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생활]
(1) 학교
이 영역 ( 대주제 ) 은 친구와 나를 소재로 한 놀이와 표현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 친구와 즐겁게 놀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교실을 꾸미며 , 창의적으로 나의 몸을 표현하는 놀이를 하거나 자신의 흥미 , 재능과 관련된 공연・전시 활동을 한다 .
1.1 학교와 친구
[2 즐 01-01] 친구와 친해질 수 있는 놀이를 한다 .
[2 즐 01-02] 다양한 방법으로 교실을 꾸민다 .
1.2 나
[2 즐 01-03] 나의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놀이를 한다 .
[2 즐 01-04] 나의 흥미와 재능 등을 표현하는 공연・전시 활동을 한다 .
( 가 ) 학습 요소
• 친구와의 놀이 , 교실 꾸미기 , 내 몸의 감각과 느낌 , 흥미와 재능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할 때에는 서로 도와가며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함으로써 협동심을 길러주는 데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
② 자신을 소개하는 자료 만들기 , 친구 모습 그리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친구들과 함께 교실을 아름답게 꾸며 보도록 지도한다 .
③ 놀이를 지도할 때는 사전 지도를 하여 절차를 미리 알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게 한다 .
④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기본 움직임을 충분히 익히고 자신이 생각한 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인정해주고 의욕을 북돋아 준다 .
⑤ 몸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며 놀이하도록 한다 .
⑥ 다른 사람의 공연을 보거나 작품을 감상할 때는 작품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과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자기 평가 , 동료 평가 , 관찰 평가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주어진 놀이 상황이나 활동 내용에 적합하게 표현하는지 평가한다 .
② 다양한 놀이와 표현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친구와 잘 협력하는지 등에 대하여 정의적 평가 , 인성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③ 놀이 , 공연이나 전시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에 대해 기준을 마련하여 평가한다 .
(2) 봄
이 영역 ( 대주제 ) 은 봄맞이와 봄 동산을 소재로 하여 심미적 감수성의 체득과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현 방법의 습득을 돕기 위한 것이다 . 봄의 느낌이나 동식물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집을 아름답게 꾸며 보며 봄나들이 등의 바깥 활동을 즐기면서 봄을 느낀다 .
2.1 봄맞이
[2 즐 02-01] 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2 즐 02-02] 봄을 맞이하여 집을 아름답게 꾸민다 .
2.2 봄 동산
[2 즐 02-03]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2 즐 02-04] 여러 가지 놀이나 게임을 하면서 봄나들이를 즐긴다 .
( 가 ) 학습 요소
• 봄 느낌 표현 , 집 꾸미기 , 동식물 표현 , 봄나들이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소리나 이미지에 대하여 탐색한다 .
② 봄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다양한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용한다 .
③ 봄과 관련된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고 , 집 꾸미기 , 동식물 표현 등 주어진 주제나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④ 봄에 주로 접할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탐색 및 표현하고 , 자신과 친구의 결과물을 공연・전시 또는 감상하는 과정에서 서로 활발하게 소통하도록 지도한다 .
⑤ 봄나들이를 할 때 주변의 자연을 소재로 한 놀이나 신체 활동 , 표현 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봄의 모습과 느낌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관찰하여 평가한다 .
② 꾸미기 , 나타내기 등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 협력하여 구상하는지 등에 대한 과정을 평가하기 위하여 체크리스트 , 일화 기록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
③ 동식물 표현 활동에 대한 결과물 발표 , 감상 태도 등을 다면적으로 평가한다 .
(3) 가족
이 영역 ( 대주제 ) 은 자신의 가족이나 친척 ,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소재로 다양한 표현 방법의 습득을 돕기 위한 것이다 . 집의 모습과 가족에 대한 마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 가족 활동 및 행사 표현과 가족 문화 체험 놀이를 한다 .
3.1 가족과 친척
[2 즐 03-01] 가족 구성원이 하는 역할을 고려하여 고마운 마음을 작품으로 표현한다 .
[2 즐 03-02] 가족이나 친척이 함께 한 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3.2 다양한 가족
[2 즐 03-03] 집 안팎의 모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
[2 즐 03-04] 가족 구성원이 하는 역할에 대해 놀이를 한다 .
( 가 ) 학습 요소
• 가족에 대한 마음 표현 , 가족 활동 및 행사 표현 , 집의 모습 표현 , 가족 역할 놀이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브레인스토밍이나 마인드맵 등을 활용하여 가족에게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게 한다 .
② 각 가정마다 가족 행사가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의 가족 행사나 활동은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 다양한 방법으로 행사 표나 달력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한다 .
③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노래 , 작품 제작 , 신체 활동 등에 참여하게 한다 .
④ 토의 , 역할 놀이 등을 활용하여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나타내고 이를 표현하게 한다 .
⑤ 가족 구성원 역할 놀이를 할 때 성역할이 고정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⑥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관한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편견을 갖거나 학생들이 서로 마음의 상처를 주지 않도록 지도한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가족 구성원의 역할 , 가족의 소중함과 고마움 등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지에 대한 과정을 평가함에 있어서 포트폴리오 , 자기 평가 , 일화 기록 , 자료 수집 등을 활용한다 .
② 다양한 가족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가족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는지 평가한다 .
③ 우리 집과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집 , 내가 살고 싶은 집을 노래 , 이미지 , 신체 활동 , 놀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4) 여름
이 영역 ( 대주제 ) 은 여름맞이와 여름 생활을 소재로 놀이하거나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 여름맞이를 소재로 여름의 모습이나 느낌 , 여름철 생활 도구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 그리고 여름 생활을 소재로 여름철 놀이를 즐기고 , 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 및 감상한다 .
4.1 여름맞이
[2 즐 04-01] 여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2 즐 04-02] 여름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
4.2 여름 생활
[2 즐 04-03] 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감상한다 .
[2 즐 04-04]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한다 .
( 가 ) 학습 요소
• 여름 느낌 표현 , 생활 도구 장식・제작 , 여름 동식물 표현 , 여름철 놀이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즐거운 마음으로 친구들과 함께 여름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② 여름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나 자료 등을 제시하고 주어진 여건이나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놀이를 해 볼 수 있다 .
③ 물놀이 또는 장난감이나 도구 등을 활용한 놀이를 할 때 필요한 규칙을 탐색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 또한 놀이를 할 때의 안전 수칙을 지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④ 여름에 주로 접할 수 있는 동식물 ( 곤충 포함 ) 을 다양하게 탐색 및 표현하고 , 자신과 친구의 결과물을 공연 , 전시 , 감상하는 과정에서 서로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는지를 평가한다 .
② 다양한 표현 및 놀이 활동을 적절히 수행하는지 , 친구들의 발표나 공연을 제대로 감상하는지 등을 평가한다 .
③ 자기 평가 , 동료 평가 , 관찰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
(5) 마을
이 영역 ( 대주제 ) 은 이웃과 동네를 소재로 놀이를 하거나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 이웃을 소재로 마을의 생활 모습을 표현하고 공공장소 시설물을 이용한 놀이를 하며 , 직업에 대한 놀이에 참여한다 .
5.1 우리 이웃
[2 즐 05-01] 이웃의 모습과 생활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한다.
[2 즐 05-02] 주변의 장소와 시설물을 이용하여 놀이한다 .
5.2 우리 동네
[2 즐 05-03] 동네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2 즐 05-03]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하여 놀이를 한다 .
( 가 ) 학습 요소
• 이웃 모습과 생활 모습 표현 , 공공장소 시설물 이용 놀이 , 동네 모습 표현 , 직업 놀이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브레인스토밍이나 마인드맵 등을 활용하여 우리 이웃과 동네의 모습 및 생활에 대하여 자유롭게 생각하고 탐색한다 .
② 주변의 장소 , 시설물 , 동네 모습 , 일터 모습 등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이를 위해 사전에 학생이 탐색하고 수업 시간에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상기하는 방식이나 , 수업 중 체험하는 방식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③ 모둠별로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일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직업 놀이를 한다 . 모둠별로 일터를 꾸며서 그 일터에서 직업 놀이를 하고 이동하여 다른 일터에서 직업 놀이를 하는 식으로 구상할 수 있다 .
④ 직업 놀이 , 역할 놀이 등의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계획 단계와 실행 단계를 적절히 구분하여 시간 안배를 하도록 한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동네에서 볼 수 있는 모습 , 장소 , 시설물 , 직업 등을 다양하고 적합하게 표현하는지 평가한다 .
② 표현 활동을 통해 다양한 직업 놀이를 즐기는지 평가한다 .
③ 상호평가 , 관찰 평가 등을 활용하여 모둠학습을 할 때 협력적으로 참여하는지 평가한다.
④ 결과 위주의 기능 중심 평가가 아닌 과정 위주의 표현 중심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6) 가을
이 영역 ( 대주제 ) 은 가을맞이와 가을 모습을 소재로 놀이하거나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 다양한 방법으로 가을의 모습과 느낌 , 낙엽이나 열매 등을 표현하고 , 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체험하며 , 정보 매체를 활용하여 풍요로운 가을을 느껴본다 .
6.1 가을맞이
[2 즐 06-01] 가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2 즐 06-02] 가을과 관련한 놀이를 한다 .
6.2 가을 모습
[2 즐 06-03] 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한다 .
[2 즐 06-04] 가을 낙엽 , 열매 등을 소재로 다양하게 표현한다 .
( 가 ) 학습 요소
• 가을 느낌 표현 , 가을 놀이 , 민속놀이 , 낙엽 및 열매 표현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가을 모습이나 가을의 아름다움에 대한 느낌 등을 다양하게 탐색 및 표현하고 , 친구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며 자신과 친구의 결과물을 공연 , 전시 , 감상한다 .
② 민속놀이를 할 때 이기기 위한 경쟁 분위기가 아니라 함께 즐기기 위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③ 민속놀이를 할 때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변형하여 지도할 수 있다 . 정확한 동작보다는 전통 춤의 흥겨움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하고 , 장단을 쉽게 변형하여 전통 음악의 흥겨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
④ 협력학습 , 모둠학습 등을 활용하여 실제 춤과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
⑤ 소리 , 이미지 ( 사진 / 그림 ), 동영상 , 애니메이션 , 인터넷 , 컴퓨터 , 태블릿 PC 등 다양한 정보 매체 자료 및 기기를 활용할 수 있으며 ,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가을의 모습이나 느낌 , 관련 소재들을 노래 , 이미지 , 움직임 , 놀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② 민속놀이에 흥미를 느끼고 즐겨 참여하는지와 친구와 함께 협력하는지를 평가한다 .
③ 자기 평가 , 동료 평가 , 관찰 평가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주어진 가을 관련 상황이나 내용에 적합하게 표현하는지 평가한다 .
(7) 나라
이 영역 ( 대주제 ) 은 우리나라 , 다른 나라와 관련된 소재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놀이로 즐기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 우리나라의 상징 , 남북한의 놀이 , 통일에 대한 염원을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 다른 나라의 노래 , 춤 , 놀이를 경험하며 이를 소재로 문화 작품을 전시・공연 및 감상한다 .
7.1 우리나라
[2 즐 07-01] 우리나라의 상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
[2 즐 07-02] 남북한에서 하는 놀이를 하고 , 통일을 바라는 마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7.2 다른 나라
[2 즐 07-03] 다른 나라의 문화를 나타내는 작품을 전시・공연하고 감상한다 .
[2 즐 07-04] 다른 나라의 노래 , 춤 , 놀이를 즐기고 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 가 ) 학습 요소
• 우리나라의 상징 표현 , 남북한의 놀이 , 작품 전시・공연 , 다른 나라의 노래 , 춤 , 놀이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거나 남북한의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도 함께 다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② 책이나 사진 , 영상 등을 보거나 경험을 들음으로써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탐색한 후 다양한 활동을 해 본다 .
③ 작품을 전시하여 친구들과 함께 살펴보면서 사용한 재료와 표현상의 특징을 자유롭게 이야기 해 본다 .
④ 남북한 놀이를 할 때 놀이 또는 신체 활동의 방법 및 규칙을 충분히 설명하고 경쟁보다는 서로를 배려하고 함께 어울리며 참여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지도한다 .
⑤ 다른 나라의 문화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다른 문화에 대해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
⑥ 이 영역 ( 대주제 ) 에서 다루는 다른 나라는 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하여 선정하도록 하고 ,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우리나라 혹은 다른 나라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는지 평가한다 .
② 다른 나라의 노래 , 춤 , 놀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느낀 것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③ 다른 나라의 노래 , 춤 , 놀이에 대한 정보에 익숙해지는 것과 동시에 놀이하기 , 표현하기와 같은 표현 기능을 습득하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
(8) 겨울
이 영역 ( 대주제 ) 은 겨울을 맞이하는 모습과 겨울나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여러 가지 놀이를 하면서 건강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 겨울을 소재로 사람과 동물의 생활 모습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 여러 가지 놀이 도구를 만들어 겨울철 놀이와 신체 활동에 참여한다 .
8.1 겨울맞이
[2 즐 08-01] 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2 즐 08-02] 여러 가지 놀이 도구를 만들어 겨울 놀이를 한다 .
8.2 겨울나기
[2 즐 08-03] 동물 흉내 내기 놀이를 한다 .
[2 즐 08-04]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
( 가 ) 학습 요소
• 겨울 느낌 표현 , 놀이 도구 제작 , 동물 흉내 내기 , 겨울철 신체 활동
( 나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겨울의 모습이나 느낌 , 겨울철 동물들의 모습 등을 다양하게 표현해 보고 , 이를 소재로 놀이와 신체 활동을 한다 .
② 겨울철 실내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친구들과 재미있게 한다 . 날씨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실내 놀이나 운동으로 변형하여 활동할 수 있다 .
③ 학급 실정에 맞게 활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되 , 학생들이 놀이 도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
④ 학생들이 충분히 재미를 느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 지나친 경쟁심은 경계하여 승부에 집착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⑤ 질서 있게 놀이가 진행되도록 사전에 경기 방법과 규칙에 대해 충분히 안내한다 .
⑥ 경기 또는 놀이 후에는 느낀 점에 대해 발표해 보고 자신의 경기 태도를 반성하는 시간을 갖는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건강한 겨울을 나기 위해 스스로 세운 계획에 따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지 평가한다 .
② 놀이의 방법과 규칙을 알고 친구와 함께 잘 어울려 겨울 놀이를 하는지 평가한다 .
③ 겨울 놀이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평가하는 동시에 표현하기 , 놀이하기와 같은 기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평가한다 .
④ 겨울 날씨에 따라 자연 환경을 이용한 놀이를 계획하고 즐길 수 있는지 ,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 역량이 함양되었는지 평가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