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영역의 내용은 하위 범주별 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년군별 내용 요소로 전개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통합적 기능을 신장하도록 한다.
-학년군별로 제시한 내용 요소는 해당 학년군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되, 연계성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학년군에서도 융통성 있게 다룰 수 있다.
(그러면 1-2학년군이 아니라 다른 학년군도 시험범위에 포함된단 말입니까.. ㅠ ㅠ)
-주관적인 형광펜질, 내용 요소는 1-2학년군
<듣기 말하기>
(본질) 듣기 말하기는 화자와 청자가 구어로 상호 교섭하며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다.
핵심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1-2학년) |
목적에 따른 담화의 유형
ㄴ정보 전달
ㄴ설득
ㄴ친교 및 정서표현
듣기 말하기와 매체
|
의사소통의 목적, 상황,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담화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르다.
| 인사말 대화(감정표현) |
듣기,말하기의 구성 요소
ㄴ화자, 청자, 맥락
듣기,말하기의 과정
듣기,말하기의 전략
ㄴ표현 전략
ㄴ상위인지 전략
|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의 목적과 상황,
매체에 따라 적절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여 듣기, 말하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소통한다.
| 일의 순서 자신있기 말하기 집중하며 듣기 |
듣기,말하기의 태도
ㄴ듣기,말하기의 윤리
ㄴ공감적 소통의 생활화
|
듣기, 말하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공감, 협력하며 소통할 때
듣기, 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바르고 고운 말 사용 |
듣기 말하기 기능: 맥락 이해/활용하기, 청자 분석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자료/매체 활용하기, 표현/전달하기,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평가/감상하기, 경청/공감하기, 상호 교섭하기, 점검/조정하기
<읽기>
(본질) 읽기는 읽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핵심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1-2학년) |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ㄴ정보 전달
ㄴ설득
ㄴ친교,정서 표현
읽기와 매체
|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다르다.
| 글자, 낱말, 문장, 짧은 글 |
읽기의 구성
ㄴ독자, 글, 맥락
읽기의 과정
읽기의 방법
ㄴ사실적 이해
ㄴ비판적 이해
ㄴ창의적 이해
ㄴ읽기 과정의 점검
|
독자는 배경지식을 활용하며
읽기 목적과 상황, 글 유형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다.
| -소리내어 읽기 -띄어 읽기 -내용 확인 -인물의 처지, 마음 짐작하기 |
읽기의 태도
ㄴ읽기 흥미
ㄴ읽기의 생활화
|
읽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발적 읽기를 생활화할 때
읽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읽기에 대한 흥미 |
읽기의 기능: 맥락 이해하기, 몰입하기,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비판하기, 성찰/공감하기, 통합/적용, 독서 경험 공유하기, 점검/조정하기
<쓰기>
(본질) 쓰기는 쓰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핵심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1-2학년) |
목적에 따른
쓰기의 유형
ㄴ정보 전달
ㄴ설득
ㄴ친교,정서 표현
읽기와 매체
|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쓰기의 초점과 방법이 다르다.
| -주변 소재에 대한 글 -겪은 일을 표현하는 글 |
쓰기의 구성
ㄴ필자, 글, 맥락
쓰기의 과정
쓰기의 전략
ㄴ과정별 전략
ㄴ상위인지 전략
|
필자는 다양한 쓰기 맥락에서
쓰기 과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 -글자 쓰기 -문장 쓰기 |
쓰기의 태도
ㄴ쓰기 흥미
ㄴ쓰기 윤리
ㄴ쓰기의 생활화
|
쓰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쓰기 윤리를 지키며 즐겨 쓸 때
쓰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쓰기에 대한 흥미 |
쓰기의 기능: 맥락 이해하기, 독저 분석하기, 아이디어 생성하기, 글 구성하기, 매체 활용하기, 표현하기, 고쳐쓰기, 독자와 교류하기, 점검/조정하기
<문법>
(본질) 국어는 사고와 의사 소통의 수단이 되는 기호 체계로서, 언어의 보편성을 바탕으로 하여 고유한 국어문화를 형성하며 발전한다.
핵심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1-2학년) |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ㄴ발음과 표기
ㄴ어휘 사용
ㄴ문장, 담화의 사용
|
발음 표기, 어휘, 문장, 담화 등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어 능력을 기르고
바른 국어생활을 할 수 있다.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 낱말의 소리와 표기 문장과 문장 부호 |
국어에 대한 태도
ㄴ국어 사랑
ㄴ국어 의식
|
국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때
국어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글자,낱말,문장에 대한 흥미 |
문법의 기능: 문제 발견하기, 자료 수집하기, 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 하기, 종합/설명하기, 적용/검증하기, 언어생활 성찰하기
<문학>
(본질)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성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하는 행위이다.
핵심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1-2학년) |
문학의 갈래와 역사
ㄴ서정(시)
ㄴ서사(소설)
ㄴ극(희곡)
ㄴ교술
|
문학은 서정, 서사, 극, 교술의
기본 갈래를 중심으로 하여
언어, 문자, 매체의 변화와 함께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 -그림책 -동요, 동시 -동극 |
*문학의 수용과 생산
ㄴ작품의 내용, 형식, 표현
ㄴ작품의 맥락
ㄴ작가와 독자
|
문학은 다양한 맥락을 바탕으로 하여
작가와 독자가 창의적으로 작품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활동이다.
| -작품 낭독, 감상 -작품 속 인물의 상상 -말놀이와 말의 재미 -일상생활에서 겪은 일의 표현 |
문학에 대한 태도
ㄴ자아 성찰
ㄴ타자의 이해와 소통
ㄴ문학의 생활화
|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인간과 세계를 성찰하며
문학을 생활화할 때
문학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문학에 대한 흥미 |
문학의 기능 : 몰입하기, 이해/해석하기, 감상/비평하기, 성찰/향유하기, 모방/창작하기, 공유/소통하기, 점검/조정하기
@교술은 한국 교유의 교육적 장르이나 초등교육과정에는 포함되지 않음!
형광펜
듣기/말하기의 구성 요소 : 화자, 청자, 맥락
읽기의 구성 요소 : 독자, 글, 맥락
쓰기의 구성 요소 : 필자, 글 맥락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 음운->단어->문장->담화
문학의 갈래와 역사 : 서정, 서사, 극, 교술
듣기/말하기의 전략 : 표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읽기의 방법 : 사실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 읽기 과정의 점검
쓰기의 전략 : 과정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읽기는 왜 전략이 아닐까?)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 발음과 표기, 어휘 사용, 문장/담화의 사용
문학의 수용과 생산 : 작품의 내용/형식/표현, 작품의 맥락, 작가와 독자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