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지만 재구성의 바람의 불고있는데 정형화된 수업 틀이 중요할지 의문.
-이지만 나만 제끼고 안 외울 순 없으므로 외운다.
-수업과정절차를 기본으로 교수학습모형을 결합하여 운용할 수 있다.
1. 역할놀이 수업모형
-샤프텔 부부에 의해 개발
-실제연습, 사회연습
-주어진 사태의 상황, 태도, 결과, 끼치는 영향, 어떤 가치를 택하는 것이 마땅한가 등
-1~3번 과정은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음
- 역할놀이 : 문제 상황만 제공, 자유로운 생각 및 판단 개입
=/= 역할극 : 만들어진 극본에 따라 행동
1. 역할놀이 준비 | 분위기 조성, 문제상황 설정, 경험 상기, 문제의식 조성 |
2. 역할놀이 참가자 선정 | 자발적 참여와 학생 의견 반영, 평소와 다른 역할 배정 가능 지나친 모범답안 지양(사고의 제한 우려) |
3. 무대 설치 | 적당한 분위기 조성으로 충분 |
4. 청중의 준비 | 무심한 방관자/간섭적 관여자(x) 참여적 관찰자(o) 과정 이해와 성찰, 판단, 평가가 가능한 청중의 자세 강조 |
5. 역할놀이 시연 | 연기력이 아닌 표출되는 생각과 행동, 해결방안에 초점 |
6. 토론 및 평가 | 심층적 반추, 명료한 인식, 심화(경험의 음미와 심화 단계) |
7. 재연 | 다른 각도의 역할놀이 (문제 해결의 관점, 방향, 방법, 주장, 견해 등) |
8.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 의미 있게 제기된 논점에 관한 전반적 논의 |
2. 개념분석 수업모형
-소크라테스의 산파법(문답법)을 원형으로 윌슨이 개발
-개념 : 사고의 결과, 고등사고기능/추론/판단/문제해결/의사결정/가치관 형성의 핵심적 요소
1. 분석될 가치 개념의 확인 | 개념적(의미 파악), 규범적(당위성 파악) 문제 구분 |
2. 전형적, 반대 사례 탐구 | 속성, 특징, 본보기 파악 (공통점 분류/범주화) |
3. 경계 사례 탐구 | 의미의 심층적 명료화 |
4. 관련 개념 분석 | 확대 분석(관련점, 차별점 등) |
5. 가상적 사태 적용 | 실제적 적용을 통한 점검, 내면화 |
6. 수용여부 검토와 정리 | 일상의 언어생활, 의사소통과 비교(타당성 도모) |
3. 가치분석 수업모형
-메트캐프, 쿰스, 뮥스 등이 개발
-합리적 판단에 대한 지적/경험적 접근 추구(합리성/정당성 확보를 위한 사실적 증거 중시)
-가치 갈등 해결법 습득(사실적 주장의 진실성/관련성/타당성/가치원리 수용 가능성 파악)
새사례 검사: 유사한 다른 사례의 일관적 적용 여부
->함축된 원리의 명료한 형식화 다음, 유사한 사례의 논리적 적용 가능성 검토
포함관계 검사(포섭 검사): 이미 수용된 일반적 가치에서의 타당한 연역 여부
포함관계 검사(포섭 검사): 이미 수용된 일반적 가치에서의 타당한 연역 여부
->최초의 도덕 판단과 같은 특징, 같은 판단적 용어를 포함해야 함에 유의
역할 교환 검사: 역지사지(영향을 받을 집단/개인의 입장 상상)
역할 교환 검사: 역지사지(영향을 받을 집단/개인의 입장 상상)
->타인 입장의 정확한 이해 선행(관심, 기호, 민감성 등), 호불호가 아닌 옳음의 여부 검사
보편적 결과 검사: 모든 사람 적용시의 결과 수용 여부
보편적 결과 검사: 모든 사람 적용시의 결과 수용 여부
->행위를 선택할 수 없는 이유가 다를 수 있음
1.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 | 다양한 방식을 통한 제시, 충분한 파악 필요 |
2. 가치문제 확인 및 명료화 | 분명한 진술, 용어/개념 분석, 의미 명확(혼란 제거) |
3. 자기입장설정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 찬반/대안 등 설정(개인 또는 집단의 입장) 및 사실적 근거에 의한 주장의 정당성 확보, 진위 확인 |
4. 잠정적 가치 결정 및 가치 원리의 검사 | 보편화 가능성 검토 (새사례검사, 포함관계검사, 역할교환검사, 보편적결과검사) |
5. 입장 수정 및 의사결정 | 결함/정당성 보완, 보다 타당한 관점 입각 추구 |
6. 실천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의 확대적용 | 구체적인 생활 속 실천 추구 |
4. 가치갈등해결 수업모형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모형과 연관)
-올리버, 셰이버의 법리적 모형에서 출발(시민=이성적, 공정한 판단을 내리는 재판관)
-대부분의 갈등은 사실문제/정의문제/가치문제를 중심적으로 발생
-용어, 개념의미 명료화/합의 도출/주장의 타당성 확보/가치 충돌시 우선이나 조화 모색 등
1.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 | 규범간 갈등 내포/흥미/이해범위/생활경험 고려 |
2. 관련규범 확인 및 의미 파악 | 관련 용어, 개념의 의미 파악을 통한 합리적 이해 |
3. 문제사태의 성격 분석 | 사실관계, 상황적 특성 분석 (판단 증거와 방안 강구의 요건) |
4. 자기입장선택 및 정당화 | 타당한 근거에 입각한 입장 설정, 합리적 도덕성 확보(도덕적 사고와 판단 능력 발달) |
5. 자기입장수정 및 대안숙고 | 보다 타당한 관점 찾기, 성찰 |
5. 가치명료화 수업모형 (학생 중심의 활동) ->타 모형과 비교출제 가능성 있음
-래스 등에 의해 개발
-자기 가치의 인식, 합리적 의사결정, 정서적 애착 및 존중, 자기주도적 삶 영위 능력 강조
-가치 획득 과정(가치화 과정) 중시
-도덕적 상대주의 조장 위험 but 다양한 전략 제시
-7단계 가치화 과정 구상
1.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 | 다양한 방안이 강구될 수 있는 것으로 제시 |
2. 선택 (이성적 심사숙고로 방향 결정) | 1)자유롭게 선택하기 2)여러 대안으로부터 선택하기 3)결과를 심사숙고하여 선택하기 |
3. 존중 (선택의 감성적, 정서적 수용) | 4)선택을 소중히하고 수용하기 5)선택 확언하기 |
4. 행위(행동) (선택과 존중을 생활로 연결) | 6)선택을 행동으로 옮기기 7)반복해서 행동하기 |
<참고: 가치 명료화 활동>
-대화 전략 : 가장 기초적, 명료화 반응 유도(자극적 질문)
개방적 분위기(의사결정권 존중)/'왜' 질문 지양(방어적 변명 지양, 긍정적 답변 유도 필요)/길이 조절(적은 질문, 교화 지양)/특정 가치 유도 지양(열린 질문, 정답 제거)
-쓰기 전략 : 가치지(가치문제 진술과 질문 종이) 채우기
교사가 빠진 소그룹 토론->특별한 가치지에 대한 토론(평가/논평 제거)->논평하기(필요한 경우,재고할 기회 부여)->위원회 활동(게시판 붙이기 등)->학급 전체 토론
-토론 전략 : 개인적 가치의 질적 수준 상승, 상이성/다양성 이해, 상호학습기회, 방관자 유의
주제 선택하기(혼란 제공)->개별적 생각 자극->조직적 토론 참여(전체/소집단 선택)->생각 표현하기
6.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 (사회과 의사결정 수업모형과 연관)
-프랭켈, 앵글 등 제시
-민주 사회에서의 평화적, 창조적, 합리적 갈등 해결 방법 탐구(최선의 해결방안 도출 노력)
7. 도덕적 토론수업모형
주제 선택하기(혼란 제공)->개별적 생각 자극->조직적 토론 참여(전체/소집단 선택)->생각 표현하기
6.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 (사회과 의사결정 수업모형과 연관)
-프랭켈, 앵글 등 제시
-민주 사회에서의 평화적, 창조적, 합리적 갈등 해결 방법 탐구(최선의 해결방안 도출 노력)
1.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 | 관점, 견해의 충돌과 해결의 가능성이 담긴 사태 |
2. 관련규범 확인 및 타당성 파악 | 개념분석수업모형 동원 가능 (상위 도덕원리 연역추론/경험, 정보의 귀납적 검토) |
3. 대안 설정과 결과 검토 | 창조적 대안들 사이의 바람직한 하나 선택 (장/단기적 결과 고려, 토론을 통한 결과 검토 기회) |
4. 자기입장설정 및 정당화 | 논리, 증거를 제시한 주장 및 논의 |
5. 자기입장수정 및 잠정적 의사결정 | 변화, 비판과 결론 수정의 가능성은 늘 열려있음 |
7. 도덕적 토론수업모형
-콜버그, 라이머 등 제시 (도덕 딜레마 토론)
-도덕 판단력 증진(도덕판단의 3수준 6단계 위계화)
-불만족, 인지적 불균형, 높은 단계 노출 등으로 관점 변화, 재구성 유도, (발문 등)
1.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 | 생활경험 반영, 가상적/현실적 문제 제공 가능 |
2. 도덕적 토론 도입 | 도덕적 문제 부각하기(중요한 논의거리, 초점 제공) '왜' 질문하기(근거, 타당성 성찰) 상황 복잡하게 하기(인지갈등 심화, 회피 방지) 개인적 사례 활용하기, 실제적 도덕문제와 가설적 도덕문제 번갈아 사용하기 등 |
3. 도덕적 토론 심화 | 심층적 질문하기(다각도 접근 등) ->참고자료 참조 인접단계 논의 강조(+1전략) 명료화, 요악하기, 다양한 역할 채택 등 |
4. 실천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적용 | 모범사례 제시, 실천 계획 수립 등 |
<참고: 심층적 질문법>
-명료화를 위한 질문(구체화)
-특정 문제에 대한 질문(깊은 숙고 유도)
-문제간 탐색 내지 갈등 해소 질문(두가지 이상의 규범 갈등 속 우선순위, 조화, 해소 여부)
-역할 바꿔 생각하기 질문(관련자 각각의 관점)
-보편적 결과 고려 질문(모든 학생 적용)
8.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국내 교수진 논의(내러티브 접근법 근거)
-매킨타이어 : '인간은 본질적으로 이야기를 말하는 동물이요,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삶과 행위를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며 의미 부여와 그 이해를 공유하는 한편 역사와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해 간다.'
-축적된 도덕적 경험과 도덕적 전통 및 지혜를 전수할 수 있음
1. 학습문제인식과 동기유발 | 탐구 과제 인식, 문제의식 발현 |
2. 도덕이야기의 제시와 주요 내용 파악 | 교사 말하기/학생 말하기/읽어주기/직접 읽기 이야기: 호기심 자극, 갈등 및 극적 요소 포함, 도덕적 모범 포함, 전개가 짜임새있고 흥미로움, 삶과 높은 연계성 |
3. 도덕이야기 탐구 및 도덕적 경험 발표(공유) | 자기 연관: 실제와 관련지은 논의, 내면화 |
4. 자신의 도덕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 구성 | 태펀 : 저자의식, 도덕적 권위 발달, 가치의식/도덕적 관점/도덕적 책임감 형성, 도덕적 사고와 감정 및 행위의 주체화 가능 말과 글로 표현하기, 동시, 만화, 동작, 연극, 반성문 등 |
5. 정리 및 확대적용과 실천 생활화 | 지식과 앎의 정착화 도모, 가치지, 실천 점검표 등 |
9. 집단탐구 수업모형
-텔렌, 리피트 등이 사회, 과학과 등을 염두에 두고 고안함
-문제탐구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자각과 신념화,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실천력 육성 가능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의 습득
1. 탐구문제설정 | 문제상황제시, 상황 부각 |
2. 탐구계획수립 | 집단 조직, 문제 세분화, 결과 산출 계획 수립 |
3. 탐구실시 | 교사는 방관자가 아닌 방향 제시자 격려, 자문, 지원 등 필요 |
4. 탐구결과 발표 및 논의 | 경험의 정련화, 공유 및 일반화 최초에 설정한 학습 문제를 중심으로 종합 |
5. 종합정리 및 평가 | 종합화된 결과 게시, 반성 및 검토 |
10. 경험학습수업모형
-피아제: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활동을 바탕으로 성장, 변화함
-실재(reality)와 직접 접하면서 체험을 통해 배우는 학습 형태
-사회적 영역의 사고 촉진 유도, 흥미와 경험을 토대로 한 학습활동계획, 공동 작업활동,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료 제공
1. 경험학습 주제 설정 | 문제사태 제시, 동기유발 |
2. 경험학습 계획 수립 | 교사 단독or학생 논의(+교사 도움) 가능, 중점을 둘 경험 정하기,정리 및 발표 계획 세우기 |
3. 경험학습 실시 | 관찰, 행동, 인터뷰, 실습실연, 만들기 등 |
4. 경험의 교류와 논의를 통한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 공감, 비판적 수용->개별경험의 정련과 일반화 (주제와 맞는 도덕규범과 관련지어 전개) |
5. 종합정리 및 평가 | 주제와 맞는 도덕규범과 관련지어 정리, 평가, 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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