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는 수학의 개념 , 원리 ,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며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 수학은 오랜 역사를 통해 인류 문명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왔으며 , 세계화・정보화가 가속화되는 미래 사회의 구성원에게 필수적인 역량을 제공한다. 수학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의 규칙성과 구조의 아름다움을 음미할 수 있고 ,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수학 문제뿐만 아니라 실생활과 다른 교과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 나아가 세계 공동체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과 민주적 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수학 내용은 ʻ수와 연산ʼ , ʻ도형ʼ , ʻ측정ʼ , ʻ규칙성ʼ , ʻ자료와 가능성ʼ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 ʻ수와 연산ʼ 영역에서는 자연수 , 분수 , 소수의 개념과 사칙계산을 , ʻ도형ʼ 영역에서는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의 개념 , 구성 요소 , 성질과 공간 감각을 , ʻ측정ʼ 영역에서는 시간 , 길이 , 들이 , 무게 , 각도 , 넓이 , 부피의 측정과 어림을 , ʻ규칙성ʼ 영역에서는 규칙 찾기 , 비 , 비례식을 , ʻ자료와 가능성ʼ 영역에서는 자료의 수집 , 분류 , 정리 , 해석과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다룬다 .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습한 수학은 고등학교 수학 학습의 토대가 되고 , 자연과학 , 공학 , 의학뿐만 아니라 경제・경영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 인문학 , 예술 및 체육 분야를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되며 , 나아가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 이를 위해 학생들은 수학의 지식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는 것과 더불어 문제 해결 , 추론 , 창의・융합 , 의사소통 , 정보 처리 , 태도 및 실천의 6 가지 수학 교과 역량을 길러야 한다 .
교과 역량으로서의 문제 해결은 해결 방법을 알고 있지 않은 문제 상황에서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해결 전략을 탐색하고 최적의 해결 방안을 선택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고 , 추론은 수학적 사실을 추측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정당화하며 그 과정을 반성하는 능력이다 . 창의・융합은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하고 정교화하며 , 여러 수학적 지식 , 기능 , 경험을 연결하거나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 , 기능 , 경험을 수학과 연결・융합하여 새로운 지식 , 기능 , 경험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 의사소통은 수학 지식이나 아이디어 , 수학적 활동의 결과 , 문제 해결 과정 , 신념과 태도 등을 말이나 글 , 그림 , 기호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능력이고 , 정보 처리는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 정리 , 분석 , 활용하고 적절한 공학적 도구나 교구를 선택 , 이용하여 자료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이다 . 끝으로 , 태도 및 실천은 수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주적 수학 학습 태도와 민주 시민 의식을 갖추어 실천하는 능력이다 .
수학 교과 역량 함양을 통해 학생들은 복잡하고 전문화되어 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개인의 잠재력과 재능을 발현할 수 있으며 , 수학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이해하고 수학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며 ,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기를 수 있다.
[2009 개정 수학과 목표]
수학과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복잡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이는 주로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의 교수·학습을 통하여 증진된다. 수학적 과정을 통해 길러진 핵심 역량은 타 교과의 성공적인 학습에 기반이 될 뿐 아니라, 나아가 개인의 전문적 능력의 증진과 창의·인성 중심의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에게 필요한 소양과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도 토대가 된다. 한편, 학교 수학에서는 인지적 능력의 증진은 물론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 등 정의적 영역의 개선과 더불어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바람직한 인성을 길러야 한다. 수학은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는 교과이므로 학생의 인지 발달 단계, 학습 수준, 학습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수학 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른다.
가. 생활 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기능과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지식)
나.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의 수학적 현상에서 파악된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기능)
다. 수학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른다. (태도)
-> [2015 개정 수학과 목표]
수학의 개념 , 원리 ,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며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 생활 주변과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른다 .
(1) 생활 주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의 기능을 습득한다 .
(2)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 창의・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생활 주변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
(3) 수학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고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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