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3일 수요일

2009 도덕과 지도서 총론 교수학습모형

-각종 수기에서 수업모형은 도덕이 제일 중요하댔다. 꼭꼭 외우도록 해야겠다.
-그렇지만 재구성의 바람의 불고있는데 정형화된 수업 틀이 중요할지 의문.
-이지만 나만 제끼고 안 외울 순 없으므로 외운다.


-수업과정절차를 기본으로 교수학습모형을 결합하여 운용할 수 있다.




1. 역할놀이 수업모형
-샤프텔 부부에 의해 개발
-실제연습, 사회연습
-주어진 사태의 상황, 태도, 결과, 끼치는 영향, 어떤 가치를 택하는 것이 마땅한가 등
-1~3번 과정은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음
-  역할놀이 : 문제 상황만 제공, 자유로운 생각 및 판단 개입
=/= 역할극 : 만들어진 극본에 따라 행동

1. 역할놀이 준비분위기 조성, 문제상황 설정, 경험 상기, 문제의식 조성
2. 역할놀이
참가자 선정
자발적 참여와 학생 의견 반영, 평소와 다른 역할 배정 가능
지나친 모범답안 지양(사고의 제한 우려)
3. 무대 설치적당한 분위기 조성으로 충분
4. 청중의 준비무심한 방관자/간섭적 관여자(x) 참여적 관찰자(o)
과정 이해와 성찰, 판단, 평가가 가능한 청중의 자세 강조
5. 역할놀이 시연연기력이 아닌 표출되는 생각과 행동, 해결방안에 초점
6. 토론 및 평가심층적 반추, 명료한 인식, 심화(경험의 음미와 심화 단계)
7. 재연다른 각도의 역할놀이
(문제 해결의 관점, 방향, 방법, 주장, 견해 등)
8.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의미 있게 제기된 논점에 관한 전반적 논의


2. 개념분석 수업모형
-소크라테스의 산파법(문답법)을 원형으로 윌슨이 개발
-개념 : 사고의 결과, 고등사고기능/추론/판단/문제해결/의사결정/가치관 형성의 핵심적 요소

1. 분석될 가치 개념의 확인개념적(의미 파악), 규범적(당위성 파악) 문제 구분
2. 전형적, 반대 사례 탐구속성, 특징, 본보기 파악 (공통점 분류/범주화)
3. 경계 사례 탐구의미의 심층적 명료화
4. 관련 개념 분석확대 분석(관련점, 차별점 등)
5. 가상적 사태 적용 실제적 적용을 통한 점검, 내면화
6. 수용여부 검토와 정리일상의 언어생활, 의사소통과 비교(타당성 도모)


3. 가치분석 수업모형
-메트캐프, 쿰스, 뮥스 등이 개발
-합리적 판단에 대한 지적/경험적 접근 추구(합리성/정당성 확보를 위한 사실적 증거 중시)
-가치 갈등 해결법 습득(사실적 주장의 진실성/관련성/타당성/가치원리 수용 가능성 파악)

새사례 검사: 유사한 다른 사례의 일관적 적용 여부
->함축된 원리의 명료한 형식화 다음, 유사한 사례의 논리적 적용 가능성 검토
포함관계 검사(포섭 검사): 이미 수용된 일반적 가치에서의 타당한 연역 여부
->최초의 도덕 판단과 같은 특징, 같은 판단적 용어를 포함해야 함에 유의
역할 교환 검사: 역지사지(영향을 받을 집단/개인의 입장 상상)
->타인 입장의 정확한 이해 선행(관심, 기호, 민감성 등), 호불호가 아닌 옳음의 여부 검사
보편적 결과 검사모든 사람 적용시의 결과 수용 여부
->행위를 선택할 수 없는 이유가 다를 수 있음

1.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다양한 방식을 통한 제시, 충분한 파악 필요
2. 가치문제 확인 및 명료화분명한 진술, 용어/개념 분석, 의미 명확(혼란 제거)
3. 자기입장설정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찬반/대안 등 설정(개인 또는 집단의 입장) 및
사실적 근거에 의한 주장의 정당성 확보, 진위 확인
4. 잠정적 가치 결정 및
가치 원리의 검사
보편화 가능성 검토 (새사례검사, 포함관계검사,
역할교환검사, 보편적결과검사)
5. 입장 수정 및 의사결정결함/정당성 보완, 보다 타당한 관점 입각 추구 
6. 실천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의 확대적용
구체적인 생활 속 실천 추구


4. 가치갈등해결 수업모형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모형과 연관)
-올리버, 셰이버의 법리적 모형에서 출발(시민=이성적, 공정한 판단을 내리는 재판관)
-대부분의 갈등은 사실문제/정의문제/가치문제를 중심적으로 발생
-용어, 개념의미 명료화/합의 도출/주장의 타당성 확보/가치 충돌시 우선이나 조화 모색 등

1.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규범간 갈등 내포/흥미/이해범위/생활경험 고려
2. 관련규범 확인 및 의미 파악관련 용어, 개념의 의미 파악을 통한 합리적 이해
3. 문제사태의 성격 분석사실관계, 상황적 특성 분석
(판단 증거와 방안 강구의 요건)
4. 자기입장선택 및 정당화타당한 근거에 입각한 입장 설정,
합리적 도덕성 확보(도덕적 사고와 판단 능력 발달)
5. 자기입장수정 및 대안숙고보다 타당한 관점 찾기, 성찰 


5. 가치명료화 수업모형 (학생 중심의 활동) ->타 모형과 비교출제 가능성 있음
-래스 등에 의해 개발
-자기 가치의 인식, 합리적 의사결정, 정서적 애착 및 존중, 자기주도적 삶 영위 능력 강조
-가치 획득 과정(가치화 과정) 중시
-도덕적 상대주의 조장 위험 but 다양한 전략 제시
-7단계 가치화 과정 구상

1.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다양한 방안이 강구될 수 있는 것으로 제시
2. 선택
(이성적 심사숙고로 방향 결정)
1)자유롭게 선택하기
2)여러 대안으로부터 선택하기
3)결과를 심사숙고하여 선택하기
3. 존중
(선택의 감성적, 정서적 수용)
4)선택을 소중히하고 수용하기
5)선택 확언하기
4. 행위(행동)
(선택과 존중을 생활로 연결)
6)선택을 행동으로 옮기기
7)반복해서 행동하기
<참고: 가치 명료화 활동>
-대화 전략 : 가장 기초적, 명료화 반응 유도(자극적 질문)
개방적 분위기(의사결정권 존중)/'왜' 질문 지양(방어적 변명 지양, 긍정적 답변 유도 필요)/길이 조절(적은 질문, 교화 지양)/특정 가치 유도 지양(열린 질문, 정답 제거)
-쓰기 전략 : 가치지(가치문제 진술과 질문 종이) 채우기
교사가 빠진 소그룹 토론->특별한 가치지에 대한 토론(평가/논평 제거)->논평하기(필요한 경우,재고할 기회 부여)->위원회 활동(게시판 붙이기 등)->학급 전체 토론
-토론 전략 : 개인적 가치의 질적 수준 상승, 상이성/다양성 이해, 상호학습기회, 방관자 유의
주제 선택하기(혼란 제공)->개별적 생각 자극->조직적 토론 참여(전체/소집단 선택)->생각 표현하기


6.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 (사회과 의사결정 수업모형과 연관)
-프랭켈, 앵글 등 제시
-민주 사회에서의 평화적, 창조적, 합리적 갈등 해결 방법 탐구(최선의 해결방안 도출 노력)

1.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관점, 견해의 충돌과 해결의 가능성이 담긴 사태
2. 관련규범 확인
및 타당성 파악
개념분석수업모형 동원 가능
(상위 도덕원리 연역추론/경험, 정보의 귀납적 검토)
3. 대안 설정과 결과 검토창조적 대안들 사이의 바람직한 하나 선택
(장/단기적 결과 고려, 토론을 통한 결과 검토 기회)
4. 자기입장설정 및 정당화논리, 증거를 제시한 주장 및 논의
5. 자기입장수정 및
잠정적 의사결정
변화, 비판과 결론 수정의 가능성은 늘 열려있음



7. 도덕적 토론수업모형
-콜버그, 라이머 등 제시 (도덕 딜레마 토론)
-도덕 판단력 증진(도덕판단의 3수준 6단계 위계화)
-불만족, 인지적 불균형, 높은 단계 노출 등으로 관점 변화, 재구성 유도, (발문 등)


1.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생활경험 반영, 가상적/현실적 문제 제공 가능
2. 도덕적 토론 도입도덕적 문제 부각하기(중요한 논의거리, 초점 제공)
'왜' 질문하기(근거, 타당성 성찰)
상황 복잡하게 하기(인지갈등 심화, 회피 방지)
개인적 사례 활용하기, 실제적 도덕문제와 가설적 도덕문제 번갈아 사용하기 등
3. 도덕적 토론 심화심층적 질문하기(다각도 접근 등) ->참고자료 참조
인접단계 논의 강조(+1전략)
명료화, 요악하기, 다양한 역할 채택 등
4. 실천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적용모범사례 제시, 실천 계획 수립 등

<참고: 심층적 질문법>
-명료화를 위한 질문(구체화)
-특정 문제에 대한 질문(깊은 숙고 유도)
-문제간 탐색 내지 갈등 해소 질문(두가지 이상의 규범 갈등 속 우선순위, 조화, 해소 여부)
-역할 바꿔 생각하기 질문(관련자 각각의 관점)
-보편적 결과 고려 질문(모든 학생 적용)


8.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국내 교수진 논의(내러티브 접근법 근거)
-매킨타이어 : '인간은 본질적으로 이야기를 말하는 동물이요,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삶과 행위를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며 의미 부여와 그 이해를 공유하는 한편 역사와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해 간다.'
-축적된 도덕적 경험과 도덕적 전통 및 지혜를 전수할 수 있음

1. 학습문제인식과
동기유발
탐구 과제 인식, 문제의식 발현
2. 도덕이야기의 제시와
주요 내용 파악
교사 말하기/학생 말하기/읽어주기/직접 읽기
이야기: 호기심 자극, 갈등 및 극적 요소 포함,
도덕적 모범 포함, 전개가 짜임새있고 흥미로움,
삶과 높은 연계성
3. 도덕이야기 탐구 및
도덕적 경험 발표(공유)
자기 연관: 실제와 관련지은 논의, 내면화
4. 자신의 도덕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 구성
태펀 : 저자의식, 도덕적 권위 발달,
가치의식/
도덕적 관점/도덕적 책임감 형성,
도덕적 사고와 감정 및 행위의 주체화 가능
말과 글로 표현하기, 동시, 만화, 동작, 연극, 반성문 등
5. 정리 및 확대적용과
실천 생활화
지식과 앎의 정착화 도모, 가치지, 실천 점검표 등





9. 집단탐구 수업모형
-텔렌, 리피트 등이 사회, 과학과 등을 염두에 두고 고안함
-문제탐구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자각과 신념화,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실천력 육성 가능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의 습득

1. 탐구문제설정문제상황제시, 상황 부각
2. 탐구계획수립집단 조직, 문제 세분화, 결과 산출 계획 수립
3. 탐구실시교사는 방관자가 아닌 방향 제시자
격려, 자문, 지원 등 필요
4. 탐구결과 발표 및 논의경험의 정련화, 공유 및 일반화
최초에 설정한 학습 문제를 중심으로 종합
5. 종합정리 및 평가종합화된 결과 게시, 반성 및 검토



10. 경험학습수업모형
-피아제: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활동을 바탕으로 성장, 변화함
-실재(reality)와 직접 접하면서 체험을 통해 배우는 학습 형태
-사회적 영역의 사고 촉진 유도, 흥미와 경험을 토대로 한 학습활동계획, 공동 작업활동,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료 제공

1. 경험학습 주제 설정문제사태 제시, 동기유발
2. 경험학습 계획 수립교사 단독or학생 논의(+교사 도움) 가능,
중점을 둘 경험 정하기,정리 및 발표 계획 세우기 
3. 경험학습 실시관찰, 행동, 인터뷰, 실습실연, 만들기 등
4. 경험의 교류와 논의를 통한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공감, 비판적 수용->개별경험의 정련과 일반화
(주제와 맞는 도덕규범과 관련지어 전개)
5. 종합정리 및 평가주제와 맞는 도덕규범과 관련지어 정리, 평가,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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