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6일 수요일

2015 통합교과 국가 수준 교육과정 성취기준, 교학방평 -1(바른생활)

-통합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따라 지총이 없기 때문에 성취기준을 각론과 연계하여 볼 수가 없다. 암기한다기보단 성취기준에 따라 나온 교학방평을 위주로 눈에 익히는 방향이 나을 듯...

[바른 생활]

(1) 학교
 이 영역( 대주제 )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학년 초기에 학교에서 생활하고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기본 학습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 학교에서 친구들과 서로 도우며 생활하고 공부하는 데 필요한 규칙과 약속을 지키고 , 자신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깨끗하게 하는 생활 습관을 기른다 .
 1.1 학교와 친구
[2 01-01] 학교생활에 필요한 규칙과 약속을 정해서 지킨다 .
 1.2
[2 01-02]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 ) 학습 요소
규칙 , 건강 및 청결 , 협력

(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공동체 생활의 규칙과 약속을 정할 때 먼저 모둠 토의 , 발표 등을 통해 규칙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고 , 스스로 필요한 규칙을 정한 후 , 함께 협력하여 실천하는 연습을 하게 한다 .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짝 활동 , 모둠 활동 , 전체 학급 활동을 통해 모든 학생이 참여하여 교실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을 사랑하고 바른 마음을 가지는 것이 바른 생활의 출발점임을 인지하게 한다 .
자기 정체감과 자존감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익숙하거나 직접 경험한 것을 학습의 소재로 이끌어내고 , 이를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

(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학교생활 규칙 , 몸과 마음의 청결 등과 관련된 기본 생활 습관 및 기본 학습 습관의 형성을 평가한다 . 특히 친구와 서로 도우며 공부하기 , 몸을 건강하고 청결하게 하기 등 구체적인 실천 사항을 평가한다 .
평가와 교수학습 활동이 분리되지 않도록 하고 , 점수화하거나 비교하기 위한 평가 방법은 지양하며 , 자기 평가 , 동료 평가 , 관찰 평가 ,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기본 생활 습관을 점검하고 기술하여 , 학생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실천적인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
기본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연계하여 바른 생활의 실천 기능과 함께 공동체 역량 , 자기관리역량을 세분화하여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한다 .

(2)
 이 영역( 대주제 )은 봄철의 건강 수칙을 알고,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한 것이다. 계절의 변화와 날씨에 건강하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봄철 건강 수칙을 실천하며, 동식물을 소중히 여기고 보살피는 태도를 기른다 .
 2.1 봄맞이
[2 02-01] 봄철 날씨 변화를 알고 건강 수칙을 스스로 지키는 습관을 기른다 .
 2.2 봄 동산
[2 02-02]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소중히 여기고 보살핀다 .

( ) 학습 요소
날씨 변화 , 건강 관리 , 자연 보호 , 생명 존중

(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건조하고 일교차가 큰 봄 날씨에 대비하는 법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두고 , 적절한 옷차림에 대한 지도를 위하여 인형 놀이 , 역할 놀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
봄나들이에서 지킬 일에 대하여 구체적인 경험을 공유하고 , 실생활에서의 실천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도록 지도한다 .
손을 깨끗이 하기 , 함부로 눈을 비비지 않기 , 황사 마스크 착용하기 등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봄철에 지킬 건강 수칙에 대해 영상 매체 , 사진 자료 등을 활용하여 지도한다 .
교실이나 학교 화단에서 직접 기르거나 관찰해 보는 활동을 통해 학교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동식물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고 이들을 보호하려는 마음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

(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관찰 평가 ,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학생들이 봄철 건강 관리를 잘하고 있는지 누가 기록하여 평가에 활용한다 .
단편적인 지식을 평가하기보다는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실연 혹은 재연해 보도록 하여 실천 중심의 평가가 되도록 한다 .
동식물을 보호하는 마음과 태도를 관찰일지 ,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 예를 들어 , 실에서 작은 식물이나 동물을 기르도록 하여 이들을 어떠한 마음과 태도를 가지고 관리를 하는 , 친구들과 어떻게 협력하는지 등을 평가한다 .
봄철에 볼 수 있는 작은 생명들을 보호하는 활동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 알기 , 봄 날씨에 적절한 건강 관리하기 , 야외 환경 보호 활동 등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하되 , 학생이 스스로를 되돌아볼 수 있게 한다 .

(3) 가족
 이 영역 ( 대주제 ) 은 가족과 친척 간에 예절을 지키고 , 다양한 가족의 형태와 문화를 이해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이다 . 가족에 대한 사랑을 근본으로 하여 가족과 친척 간에 필요한 예절을 습관화한다 . 또한 다양한 가족의 형태와 문화를 이해하고 ,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과 자세를 갖춘다 .
 3.1 가족과 친척
[2 03-01] 가족 및 친척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한다 .
 3.2 다양한 가족
[2 03-02]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알고 존중한다 .

( ) 학습 요소
가정 예절 , 친척 , 가족 문화 , 가족 형태 , 다문화

(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가족에게 고마운 마음과 존중하는 태도를 갖고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게 한다 . 학생들의 경험을 자연스럽게 수업 주제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한다 .
가족 간의 대화나 예절의 중요성과 관련한 모둠별 인형 놀이 , 역할 놀이 등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전형적인 가족의 형태를 규준으로 제시하는 것을 지양하고 , 예화나 설명 및 그림을 통해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자연스럽게 제시하도록 한다 . 이 학습 과정에서 서로 다른 가정의 형태를 가진 학생 간에 마음의 상처를 주지 않도록 지도한다 .

(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가족 간의 문제 해결 , 가족 간의 알맞은 호칭과 존칭 사용 , 가족과 친척의 소중함 등과 관련된 모둠별 역할 놀이나 상황극을 수행하게 하고 ,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협동성 , 수행 완성도 등을 평가한다 .
관계 맺기 , 습관화하기 등의 실천 기능과 공동체 역량 , 의사소통 역량 등의 교과 역량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모둠활동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
협력학습을 통해 특정 집단이나 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편견은 없는지 찾아보고 반성하는 기회를 갖게 하며 , 그 과정에서의 학생 반응 등 학습 수행 과정을 평가한다 .

(4) 여름
 이 영역 ( 대주제 ) 은 여름철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알고 실천하며 , 여름방학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 여름철에 필요한 안전 및 건강 생활 수칙 , 너지를 절약하는 방법 , 알찬 여름방학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것을 알아보고 이를 실천한다 .
 4.1 여름맞이
[2 04-01] 여름철의 에너지 절약 수칙을 알고 습관화한다 .
 4.2 여름 생활
[2 04-02] 여름 생활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 ) 학습 요소
에너지 절약 , 여름철 건강 관리 , 개인 위생 , 여름방학 계획

(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어 냉방 기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 전기를 절약하는 방, 생활 용품을 절약하는 방법 등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에서 실천하게 한다 .
생활 계획 작성 시 여름방학 동안 지켜야 할 일에 무엇이 있는지를 협력학습을 통하여 찾아보게 하고 , 학생이 스스로 지킬 일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
영상 매체나 사진 자료 등을 활용하여 여름철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게 한다.
땀을 많이 흘리는 더운 여름철에 지켜야 할 손 씻기 , 손발톱 깎기 , 목욕하기 등의 개인 위생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깨끗한 위생 상태를 유지하도록 지도한다 .

(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여름철 위생 관리나 건강 관리 등을 관찰 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그 내용을 누가 기록하여 포트폴리오 평가를 한다 .
여름철 에너지 절약하기 , 여름방학 생활 계획하기 , 학습 스스로 준비하기 등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의 경험과 이야기가 평가 활동에 드러나도록 평가를 계획한다 .
여름철 생활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생활 습관이 형성되어 있는지를 유의하며 평가한다 .

(5) 마을
 이 영역 ( 대주제 ) 은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것과 일의 소중함을 알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 웃과 함께 쓰는 시설물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고 , 마을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이웃을 배려하고 아끼는 마음을 갖는다 . 또한 각자의 일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기는 자세를 갖는다 .
 5.1 우리 이웃
[2 05-01] 공공장소의 올바른 이용과 시설물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른다 .
 5.2 우리 동네
[2 05-02]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면서 일의 소중함을 안다 .

( ) 학습 요소
이웃 간 예절 , 공중도덕 , 일의 소중함

(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도서관 , 놀이터 , 공원 등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일과 그 안에 설치된 시설물의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알아보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이웃 사람을 만나게 되는 상황을 열거해 보고 , 그 상황에서 어떤 행동이 바르고 적절한지 알아보는 상황극을 할 수 있다 .
좋은 이웃에 대한 경험 을 발표함으로써 이웃 간에 지킬 예절을 학생 스스로 깨닫게 한다 . 학생들의 경험을 발표할 때 이웃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근면과 성실의 태도에 초점을 두어 일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 학교와 동네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인형 놀이나 역할 놀이 등의 방법으로 학습하는 과정에서 가게 , 놀이터 , 승강기 등에서 이웃과 만났을 때 올바르게 인사하거나 대화하는지 평가한다 .
짝과 역할을 정해 이웃과 만나는 상황극을 연출하고 발표한 것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 또는 상황 카드 ( , 새로운 이웃이 이사를 왔을 때 , 이웃집에서 손님으로 놀러왔을 때 등 ) 를 보여주고 선택하게 한 후 그에 맞는 상황극을 해 보도록 하여 평가할 수 있다 .
누적 기록 평가 ( 체크리스트 ) 를 통해 자기 행동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갖게 하고 그 과정을 평가하되 , 일부 혹은 특정한 학생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비난하거나 조롱하지 않게 한다 .
이웃과의 예절 , 공공 시설물 사용 규칙 등에 대하여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실천적 측면을 함께 평가한다 .

(6) 가을
 이 영역 ( 대주제 ) 은 가을철에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질서와 규칙을 잘 지키고 , 가을걷이를 소재로 감사하는 마음과 서로 돕는 생활에 필요한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추수하는 계절을 맞아 조상과 자연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서로 돕는 생활을 체험하며 , 가을에 열리는 여러 행사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켜 참여한다 .
 6.1 가을맞이
[2 06-01]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생활한다 .
 6.2 가을 모습
[2 06-02] 추수하는 사람들의 수고에 감사하는 태도를 기른다 .

( ) 학습 요소
공공 규칙 , 타인 배려 , 추수하는 사람들에 대한 감사

(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가을 운동회 , 전시회 , 체험학습 등 가을 행사에 참여한 경험 ( 유치원 혹은 1 학년 등 ) 을 이야기해보고 , 학생들이 지켜야 할 규칙을 토의하여 체크리스트나 팝업 책자로 만들어 본다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가을철 지역 사회 행사 등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 학생들이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규칙을 실천하도록 사전에 지도한다 .
가을에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열매와 곡식이 여러 과정과 많은 사람들의 노력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된다는 점에 중점을 두어 , 추수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추수하는 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감사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지도한다 .

(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교내 행사에서 지켜야 할 예절이나 규칙을 자기 평가 , 동료 평가 등에 포함시켜 꾸준히 누가 기록하고 이를 평가에 반영한다 .
일회성 평가보다는 지속성 있는 평가를 실시하고 , 동료 평가를 할 때는 학생들이 정확한 기준 아래 공정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평가 기준에 대해 사전 지도를 철저히 한다 .
여러 사람이 지켜야 할 규칙을 준수하고 , 추수하는 사람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형성되어 있는지 평가한다 .

(7) 나라
 이 영역 ( 대주제 ) 은 나라와 문화에 대한 바른 인식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 우리나라의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 우리는 북한과 같은 민족임을 알고 통일 의지를 다진다 . 세상에는 여러 나라들이 있음을 인식하고 , 다른 문화와 언어를 지닌 나라를 존중한다 .
 7.1 우리나라
[2 07 ­ 01] 우리와 북한이 같은 민족임을 알고 , 통일 의지를 다진다 .
 7.2 다른 나라
[2 07 ­ 02]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

( ) 학습 요소
같은 민족 , 통일 의지 , 반 편견 , 타문화 존중 , 공감

(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지구상의 유일한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와 북한의 상황을 알고 , 그로 인한 이산가족의 아픔을 공감하며 더 나아가 통일에 대한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관련 인사를 초청하여 북한 또는 다른 나라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듣거나 관련 인사와 함께 대화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이때 , 학생들이 관련 인사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을 갖지 않도록 사전 지도한다 .
문화 간의 차이를 존중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즉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이 타문화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로 귀결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자신이 가족과 오랜 시간 동안 이별하는 상황에 처했을 때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기 , 분단에 의한 이산가족의 사례를 읽고 가족과 만나지 못하는 슬픔에 공감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이산가족의 아픔과 통일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다른 나라의 식사 예절과 인사법 , 명절과 풍습 등의 체험을 통해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 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북한과 같은 민족임을 알고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
다양한 사람 , 다양한 문화 등을 조사소개하는 활동을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한 존중 및 공감하는 태도를 평가한다 . 문화 다양성의 의미를 알고 , 타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지녔는지 평가한다 .

(8) 겨울
 이 영역 ( 대주제 ) 은 추운 겨울을 어렵게 지내는 이웃을 돕고 , 동식물 겨울나기의 어려움을 알고 돕는 마음을 기르며 , 겨울철 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나눔과 봉사를 통하여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을 높이며 , 사람들뿐 아니라 동물과 식물을 잘 보살핀다 . 와 더불어 겨울방학 동안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운동하며 자기 관리능력을 향상시킨다 .
 8.1 겨울맞이
[2 08-01] 상대방을 배려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생활을 한다 .
 8.2 겨울나기
[2 08-02] 생명을 존중하며 동식물을 보호한다 .
[2 08-03] 겨울방학 생활 계획을 세워서 실천한다 .

( ) 학습 요소
나눔과 봉사 , 배려 , 생명 존중 , 방학 계획

(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는 활동을 통해 사회는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곳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추운 겨울을 어렵게 지내는 이웃에게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방법을 모색하여 실천하도록 한다 .
겨울나기에 대비하여 주변의 식물이 겨울을 무사히 날 수 있도록 잘 관리하고 보호하는 방법을 찾아 스스로 실천하도록 한다 .
겨울나기를 준비해야 하는 여러 가지 동물들을 알아보고 이들을 보호하려는 실천 의지를 기르게 한다 .
겨울방학과 새해에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 또한 방학이 끝난 후 활동 결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 바람직한 활동 사례를 공유하거나 반성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

(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이들을 꾸준히 도우려는 의지와 태도를 자, 동료 , 교사 등 다양한 관점에서 관찰하여 평가한다 .
주변 식물의 겨울나기 도움 활동을 직접 체험하면서 그 과정을 평가하거나 , 활동 과정에 대해 이야기 형식으로 짧게 기록한 내용을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
겨울방학 계획 시 자유로운 형식으로 계획서를 작성하여 학습 및 생활에 대한 자기 관리 능력을 충분히 고려했는지 확인하고 , 작성한 과제 및 활동을 매일 혹은 주별 체크리스트에 누가 기록하게 하여 평가한다 .
이 영역 ( 대주제 ) 은 시기적으로 겨울방학 전에 평가가 이루어지게 되므로 교사는 학생의 지속적인 성장을 염두에 두고 평소에 관찰한 학생의 모습을 평가에 포함시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