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4단계 심층화 모델과 수업 과정/절차
1차시
(기본학습) |
2차시
(발전학습) |
3차시
(발전학습2) |
4차시
(심화학습) |
인지적 접근
(도덕 이성) |
정의적 접근 (도덕심정)
|
행동적 접근
(도덕행동) | |
지식이해 수업과정
|
모범감화 수업과정
|
실습실연 수업과정
| |
가치판단 수업과정
|
가치심화 수업과정
|
실천체험 수업과정
|
-도덕 심리학적 고려 (3측면 6요소의 내면화 과정)
-현실적 고려 (주제마다 4시간 4차시, 단원 당 1개월 소요)
[지식이해 수업과정, 절차]
1. 학습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도덕적 가치규범과 생활의 관련성 파악, 학습 의욕 제고 및 학습 방향 인식, 문제의식 갖기 등 |
2. 가치 사례 제시 및 관련 규범 파악 | 다양한 자료 제시, 규범적 진술(저학년), 규범적 용어(고학년) |
3. 가치규범 탐구 및 이해의 심화 | 신념화가 이루어지는 단계, 도덕적 삶에 대한 앎의 주관화와 공통화, 초점화 사례분석을 통한 명료한 인식, 합리적 이해 도모 학설/사실/원리 인식 |
4.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도덕적 존재로의 성장과 성숙 유도, 반성과 성찰 |
5.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 학습 내용 정리, 후속 과제 부여, 생활 적용, 실천 장려 등 |
[가치판단 중심의 수업과정, 절차]
1. 학습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동기유발, 주제 인식, 자율적 탐구 장려 |
2.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 다양한 유형의 문제 사태 중 적절히 선택하여 제시 성격 분석, 관련 규범 찾기 |
3. 도덕 판단, 합리적 의사 결정의 학습 | 당위적 가치판단의 진위 해명 (개념, 용어 의미, 결과, 상위 원리 지지 확인 등) |
4.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도덕적 정서와 의지 심화, 반성과 성찰 |
5.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 학습 내용 정리, 후속 과제 부여, 생활 적용, 실천 장려 등 |
[모범강화 중심의 수업과정, 절차]
1. 학습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동기유발, 주제 인식, 문제인식 파악 |
2. 도덕적 모범의 제시와 관련 내용 파악 | 모델링 이론, 대리경험, 간접경험 제공, 강화요인 포함 |
3. 도덕적 모범의 탐구 및 감동 감화 | 긍정적 도덕감정 공유, 관련 지적 탐구 수행, 가치의 자각화, 주관화, 공통화 이룩 |
4.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도덕적 정서와 의지 심화, 반성과 성찰, 강화 제공 |
5.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 학습 내용 정리, 후속 과제 부여, 생활 적용, 실천 장려 등 |
[가치심화 중심의 수업과정, 절차]
1. 학습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동기유발, 주제 인식 |
2. 가치 사례의 제시 및 성찰 | 바람직한 자세에 대한 주체적 자각, 기존 입장 성찰 |
3. 가치규범의 추구 및 심화 | 내면의 심정화 활동(개사하기, 사례 찾기, 글쓰기 등) |
4.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가치 주체화, 개별화, 의지 심화, 반성과 성찰 |
5.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 학습 내용 정리, 후속 과제 부여, 생활 적용, 실천 장려 등 |
[실습실연 중심의 수업과정, 절차]
1. 학습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동기유발, 주제 인식, 실습실연 상황 준비 |
2. 모범 행동의 제시 및 이해 | 지적 이해 선행, 시청각 자료 활용 |
3. 모범 행동의 실습실연 | 태도 강조, 개별 지도를 통한 주체화, 개별화 도모 |
4.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구체적 실천 계획 수립, 경험 교류 및 일반화, 성찰 |
5.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 학습 내용 정리, 후속 과제 부여, 생활 적용, 실천 장려 등 |
[실천체험 중심의 수업과정, 절차]
1. 학습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동기유발, 주제 인식, 축소 가능 |
2. 실천체험 주제 설정 및 계획 | 사전지식, 준비물, 보고 등 활동 전반 계획 수립 (소모적 차시 소비x, 다른 시간 활용) |
3. 실천체험 학습 활동의 실행 | 집단탐구, 현장체험학습, 협동학습, 봉사활동학습, 자치활동, 행사참여, 견학, 답사, 모금운동 등 |
4.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발표 및 질의응답,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공동의 각성 |
5.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 활동 평가, 반성, 모범 시상 및 강화, 지속적 실천 장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