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8일 금요일

2015 수학과 국가 수준 교육과정 내용체계

-암기가 아니라 계열성을 파악하는 용도로만 쓰자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1-2학년
내용 요소
기능
수와 연산
수의 체계
수는 사물의 개수와 양을 나타내기 위해 발생했으며, 자연수, 분수, 소수가 사용된다.
-네 자리 이하의 수
-() 세기, 읽기, 쓰기
-이해하기 -비교하기
-계산하기 -어림하기
-설명하기 -표현하기
-추론하기 -토론하기
-문제해결하기
-문제 만들기
수의 연산
자연수에 대한 사칙계산이 정의되고, 이는 분수와 소수의 사칙계산으로 확장된다.
-두 자리 수 범위의 덧셈과 뺄셈
-곱셈
도형
평면도형
주변의 모양은 여러 가지 평면도형으로 범주화 되고, 각각의 평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평면도형의 모양
-평면도형과 그 구성요소
-만들기 꾸미기
-그리기 구별하기
-분류하기 활용하기
-이름짓기 이해하기
-채우기 추론하기
-설명하기 규칙찾기
-조작하기 표현하기
-추측하기 확인하기
-문제해결하기
입체도형
주변의 모양은 여러 가지 입체도형으로 범주화 되고, 각각의 입체 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입체도형의 모양
측정
양의 측정
생활 주변에는 시간, 길이, 들이, 무게, 각도, 넓이, 부피 등 다양한 속성이 존재하며, 측정은 속성에 따른 단위를 이용하여 양을 수치화 하는 것이다.
-양의 비교
-시각과 시간
-길이(cm, m)
-비교하기 구별하기
-(시각)읽기 표현하기
-이해하기 계산하기
-측정하기 어림하기
-그리기 추론하기
-설명하기 활용하기
-문제해결하기
어림하기
어림을 통해 양을 단순화하여 표현한다.
 
규칙성
규칙성과 대응
규칙성은 생활 주변의 여러 현상을 탐구하는데 중요하며 함수 개념의 기초가 된다.
-규칙 찾기
-배열하기 표현하기
-추측하기 규칙찾기
-규칙정하기설명하기
-이해하기 확인하기
-문제해결하기
자료와 가능성
자료처리
자료의 수집, 분류, 정리, 해석은 통계의 주요 과정이다.
-분류하기
-
-o, x, /를 이용한 그래프
-분류하기 -(개수)세기
-표 만들기 표현하기
-그래프 그리기
-수집하기 정리하기
-해석하기 설명하기
-이해하기 활용하기
-비교하기
-문제 해결하기
가능성
가능성을 수치화하는 경험은 확률의 기초가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