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31일 목요일

2009 국어과 국가 수준 교육과정 교학방평

5. 교수·학습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

(1) 교사가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의미 있는 국어 학습 경험을 통해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능력이 향상되도록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학습 목표는 교육과정의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학년군별, 영역별 ‘성취 기준’과 ‘국어 자료의 예’를 고려하여 설정하되,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한다.
 ㈏ 학습 내용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의 각 영역별 특성을 살려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하게 선정하되, 영역 간 내용의 횡적 연계성, 학년군별 내용의 종적 연계성을 통합적으로 고려한다.
 ㈐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① 학습자가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과 실제적인 국어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관시킨다.
② 학습 과제의 성격, 과제 해결을 위한 기본 절차와 방법, 배경 지식의 활용, 학습 자료, 집단 구성, 피드백 등을 세부적으로 계획한다.
③ 교육과정의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에 제시된 학년군별, 영역별 ‘성취 기준’과 ‘국어 자료의 예’를 참고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④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 경험은 학습의 계열성과 통합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구성한다.
 ㈑ 학습자가 교수·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담화와 글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활동과 자신의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 국어 능력이 일상생활이나 다른 교과의 학습에 기초가 됨을 강조하여 학습자가 국어 교수·학습에 대한 능동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① 교수·학습 과정에서 성취한 국어 능력을 학습자 스스로 일상생활이나 다른 교과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② 창의적인 국어 능력이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2) 학습자의 학습 준비도나 성취 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계획한다.
 ㈎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은 학교의 실정, 학습자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계획하되, 수업 시간이나 방과 후 교육 활동 등을 활용하도록 한다.
 ㈏ 학습 과제는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되, 학습자의 학습 결손이 누적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① 학습 목표와 학습 과제를 선정할 때에는 학습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다.
② 개인차에 따른 학습 과제를 제공하는 시기는 학습자와 교수·학습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한다.
㈐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와 평가 자료를 개발한다.
① 학습자의 관심, 흥미, 선수 학습 경험, 학습 준비도, 학업 성취 수준 등을 고려하여 자료를 개발한다.
②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능력이나 학습 단계를 점검할 수 있도록 자료를 개발한다.
③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료를 개발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이고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자료를 개별화한다.

(3)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고려하여 영역 간, 영역 내의 학습 요소를 통합하여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계획한다.
 ㈎ 각 영역에서 해당 영역의 고유성이 반영되어 있는 학습 요소와 통합이 가능한 학습 요소를 구분하여 지도하되,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영역 간, 영역 내 내용 요소 중,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적합한 요소를 통합하여 지도한다.
 ㈐ 매체 관련 내용 요소를 지도할 때에는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과의 통합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 여러 영역을 통합하여 지도하기 위해 자료를 개발할 때에는 교육 내용과 학습 상황에 맞게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① 학습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 요소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조직한다.
② 다양한 상황을 중심으로 관련되는 내용 요소를 통합하여 조직한다.
③ 종합적인 사고가 요구되는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 요소를 통합하여 조직한다.


④ 다양한 담화와 글을 중심으로 내용 요소를 통합하여 조직한다.

나. 교수·학습 운용

 (1) 교육과정의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의 학년군별, 영역별 ‘성취 기준’과 ‘국어 자료의 예’를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한다.
  ㈎ ‘학년군 성취 기준’, ‘영역 성취 기준’, ‘내용 성취 기준’, ‘국어 자료의 예’를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①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교수·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을 안내하고,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② 학습 과제 해결의 책임을 교사에서 학생으로 점진적으로 이양하도록 계획한다.
③ 내용 요소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 예시, 질문, 학습자의 연습, 자기 점검과 평가 과정을 유기적으로 관련지어 지도한다.
④ 담화나 글에 대한 분석에만 치우치지 않도록 하여 학습자가 국어 활동의 양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⑤ 국어 활동에 대한 자기 점검 기회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게 한다.
 ㈏ 영역별 ‘영역 성취 기준’과 ‘내용 성취 기준’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듣기·말하기’ 지도에서는 음성 언어의 상호 작용 특성을 살려, 듣기·말하기의 다양한 목적과 맥락을 반영한 활동을 하도록 한다. 특히 다양한 듣기·말하기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점검·조정하는 활동과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읽기’ 지도에서는 글쓴이의 목적, 글의 형식과 특성, 독자의 관점 등에 유의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며 글을 읽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특히 읽은 글을 바탕으로 발표하거나, 의견을 교환하거나, 글로 표현하는 통합 활동을 강조한다.
‘쓰기’ 지도에서는 글쓰기의 목적, 독자, 주제 등을 고려하여 실제로 글을 쓰는 활동을 강조한다. 특히 쓰기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매체를 선택하여 글을 쓸 수 있도록 쓰기의 상황과 조건을 분명하게 제시하여 글을 쓰게 한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협의 활동을 강조하고, 다 쓴 글에 대해 상호 평가와 자기 평가 활동을 강조한다.
‘문법’ 지도에서는 문법 교육 내용이 위계적으로 반복·심화될 수 있도록 지도하되, 다양한 국어 현상을 원리 중심으로 탐구하여 언어 지식을 생성하는 경험을 강조하고, 학습한 내용이 바람직한 국어 생활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문법은 특정 문법 단원에서만 지도할 것이 아니라 매 단원에서 새로 등장하는 단어의 뜻과 문장의 어법을 익힐 때나 연습 문제 활동을 통하여 이전에 배운 문법과 규범에 관련된 사항을 환기시켜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문학’ 지도에서는 개별 작품을 학습자의 삶과 관련지어 봄으로써 심미적 상상력과 건전한 심성을 계발하고 바람직한 인생관과 세계관 형성을 돕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작품 수용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정서 표현, 작품 창작 등 다양한 생산 활동을 돕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 ‘국어 자료’를 다룰 때는 기본적으로 어휘와 어법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어휘와 어법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의 매 단원에서 새로 등장하는 단어의 발음, 뜻, 표기를 정확히 알고 어법에 맞게 사용하는 것을 생활화하도록 지도한다.
㈑ 학습 목표와 내용을 고려하여 직접 교수법, 문제 해결 학습법, 창의성 계발 학습법, 반응 중심 학습법, 탐구 학습법, 토의·토론 학습법, 협동 학습법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①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을 강조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도모한다.
②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활동을 권장하고,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③ 다른 사람의 의견을 성실하게 듣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④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⑤ 학습자가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해 스스로 점검하여 부족한 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2)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수업 시간 중에 학습자의 반응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파악하고 보충 또는 심화할 수 있는 학습 과제를 적절히 제시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증대시키도록 한다.
㈐ 차시 수업의 학습 목표와 관련된 학습 과제를 적절히 제시함으로써 선수 학습 정도에 따른 개인차를 줄여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한다.
㈑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개인차를 고려한 소집단을 구성하고, 협력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교수·학습을 전개하도록 한다.

(3) 학습자의 인성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수업 시간 중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 활동에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활동을 성찰하면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전개한다.
㈏ 다른 학습자의 사고와 의견을 존중하고, 다른 학습자의 의견에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자료와 학습 과제를 제시하면서 교수·학습을 전개한다.
㈐ 학습자가 다양한 모둠 학습 과제에 협력적으로 참여하여 의미 있는 학습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영역 간, 영역 내의 학습 요소를 통합하여 지도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둘 이상의 영역을 통합하여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의 학습 활동이 특정 영역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 영역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고려하여 통합적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 학습자가 한 영역에서 학습한 내용을 다른 영역에 적용하는 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 학습 요소의 통합 취지에 알맞은 방법으로 교수·학습을 전개한다.

(5) 수업의 개선을 위해 교수·학습을 점검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학습 목표와 내용에 맞게 수업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였는지 점검한다.
㈏ 학습자의 수준과 조건, 학습 상황 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과정을 전개하였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이를 수업 개선에 활용한다.
㈐ 학습자의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자료 등을 개선하고자 하였는지 점검한다.


6. 평가
가. 평가 계획

 (1) 영역별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으로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2) 학습자의 표현 능력과 이해 능력, 인지적 요소·행동적 요소·정의적 요소가 균형 있게 평가되도록 계획한다.
 (3) 평가 목적, 평가 시기, 평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 간접 평가와 직접 평가, 선택형 평가와 수행 평가 등이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4)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과정과 평가를 연계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 국어 사용의 실제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상황을 설정하고, 영역을 통합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 상황, 평가 방법, 평가 기준을 학습자에게 미리 알려 주어 평가가 국어 학습을 적극적으로 도와 줄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평가하면서 인성의 변화도 함께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나. 평가 운용
 (1) 평가 목표는 지식, 기능, 태도, 실제의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교육과정의 학년군별, 영역별 ‘성취 기준’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설정하되, 각 영역별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듣기·말하기’ 영역의 평가 목표는 듣기·말하기 과정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설정하되, 듣기에서는 사실적·추론적·비판적 듣기 능력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 변화에 중점을 두고, 말하기에서는 말할 내용의 생성 및 조직, 정확하고 효과적인 표현과 전달, 상대를 배려하는 태도에 중점을 두어 설정한다.
‘읽기’ 영역의 평가 목표는 내용 확인, 추론, 평가와 감상, 점검과 조정 등에 중점을 두어 설정한다.
‘쓰기’ 영역의 평가 목표는 쓰기의 목적, 독자, 주제에 맞게 글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쓰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설정한다.
‘문법’ 영역의 평가 목표는 문법 지식의 이해와 탐구 및 적용 중심으로 설정하되, 문법 지식의 단순한 암기가 아닌 국어의 구조와 문법의 작동 원리를 파악하고 생활 속에 적용, 실천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설정한다. 어휘와 어법 관련 평가 목표는 개별 단어의 발음, 표기, 뜻에 대한 정확한 이해, 의사소통 상황에서 어휘 사용의 적절성, 창의적인 어휘 사용 능력, 올바른 어법에 따른 문장 구사 능력에 중점을 두어 설정한다.


‘문학’ 영역의 평가 목표는 문학 지식에 대한 이해,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 능력에 중점을 두어 설정한다.

(2) 평가 내용은 교육과정의 학년군별, 영역별 ‘성취 기준’을 근거로 선정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평가 내용은 각 영역의 학습 내용에서 균형 있게 선정하되,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다.
㈏ 평가 내용은 성취 기준을 지식, 기능, 태도의 측면에서 구체화하고 있는 내용 요소 중심으로 선정한다.
㈐ 평가 자료는 해당 학년군별로 제시된 ‘국어 자료의 예’ 위주로 하되, 이와 관련된 것도 다룬다. 

(3) 평가 방법은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방법을 취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평가 목적,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하게 다양한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를 활용한다.
㈏ 교사의 학생 평가 외에 학생의 자기 평가,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평가를 유의미한 교수·학습 방법의 일환으로 활용한다. 자기 평가에서는 반성적 성찰을 통해 자신의 언어활동의 개선 방향을 스스로 깨닫는 데 초점을 두고, 상호 평가에서는 문제 제기와 비판보다는 서로 조언하고 상호 발전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둔다.
㈐ 영역의 특성,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상황 등을 고려하여 선택형 평가, 서답형 평가, 연구 보고서법, 자료철(포트폴리오), 면접법, 토론법, 관찰법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합하여 활용한다.

다. 평가 결과 활용
(1)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 국어 능력의 발달 정도를 판단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2) 평가 결과는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자료, 평가 도구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3) 평가 결과를 통해 학습자의 성취 수준 이외에 교수·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요인을 분석하여 학습자, 교사, 학부모, 교육 관련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하되, 평가 결과 보고 체계를 구체화·다양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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