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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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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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화된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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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학년
내용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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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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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와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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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의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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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는 사물의 개수와 양을 나타내기 위해 발생했으며, 자연수, 분수, 소수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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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자리 이하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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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세기, 읽기, 쓰기
-이해하기 -비교하기
-계산하기 -어림하기
-설명하기 -표현하기
-추론하기 -토론하기
-문제해결하기
-문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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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의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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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수에 대한 사칙계산이 정의되고, 이는 분수와 소수의 사칙계산으로 확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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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자리 수 범위의 덧셈과 뺄셈
-곱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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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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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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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의 모양은 여러 가지 평면도형으로 범주화 되고, 각각의 평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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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도형의 모양
-평면도형과 그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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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기 –꾸미기
-그리기 –구별하기
-분류하기 –활용하기
-이름짓기 –이해하기
-채우기 –추론하기
-설명하기 –규칙찾기
-조작하기 –표현하기
-추측하기 –확인하기
-문제해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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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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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의 모양은 여러 가지 입체도형으로 범주화 되고, 각각의 입체 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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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도형의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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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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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의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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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주변에는 시간, 길이, 들이, 무게, 각도, 넓이, 부피 등 다양한 속성이 존재하며, 측정은 속성에 따른 단위를 이용하여 양을 수치화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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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의 비교
-시각과 시간
-길이(cm,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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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하기 –구별하기
-(시각)읽기 –표현하기
-이해하기 –계산하기
-측정하기 –어림하기
-그리기 –추론하기
-설명하기 –활용하기
-문제해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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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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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림을 통해 양을 단순화하여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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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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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성과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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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성은 생활 주변의 여러 현상을 탐구하는데 중요하며 함수 개념의 기초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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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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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하기 –표현하기
-추측하기 –규칙찾기
-규칙정하기–설명하기
-이해하기 –확인하기
-문제해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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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와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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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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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의 수집, 분류, 정리, 해석은 통계의 주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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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하기
-표
-o, x, /를 이용한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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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하기 -(개수)세기
-표 만들기 –표현하기
-그래프 그리기
-수집하기 –정리하기
-해석하기 –설명하기
-이해하기 –활용하기
-비교하기
-문제 해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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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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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성을 수치화하는 경험은 확률의 기초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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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4월 8일 금요일
2015 수학과 국가 수준 교육과정 내용체계
-암기가 아니라 계열성을 파악하는 용도로만 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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