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6일 수요일

2015 국어과 국가 수준 교육과정 내용체계 (1-2학년군)

-2015 개정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국어의 교수학습 내용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의 총 5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각 영역의 내용은 하위 범주별 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년군별 내용 요소로 전개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통합적 기능을 신장하도록 한다.
-학년군별로 제시한 내용 요소는 해당 학년군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되, 연계성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학년군에서도 융통성 있게 다룰 수 있다.
(그러면 1-2학년군이 아니라 다른 학년군도 시험범위에 포함된단 말입니까.. ㅠ ㅠ)
-주관적인 형광펜질, 내용 요소는 1-2학년군


<듣기 말하기>
(본질) 듣기 말하기는 화자와 청자가 구어로 상호 교섭하며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다.

핵심개념일반화된 지식학년군별
내용 요소
(1-2학년)
목적에 따른 담화의 유형
ㄴ정보 전달
ㄴ설득
ㄴ친교 및 정서표현
듣기 말하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적, 상황,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담화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르다.
인사말
대화(감정표현)
듣기,말하기의 구성 요소
ㄴ화자, 청자, 맥락
듣기,말하기의 과정
듣기,말하기의 전략
ㄴ표현 전략
ㄴ상위인지 전략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의 목적과 상황, 
매체에 따라 적절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여 듣기, 말하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소통한다.
일의 순서
자신있기 말하기
집중하며 듣기
듣기,말하기의 태도
ㄴ듣기,말하기의 윤리
ㄴ공감적 소통의 생활화
듣기, 말하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공감, 협력하며 소통할 때 
듣기, 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바르고 고운 말
사용





















듣기 말하기 기능: 맥락 이해/활용하기, 청자 분석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자료/매체 활용하기, 표현/전달하기,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평가/감상하기, 경청/공감하기, 상호 교섭하기, 점검/조정하기


<읽기>
(본질) 읽기는 읽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핵심개념일반화된 지식학년군별
내용 요소
(1-2학년)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ㄴ정보 전달
ㄴ설득
ㄴ친교,정서 표현
읽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다르다.
글자, 낱말,
문장, 짧은 글
읽기의 구성
ㄴ독자, 글, 맥락
읽기의 과정
읽기의 방법
ㄴ사실적 이해
ㄴ비판적 이해
ㄴ창의적 이해
ㄴ읽기 과정의 점검
독자는 배경지식을 활용하며 
읽기 목적과 상황, 글 유형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다.
-소리내어 읽기
-띄어 읽기
-내용 확인
-인물의 처지,
마음 짐작하기
읽기의 태도
ㄴ읽기 흥미
ㄴ읽기의 생활화
읽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발적 읽기를 생활화할 때
읽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읽기에 대한 흥미






















읽기의 기능: 맥락 이해하기, 몰입하기,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비판하기, 성찰/공감하기, 통합/적용, 독서 경험 공유하기, 점검/조정하기


<쓰기>
(본질) 쓰기는 쓰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핵심개념일반화된 지식학년군별
내용 요소
(1-2학년)
목적에 따른 
쓰기의 유형
ㄴ정보 전달
ㄴ설득
ㄴ친교,정서 표현
읽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쓰기의 초점과 방법이 다르다.
-주변 소재에 대한 글
-겪은 일을 표현하는 글
쓰기의 구성
ㄴ필자, 글, 맥락
쓰기의 과정
쓰기의 전략
ㄴ과정별 전략
ㄴ상위인지 전략
필자는 다양한 쓰기 맥락에서
쓰기 과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글자 쓰기
-문장 쓰기
쓰기의 태도
ㄴ쓰기 흥미
ㄴ쓰기 윤리
ㄴ쓰기의 생활화
쓰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쓰기 윤리를 지키며 즐겨 쓸 때
쓰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쓰기에 대한 흥미






















쓰기의 기능: 맥락 이해하기, 독저 분석하기, 아이디어 생성하기, 글 구성하기, 매체 활용하기, 표현하기, 고쳐쓰기, 독자와 교류하기, 점검/조정하기


<문법>
(본질) 국어는 사고와 의사 소통의 수단이 되는 기호 체계로서, 언어의 보편성을 바탕으로 하여 고유한 국어문화를 형성하며 발전한다.

핵심개념일반화된 지식학년군별
내용 요소
(1-2학년)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ㄴ발음과 표기
ㄴ어휘 사용
ㄴ문장, 담화의 사용
발음 표기, 어휘, 문장, 담화 등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어 능력을 기르고
바른 국어생활을 할 수 있다.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
낱말의 소리와 표기
문장과 문장 부호
국어에 대한 태도
ㄴ국어 사랑
ㄴ국어 의식
국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때
국어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글자,낱말,문장에
대한 흥미












문법의 기능: 문제 발견하기, 자료 수집하기, 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 하기, 종합/설명하기, 적용/검증하기, 언어생활 성찰하기


<문학>
(본질)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성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하는 행위이다.

핵심개념일반화된 지식학년군별
내용 요소
(1-2학년)
문학의 갈래와 역사
ㄴ서정(시)
ㄴ서사(소설)
ㄴ극(희곡)
ㄴ교술
문학은 서정, 서사, 극, 교술의
기본 갈래를 중심으로 하여
언어, 문자, 매체의 변화와 함께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그림책
-동요, 동시
-동극
*문학의 수용과 생산
ㄴ작품의 내용, 형식, 표현
ㄴ작품의 맥락
ㄴ작가와 독자
문학은 다양한 맥락을 바탕으로 하여
작가와 독자가 창의적으로 작품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활동이다.
-작품 낭독, 감상
-작품 속 인물의 상상
-말놀이와 말의 재미
-일상생활에서
겪은 일의 표현
문학에 대한 태도
ㄴ자아 성찰
ㄴ타자의 이해와 소통
ㄴ문학의 생활화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인간과 세계를 성찰하며
문학을 생활화할 때
문학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문학에 대한 흥미




















문학의 기능 : 몰입하기, 이해/해석하기, 감상/비평하기, 성찰/향유하기, 모방/창작하기, 공유/소통하기, 점검/조정하기

@교술은 한국 교유의 교육적 장르이나 초등교육과정에는 포함되지 않음!




형광펜

듣기/말하기의 구성 요소 : 화자, 청자, 맥락
읽기의 구성 요소 : 독자, 글, 맥락
쓰기의 구성 요소 : 필자, 글 맥락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 음운->단어->문장->담화
문학의 갈래와 역사 : 서정, 서사, 극, 교술

듣기/말하기의 전략 : 표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읽기의 방법 : 사실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 읽기 과정의 점검
쓰기의 전략 : 과정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읽기는 왜 전략이 아닐까?)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 발음과 표기, 어휘 사용, 문장/담화의 사용
문학의 수용과 생산 : 작품의 내용/형식/표현, 작품의 맥락, 작가와 독자


댓글 1개: