤리학]
1. 길리건 : 인지적 도덕 발달론 비판(남성 위주의 도덕 이데올로기) -> 배려와 책임 윤리 필요(상황/인간관계 고려), 관계성, 상호성을 고려한 윤리 발달 과정 제시

1. 이기심
(=인습 이전 수준)
-자신의 이익/생존 관심
과도기
2. 책임
(=인습 수준)
과도기
3. 비폭력적 도덕성
(=인습 이후 수준)
-자신/타인 함께 관심

2. 나딩스 : 배려 = 사람 사이의 연결/만남/관계(정서적 인식) -> 구체성, 상호성 중시
3. 배려 윤리 교육 : 몰두(감정이입, 수용, 전념), 동기적 치환(전환) 요구 -> 모델링, 대화, 실천, 인정/격려를 통해 관계속에서 발달
4. 덕 = 관계 자체의 덕(배려, 우정,동료애)+관계를 강화시키는 덕(정직, 성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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