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보다는 평가가 더 외울게 많은 것 같담...
<<교수학습 방법>>
(1) 현대 사회와 일상생활에서의 도덕 문제와 현상을 학생들이 옳고 그름의 관점에서 탐구하고 성찰하여 유덕한 인격과 건전한 인성을 발달시키는데 적합한 방법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학습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도덕적 가치/덕목과 판단 원리에 따라 추론, 결정(지)해보고 바람직한 삶을 실천하려는 의지(정)를 기르며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여 보다 나은 삶을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행동 방안(행)을 찾아보도록 한다.
*리코나의 인격교육에서는 지/정/행을 모두 포괄하는 것이 인격이라고 보았다.
(2) 학교와 학습이 삶에서 갖는 의미를 강조하고,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몰입 촉진, 공동체 정신과 민주시민적 자질과 기능 습득, 자아실현과 의미 있는 삶의 추구를 중시하는 프로젝트형 접근은 도덕과에서 활용해 온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접목 가능하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도덕적 탐구에 참여하며, 이러한 참여적 활동을 통해 도덕적으로 의미를 구성하고 반성적 자기성찰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도덕적 지식, 판단력과 같은 인지적 측면, 도덕적 감정, 의지 및 태도와 같은 정의적 측면, 그리고 도덕적 실천 능력 및 습관과 같은 행동적 측면이 통합적으로 길러지도록 지도한다. 특히 도덕적 가치/덕목이나 예절에 대한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지적 인식에 머무르지 않고 정서적 공감을 통하여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4) 학생들의 인지적/도덕적 발달 수준 및 목표와 내용 등을 고려하여 그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학생들의 발달 특성, 수업에서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와 학습 내용, 수업 상황, 물리적 환경, 학습자료, 형상자료 등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고려하여 강의, 토론, 논술, ICT활용, 협동학습, 봉사학습, 역할놀이, 프로젝트 학습, 동서양의 수양법, 인문치료접근, 갈등해결교육, 사회정서학습, 실천/체험 등 다양한 방법을 융통성있게 적용한다.
(5) 학생들이 도덕 수업 및 교재에서 다루는 내용과 삶에서 경험하는 도덕 문제를 상호 관련지어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도덕과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문제, 사회 현상이나 쟁점 등과 관련지어 주체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자율적인 도덕적 사고력, 가치탐구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학문 혹은 지식뿐만 아니라 실천/체험, 참여 등을 포함한 학생 중심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방법 (예를 들어 프로젝트형 접근) 을 활용한다.
(6) 학습의 결과로서 도달해야 할 수준을 나타내는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도록 한다. 성취기준에 담긴 가치, 지식, 기능, 태도를 달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할 때에는 학생들의 성취 수준이 개별적으로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하여 수준별로 설정되어있는 평가 기준을 고려하도록 한다. 또한 성취 수준별로 개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와 매체를 활용하도록 한다.
(7) 지역의 특성이나 시의성을 고려하여 교육내용을 재구성하여 지도하되, 내용의 핵심 가치/덕목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도록 한다. 교육 내용을 학습하는 학생들이 속한 지역의 특성이나 시의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계기 자료를 적절히 재구성하여 활용하되, 특정 지역, 집단, 문화, 이념, 종교 등에 편향되지 않는 객관적인 입장을 유지하도록 한다.
(8) 교사가 학생들의 동일시 대상임을 고려하여 일상적인 언어, 사고방식, 태도, 행동 등에 유의하여 학생들에게 도덕적 모범이 되도록 한다. 도덕 교사는 수업을 통해 도덕적 가치를 전수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학교에서 도덕적 가치와 규범에 따라 살아가는 교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영향력 있는 도덕적 모범과 스승이 되도록 한다.
(9) 가정, 지역 공동체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도덕적 실천을 강화함으로써 도덕과 교육의 실효성을 제고하도록 한다. 교사는 학습 내용에 따라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하고, 학부모, 지역 자원 인사를 도덕 수업에 참여시키며, 지역사회의 기관들을 도덕교육의 학습장으로 이용하는 등 가정과 지역 공동체를 도덕교육의 동반자 혹은 협조자로 적절히 할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
(10) 도덕 수업이 학교 인성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도록 한다. 도덕 수업을 하는 교사는 타교과에서 다루어지는 가치문제, 학교 행사,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 다른 교과나 학교 활동 전반에서 나타는 인성 교육적 요소들을 도덕 수업에서 종합하고 체계화하여 학생들의 유덕한 인격 발달로 구현시킴으로써 도덕 수업이 실질적으로 학교 인성교육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별도의 도덕실(예절실)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실제적인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평가>>
(1) 도덕과 평가의 목적은 학생들의 도덕성 및 인성 발달 수준을 측정하여 개별 학생, 학급, 학년 집단에 적합한 교육적 처방을 제시하고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및 절차를 개선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과 유덕한 인격의 함양을 촉진하는 데 있다. 따라서 각 목표와 내용 특성 및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고 학생 개인과 집단의 도덕 학습 성취 수준을 면밀히 분석하여 개선과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학생들의 도덕성 및 인성을 발달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에 대한 통합적 평가를 실시한다. 인지적 측면에서는 도덕적 가치/덕목의 이해,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가치판단의 합리성 등을 평가한다. 정의적 측면에서는 도덕적 민감성과 열정, 도덕적 가치/덕목의 내면화 정도 등을 평가한다. 행동적 측면에서는 도덕적 가치/덕목에 따른 행동 능력과 실천 습관화 정도 등을 평가한다.
(3) 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적절히 활용하여 객관적이고도 신뢰성 있는 평가를 실시한다. 선택형과 서술형을 포함한 지필평가, 행동관찰, 자기보고, 구술/논술 평가, 포트폴리오, 토론 및 발표에 대한 평가, 상호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도덕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특히, 논술 평가를 위해서는 도덕과의 특성이 드러나는 논술 문항과 객관적인 채점 기준을 제작한다.
(4) 평가 내용과 방법이 교육 내용과 일치하도록 유의한다, 평가 내용과 방법은 도덕과에서 강조되고 있는 도덕적 성찰 및 탐구 능력을 높이는 것과 일관되어야 한다. 도덕과 평가에서 활용하는 선택형 문항, 서술형 및 논술형 문항을 제작할 때에는 수업 목표와 평가 목표의 일치, 학습 내용과 문항 내용의 일치, 학습 내용과 문학 내용의 초점 일치, 교육 내용의 중요도와 문항 수준의 일치를 확인하도록 한다. 특히 문항 내용, 기술 언어가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도록 한다.
(5) 학교 급이나 학년 특성에 적합한 평가 요소를 고려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저학년에서는 주로 도덕적 덕목 및 규범의 이해, 도덕적 문제 해결, 도덕적 정서 및 도덕적 실천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6) 공감 능력, 소통 능력, 갈등해결 능력, 관용, 정의 등 인성 핵심 역량 평가는 프로젝트형 접근을 활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형 접근은 기본적으로 도덕적 탐구와 성찰에 유용하고, 실천/체험 중심의 참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도덕적 의미를 구성하고 반성적 자기 성찰을 할 수 있으므로 유의미한 수행 평가로 사용할 수 있다.
(7) 성취기준을 평가의 실질적인 기준으로 활용하여 상호 주관성이 확보된 가운데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성취기준은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을 고르게 고려하면서 설정한 것으로서, 교육 내용의 범위와 수준, 성취 대상이 되는 능력과 특성, 평가의 목표와 초점, 문항 내용의 범위와 깊이를 정하는 준거가 된다. 따라서 평가 목표 구체화, 문항 내용 구성, 문항 정답률 설정, 문항 배점 결정의 기준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상호 주관성 : 평가에 대해 공유된 관점 ex.성취기준, 루브릭 채점기준표, 이원목적분류표 등
(8)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사용할 때는 그것의 주된 용도와 장/단점을 살펴 가장 적절히 활용하도록 한다, 특히 논술형 평가를 활용할 때는 단편적인 지식이나 하나의 정답만을 요구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생각한 바를 논리적으로 조직하여 표현하는 능력과 학습 내용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고차적 학습 결과를 측정하도록 한다. 문항을 제작하면서 동시에 채점 기준을 만들되, 도덕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도덕적 지식, 도덕적 민감성, 도덕적 문제의 창의적 해결 방안 모색, 도덕적 실천 의지 등이 포함되도록 한다.
(9) 평과 결과는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도모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 결과는 수업 목표의 성취 여부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앞으로의 교육 목표와 내용 및 방법과 교수학습계획 등 전반적인 교육 활동을 개선하고 교사의 자기 평가와 자율 장학에 쓰이도록 하는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인격적 성장을 돕는 자료로 활용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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