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8일 금요일

2009 도덕과 지도서 총론 기타

-지도서 총론 부분 중 무시하고 지나치면 안될 것 같은 부분만 거칠게 요악하였담



(3) 도덕과 교육의 과제

1. 도덕과 교육의 지향점으로서의 유덕한 인격의 형성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 (07년 개정 교육과정)
-필요한 덕들을 조화롭게 형성/발달시켜 바람직한 됨됨이를 만듦
-아리스토텔레스, 카(D. Carr)는 인격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

2. 덕의 본질/특성과 도덕과 교육의 과제
-'덕' : 인간 행동의 목적으로서의 선하고 행복한 삶을 가능케 하는 탁월한 성품
(훌륭하고 뛰어나서 칭찬받을 만한 성품, 가지고 있는 존재를 좋은 상태에 이르게 하고 기능을 잘 발휘시키는 것) -> 자기실현과 도덕적 완성, 행복한 삶의 바탕
-아리스토텔레스 : 실천지(도덕적 삶과 직접적 관련, 사량/숙고하는 이성적 부분), 3측면 6요소의 통합적 접근 강조

인지 - 도덕 이성
(도덕적 지혜의 덕)
도덕적 지식/이해 
(옳고 좋은 삶이 무엇인지 아는 것)
도덕적 사고/판단력 
(지식/이해에 기초하여 바르게 판단하는 것)
정의 - 도덕 심정
(도덕적 정념)
도덕적 감정/정서
도덕적 열정/의지
행동 - 도덕 행동
도덕적 행위 기술/능력 (실천하는 것)
도덕적 반복 실천/습관 
(일관되고 지속되게 실행하는 습관화된 행동)

3. 도덕과 교육의 실행 원리
-인지적 측면 : 올바른 선택의 능력 함양
 ㄴ 도덕적 지식/이해 : 가치규범의 의미/근거/중요성 이해, 도덕적 사실/개념/일반화 지식/실천 방식/행위 기술 알기, 도덕적 이상/도덕원리/이론/학설 이해 등
 ㄴ 도덕적 사고/판단력 : 당위적 주장이 담긴 가치 판단 사고 능력, 대안 설정, 결과 검토, 역할 채택, 감정 이입, 원리 검사 수행, 추론, 문제해결과정, 의사결정 도모 등
-정의적 측면 : 옳고 선한 삶에 관해 느끼고 의욕하고 열망하는 성향 함양
 ㄴ 도덕적 감정/정서 : 의무의 도덕, 가치규범을 존중하고 당위적 명령에 따르는 마음, 도덕적 의무감, 도덕적 민감성, 감정이입적 공감 포함
 ㄴ 도덕적 열정/의지 : 열망의 도덕, 선에 헌신하고 추구하며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마음, 도덕적 열정성, 실천 의지, 적극적 태도 포함
-행동적 측면 : 덕의 생성과 성숙, 완성에 기여
 ㄴ 도덕적 행위 기술/능력 : 개인적 기능, 상호작용기능, 사회적 참여기능 육성
 ㄴ 도덕적 반복 실천/습관 : 체험 누적, 습관 형성 경험

4. 도덕과의 기능
-교과 통합의 기능(도덕교육적 내용과 인격 형성 연결, 보완, 종합)
-가치 통합의 기능(개인적 측면, 가치의 조직화, 상호 관계 파악, 체계 형성)
-사회 통합의 기능(사회적 측면, 공동체적 삶 영위, 갈등의 규제와 창조적 발전 승화 유도)



(4) 2009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과 중점 (소제목만..)
-교과 정체성 확립을 위한 '도덕적 탐구 및 성찰'에 대한 재강조
-학문적 배경으로부터 교과 목표 강조(덕목/규범/가치문제 체계적 연계, 윤리학적 접근)
-인성교육 중핵 교과로서의 위상 및 역할 강조(행위의 표준, 도덕적 가치의 공통 기반 제공)
-가치관계확장법의 개념 명료화 및 성격 재규정
-교육과정 내용 제시 방식의 학교급간 일관성 확보(연계성 강화)
-양과 수준의 적정화(학년군 제재 등..)
-국가/사회적 요구사항 반영(창의인성교육, 국가 정체성 교육, 녹색성장교육 등)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강화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강화(사이버 불링, 중독, 저작권 문제 등)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방안 제시(체험/실천 중심, 총체적 자기주도학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